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행복 할 수 있는 이유.(3부)
이제나이도먹을만큼먹었고숨길이유도없어지난날을회상(회고)하듯가끔하는얘기지만,625동란으로피난길에올라유.소년기를경북상주하고도산골촌구석에서보내다가갑자기서울로전학을왔을때순수했던시골소년의눈은뒤집혔다.숨막힐정도로화려한조명아래펼쳐지는모든것들에정신을빼앗겼다.초등학교시절사친회비를못내그수모를당했건만,얼마간집안의형편이나아졌다고는하지만공무원의박봉으로어렵게마련해준공납금을영화관.제과점….학원을간다며등록하고부모님께수강증만보여준뒤집안의급한사정때문에다닐수없다며반환받기…책값올리기,팔아먹은책잃어버렸다고사야한다고또올리기……가출하기…그것도그냥하는게아니라부모님재산목록1.2.3호..전당포에잡혀먹고…제주도로강원도로….아무튼비행청소년이저지를수있는모든비행을저질렀던것이다.

지난화요일사들인화목10t이산더미처럼쌓여있다.말이10t이지…..예년같으면이정도를다절단하려면보름내지20일때로는게으름피워가며한달씩걸리기도했다.

‘미친개는몽둥이가약’이라는말은진리다.나자신이그런비행을저지를때마다아버지는안죽을만치패셨다.그순간만큼은부모자식간이라는사정(私情)같은것은없었다.지금생각해보면우리아버지미친개한마리없애도된다는생각으로징치를하셨던것이다.7남매씩이나되니하나둘없어도된다며몽둥이를휘두르셨을것이다.그런데그진리가약발을받은것이다.매에는장사없다고도한다.맞으면아프다.매정도도아픈데몽둥이찜질은말해무엇하겠는가.그아픔그고통을느끼며차츰지난날순수의시대로돌아간것이다.

새벽에썰하나풀고,먼동이터오면작업복갈아입고바로일을시작하여닷새만에완전히끝냈다.잔해인톱밥만그득하다.

가끔지난일들을회상하며화들짝놀랄때가있다.만약우리아버지어머니비행을저지르는내게그런응징을하지않고방치했으면어땠을까?불문가지유영철이나조세형을능가하는범죄자가됐을수도있을것이다.죄와벌은상대적이고필수적이어야한다.저지른죄만큼벌을가해야한다.20여명의인명을처참히살해하고도사람을토막내죽여도이런저런천륜을저버린흉악범을사형시키지않으니똑같은유형의범죄는계속되는것이다.당근과채찍은함께사용하는게아니다.채찍으로호되게징치를한연후정신을차린놈에게당근을주는게순서다.불쌍하고가련하다고당근을보이는것은더깊은수렁으로빠지는것이다.죽여야할놈을죽이지않으니오히려감방에서제왕노릇을하거나아낌없이퍼준북괴의행태는채찍을가하기전절대불변의또다른진리인것이다.

지난겨울화목쌓았던자리에그득하게다시채우고…..

창고양쪽에역시분산시켜놓았다.금년월동준비반은이미한셈이다.뿐만아니다.오늘10t을더주문할계획이다.내년치일부분까지화목준비를할예정이다.당장팔을제대로들수없을정도로고통이있고힘은들겠지만유비무환이다.그러나무엇보다이런고통도즐길줄알아야산골생활이즐겁고행복하다.

행복과는전혀관계없는엉뚱한얘기가길었지만누가뭐래도자식의인성이나그릇됨을제일잘아는사람은그부모이지절대선생이나이웃이아니다.위에서도언급했지만가령흉악범이있다고치자.흉악범까지는아니더라도자라면서잔인한면모라든가보통의아이와는다른여러요소가있지만부모는그사실을알고도내새끼니까숨기고감싼다.오히려그런조짐이보여도한때의치기로치부하며바르게잡을생각도않는다.그리고무조건공부하라며조지는것이다.하기싫은공부를억지로시킨다고될일도아니며그렇게강제로주입한공부(학문)가당사자의삶에어떤영향이나효과가있을까?우리부모님은정말야속하게도나의비행을친인척은물론이고이웃이나지인들에게중계방송하듯낱낱이공개를했다.시쳇말로쪽팔리고수치스러워얼굴을들고다닐수가없었다.사람이미물과다른것은수치를아는것이다.그수치를극복하기위해서라도더이상의비행을저지를수없었다.잔인(?)하지만감싸고보듬으며‘내새끼만은절대비행청소년이아니다’라고숨기는것보다천만배가정교육효과가있을것이다.그러나무엇보다도비행을안저지르며범생이로자라면좋겠지만수치를느낄수있는최소한의DNA(인성)은기본적으로배태해야하는것이다.또쓰잘데기없는썰이길었다.

우리집보물중친손녀’예솔’이만빠지고은비.쌍둥이는지난목요일이곳에내려와어제올라갔다.(은비가며칠후뉴질랜드로유학을떠나기전할아버지할머니와며칠이라도함께하겠다며내려올때쌍둥이도따라왔다.)

아무튼중국에처음진출했을때순간적으로100촉짜리전구처럼반짝하는생각이들었다.아하!언젠가는영어보다중국어가더쓰임새가클때가오고야말리라하는생각.그래서아들과둘째딸아이를무조건불러들였다.위험한선택이었지만그것이탁월한선택이었다는것은나중에알게된다.그때그랬다.중국어와영어만할줄알면너희들절대밥은안굶을것이다.나는너희에게공부(학문)를하라는게아니다.그런즉말만열심히배우라고격려했다.왜?이미영어가모자라애국할기회를놓친경험이있기에똑같은실수를아이들에게시킬수는없었기때문이다.그래서중국에서대학을마친후모두영국.호주.캐나다로다시유학(어학연수)2-3년씩보냈다.따라서우리아이들은중국어는물론이고영어도제법의사소통이되고최소한보따리장사하기엔모자람이없다.그리고오늘도열심히들하고있다.‘노후준비’라고들하지만저희앞가림저희들이알아서하고우리부부역시저희에게손벌리지않고오늘을즐겁게살아가고있으니어찌행복하지않겠는가.내가아이들에게어쭙잖게되지도않는학문을연구하라고했더라면어땠을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