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인준에 즈음 하여….
자사(子思:공자의손자이며,4서의하나인중용(中庸)의저자)가한번은위(衛)나라군주에게구변(苟變)이라는인물에대해이야기했다.“그의재능이능히전차500승(乘:전차1승은말네마리가끌고무사3인,보졸72인,보급병과마부.잡부각각5인,취사병10인등100명으로편성됨.요즘으로치면군단장급?)을거느릴만합니다.”

위나라군주가자사의말을듣고말했다.“나도그가그만한능력이있음을익히알고있소.그런데구변이일찍이관리가되어백성들에게세금을부과하면서달걀두개를얻어먹은적이있었소.그래서나는그를쓰지않겠소.

그러자자사가다시말했다.“성인이사람을골라쓰는방법은마치목수가나무를사용하는법과같아서그좋은부분은취하고나쁜부분은잘라서버리기때문에구기자나무나가래나무같은두아름이나되는좋은나무는몇자썩은부분이있어도훌륭한목수는버리지않습니다.왜냐하면좋지않은부분이미미하다는사실을알기때문입니다.그런데지금나라끼리이전투구하는세상의한나라의주인인군주께서나라를지키는중요한신하를뽑는데한낱달걀두개때문에간성의장수를버리려고하십니다.이같은소문을이웃나라에들리지않게하소서”위(衛)나라군주가땅에엎드려두번절하며자사(子思)에게삼가가르침을받들겠다고말했다.즉취장기단(取長棄短)이라는성어다.‘큰재목은썩은부분이있어도잘라내고쓴다’는뜻이다.

드디어오늘‘이완구’총리지명자의청문회결과가나오는날이다.어제한자락의썰을풀며얘기했지만‘우리사회에이런식의청문회가열리면그곳을통과할인물이과연있을까?차라리낙타를바늘구멍으로밀어넣을수는있어도선종하신김수환추기경이나열반하신법정스님이후보자로지명되어청문회를열어도무사통과는힘들것이다.’어떤계집말마따나국회의원을뽑는거지성녀를뽑는거아닌것처럼그냥국무총리인선을하는거지공.맹이나성인군자뽑기대회는아니잖아?나라의중요한인사를하는과정에서‘큰재목은썩은부분이있어도잘라내고쓴다’는뜻이통할지모르겠다.민족의최대명절설날도며칠안남았고,오늘깔끔하게처리하고즐거운마음으로설을쇠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