산골일기: 가을맞이.
일상이크게달라지진않았다.다만장마철에내려야할비가이제야거의매일흩뿌리며늦장마가온듯하다.사실여름내내메말라건천(乾川)화하던앞개울에수량이널어제법개울다운운치를보인다.진작저랬더라면아이들이발이라도한번담그고가는건데…

작년우리면5일장에서복숭아나무를큰기대않고몇그루사다심으며관리도하지않았는데신기하게도금년에먹음직스럽게열렸다.내년부턴제대로관리해야겠다.

세상이뒤집힐것같은무더위지만그래도산골은살만하다.올여름선풍기튼날수를짚어보니보름정도되는것같다.아이들이휴가때온다는소식을받고선풍기로는안될것같아에어컨을점검해보니실외기는작동이되는데뜨거운바람만나온다.부랴사랴A/S를요청하니성수기에고장신고도폭주라며열흘후에나오겠단다.할수없이某가전판매업체에등록된아내의VVIP카드번호를들이대고협박을하다시피하자그다음날고쳐주고간다.

귀촌을하기전농촌가옥마당들이거의가회색빛시멘트로되어있는것에의문을품었었는데그이유를귀촌4년차에알것같다.예초기를돌려도돌려도돌아서면풀이나있다.귀농.귀촌은풀과의전쟁이관건이다.도저히안될것같아금년콩농사잘되면저잔디를시멘트로확덮을생각이다.

삼남매의가족(며느리사위친손녀외손녀)이다모이면열두식구다.저것들이내자손이라니….복닥거리는모습을보며흐뭇해한다.그런모습을보면서도가끔은둘정도더낳았더라면하는욕심이지금도생긴다.

누가새대가리라며폄하했는가?옥수수밭에갔더니크고실한놈만다쪼았다.새뿐만아니다.고라니라는놈도합동작전을벌였다.기왕처먹을거면먹던거나처먹지않고조금씩건드려놓았다.지난해까지만해도이런조수의피해는안입었는데…그나마아깝다고수확해서말리고있다.강냉이나튀겨먹어야겠다.

하긴나젊은시절정부의가족계획구호가‘아들딸구별말고둘만낳아잘기르자!’뭐이러다가어느순간전국의큰역사앞에인구시계라나뭐라나떡세워놓고‘핵폭발보다더무서운인구폭발’이라며겁을주는것도모자라‘둘도많다.하나만낳아잘기르자!’그래도남아선호사상이뿌리뽑히지않자‘아들낳으면기차나버스타고딸낳으면비행기탄다.’며국민을우롱…비슷하게했지만,상계동우리사돈어른은딸만셋낳아잘길렀더니딸내미중하나가항공소저(航空小姐:스튜어디스의중국식표현)가되어세계도처어디를가나공짜비행기(사실이부분은우리부부도해당된다)를타시니거짓말은아니다.

배추랑무우는완전히고라니차지다.가운데뻥뻥뚫린것이고라니발자국이다.이놈들은아예뿌리를뽑아버린다.배추는벌써두번을피해를보고오늘세번째심으려고어제제천시에나가서모종을사두었다.무우는두번째파종을했는데이번에또뽑아피해를입으면금년배추와무농사는포기하고사먹기로했다.

돌이켜보면,지금둘정도더낳았으면하는나의욕심은당시로서는상상도못할엄청난망발이다.셋을데리고어디외출이라도할양이면미개인은고사하고크로마뇽인보듯했으니언감생심이었다.너무쪽팔려무리해서포니2를구입했는데이젠서로가운데앉지않겠다고차탈때마다싸우는모습에나라에서시키는대로‘둘만낳을걸…’때늦은후회였었는데그아이들다장성하여시집장가가고잘살아가는모습에품지말아야할욕심을품어보는것이다.

그러기나말기나콩밭만바라보면흐뭇하다.저놈이라도잘되면올겨울마누라랑손꼭잡고북구크루즈여행도가고잔디밭시멘트도덮어야하는데….꿈이너무큰거아닌지모르겠다.

그런데문제는나는이미이렇게늙었어도둘쯤더있었으면헛욕심까지부려보는데손녀하나달랑낳고입싹닦는아들놈과우리며느리는지금무슨생각을하고있을까?저희들만편하겠다고대를끊는다면저승가조상님들어찌뵈라고…..그렇다고문명사회의대명천지에칠거지악을내세울수도없고…딱한건아들며느리가아니고내가참딱하게됐다.아이고!가을맞이한다고씨부리쌌더니공연한후손걱정만한다.우리며느리가끔내썰을읽는것같던데….노인네가괜한얘기한다고타박이나안할는지?

밤나무옆으로하얗게핀꽃은두릅꽃이다.지천으로널려잇는두릅을채취안했더니수풀이되버렸다.

밤과대추가어찌나실하게알알이열렸는지금년수확이기대가된다.이렇게수확을하면뭣하나?맛나게먹을손자라도하나있으면좋겠지만….그거뭐억지로하나뭐?

달랑한그루사과나무에도금년엔제법열렸다.저놈들이추석차례때까지익을랑가?

내땅경내에이런소(?)가네군데가있다.수량이많을때는볼만한데금년엔워낙가물어볼품이없다.언제고저길정비해서손자손녀들안전한물놀이장소로만들어야겠다.

숙영아!너이거보냐?봤더라도너무신경쓰지말거라.내마음이그렇다는거지니들보고어찌하라는건아니다.창고앞복숭아도제법익었고,위쪽콩밭두렁에서있는밤나무의밤도대추도제법익어가더라.그래서가을은결실의계절이라고하는가보다.밤과대추를보니문득그런생각이든다.니들결혼식날폐백드릴때밤과대추를던져주던기억말이다.아무튼가을은이래저래결실의계절이라던데….가을이저만큼와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