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이런 건 어떨까?
농한기에접어들면전국의농가는휴면에든다.물론개중에는특용작물이나월동용농사도있겠으나일반적으로그렇다는것이다.우리마을을예로들자면매년추수가끝나면마을부녀회주관으로주말을제외한닷새동안돌아가며마을회관에서점심식사를준비한다.보통은그기간이12월부터정월대보름을기한으로하니까대충두달남짓세달가까이되는셈이다.

예순여덟의나이란,한가정의아버지고할아버지,즉윗사람역할을충분히할만한나이다.그런데우리농촌의현실이그러하듯웬만해서는그나이로아직명함(?)을내밀기엔좀부족한나이기도하다.내밑으로둘또는셋밖에없다.그러니까나머지는모두선배님이고형님이다.그렇기에나는회관에들어서자마자“형님들!안녕하십니까?”로인사를드린뒤다소곳말석을찾아앉는다.

우리마누라무슨죄업을받았는지부녀회장이라고매일(하기는윗마을한권사님과아랫마을홍권사님의도움이더크지만…)마을회관지킴이가되어스무명남짓많을때는삼십여분의식사를차려낸다.(그기에더하여나는부녀회이름으로기십만원이라도찬값을슬그머니희사한다.참고로겨우내난방비,1종,일정부분의찬값은정부지원이있고마을의여러분이십시일반으로추렴을해준다.)

상이놓여지고(이때도발딱일어나상을놓는다.가급적나이를덜먹은사람과…)식사가차려진다.마을회관창고에쌓여있는각종주류가반주로등장하고화기애애한식사를한다.매일만나도화제거리는언제나충분히있다.왁자지껄…가가대소…그런데문제는식사후다.원래주부들이음식을만드는거보다설거지하는게더큰문제다.

하루는안되겠다싶어식사를마치고주방으로들어가쌓여있는설거지를하기시작했다.‘아이고!오사장님이이러시면안된다’고어떤아주머니들은거의기절할정도로만류를하셨지만,‘아!걱정마십시오.제가집에서도설거지담당입니다.(사실매일은아니더라도그렇게한다.)’,그러자마누라는옆에서‘맞아요!설거지는저양반이다해줘요!’라며추임새를넣어준다.그분들의미안하고송구한마음이잦아들때쯤설거지를다마쳤다.그사이왁자지껄…가가대소…하던마을의형님들은나의이런행동에감명을받았는지반감을샀는지조용하기만했다.

그다음날부터이상한(?)현상이벌어진것이다.90이가까운윗마을김씨어르신,80을훌쩍넘기신전.현노인회장님,70중반의문철이형님등등등….식사가끝나면발딱일어나자신이먹은밥그릇을개수대에가져다놓는것이었다.뿐만아니고옆집의최公,새로선임된젊은이장뻥팔씨는상을깨끗이닦고제자리에원위치시키는습관으로바뀌었으니우리마을정말질서가있고도덕과윤리가샘솟는마을아닌가?생색이아니라이런게마을의개혁아닐까?

내가그날설거지를시작한것은평소에도설거지하는것을즐겨(?)했지만,솔직히꼬부라진형수뻘할망구들의서빙을앉아서받는다는게늘마음에걸려설거지로보답을하려고했던것인데그만이상한방향으로변질이된것이다.(물론그후로설거지를하려고하면형수님들이먼저펄쩍뛴다.)사실이얘기를하려는것은아니었는데얘의핀트가좀어긋났다.

며칠전큰매형과형님이이곳을방문했다.더늙기전에한곳에모여살자는나의제안에얼마간마음이동하여상의를하기위해온것이다.충주터미널까지마중을나갔고시간을보니마침점심시간이다.따뜻한밥한끼집에서대접해드려야했으나마누라는또마을회관이더중요한관계로두양반을모시고자주찾는깨끗한식당으로갔다.

이미예약을해두었기에상을봐놓아서자리에앉았는데,늘서빙을하던아줌마가안보이고70이훨씬넘은사장님이서빙을한다.처음에바빠서그러려니했는데아줌마모습이보이지않기에‘사장님께서직접서빙을하니솔직히부담스럽습니다.’,‘아!오늘아줌마가몸이아파출근을안했습니다.’어쨌거나좀그렇잖아?나이어린사장이서빙하는경우도있고그럴수도있지만70이훨씬넘은양반이구부정해서서빙하는게썩보기좋은것은아닐뿐더러정말부담이갔다.(진실로아줌마가그날출근못했기를바라는것이고,만약또다른날그런식으로노인네가서빙하면다시는못갈것같다.덧붙이자면사실그날두어가지밑반찬이더필요했지만늙은사장님의서빙이부담스러워그냥참았다.)

그젠가?그그젠가?뉴스를보는데노인들의취업문제에대해리포트한다.이런저런노인들의직종이소개되고,그런데마지막부분에서쭈그렁할머니들이바리스타가되어서빙하는모습이나온다.나는그순간마을회관의형수님들과식당의늙은사장양반의모습이오버랩되며,아무리할머니바리스타들께서만족하지만새파랗게젊은남녀가다리를꼬고앉아서서비스를받는다는게참,거시기하게보였다.물론어찌보면할머니가손자손녀에게보낸정으로생각한다면어려울건없을것이나결국돈을주고받는과정에이르면서비스를사고파는것임에그런즉탐탁한것은아니다.

대통령의비서실장이일을잘하고못한것은차치하고대통령보다아니일반국민보다연치가훨씬높은게우리국민정서에좀안맞은건아닐까?그래서불만이많았던것은아닐까?뭐,꼭불만이라기보다는연세높은형수님들,할머니바리스타,나이많은식당주인의서비스받기가부담스럽고,죄스럽고,송구한것이우리일반국민의정서는아니었을까?비서실장이곧교체될모양이다.기왕교체하실바에는대통령보다는좀젊고빠릿빠릿한인사로하면어떨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