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미국과 중국에 할 말 좀 하자.(3부)
공산(사회)주의라는게얼마나비밀스럽고폐쇄적인지우리의주적을보면알수있고또얼마전반세기만에미국과관계를정상화하겠다는쿠바를보면알수있듯미국에반하는나라는오늘날같은문명사회에서도최빈국으로남는것이다.그런데돌이켜생각해보면미국의병주고약주는모순적행태는미국이라는나라의습관적고질병일지도모른다.

동서냉전을종식시키고세계평화를위해어쩔수없는선택이라고는하지만,중국과는소위핑퐁외교라는게없었다면지금도북괴나쿠바처럼죽의장막속에드리워진잠자는호랑이였을지도모른다.잠자는호랑이에게잠깨는각성제를준뒤감당하기어렵다하여이제는견제라는병을주려고하는것이다.일본만해도그렇다.태평양전쟁이후패전국으로그냥명줄을끊어놨어야했다.신사도를발휘하고은전을베풀어살려준뒤중국을견제하는방패로활용하려는것이다.이모든게미국의국익을위한처사이고이런처사에충분히납득이가지만하필이면우리를저들패권의식의희생양으로삼으려드는지..나는그것이통탄스럽고분한것이다.

가끔그런생각을해본다.비록주적이지만놈들에게배울게딱하나있다고생각한다.아무리적이지만놈들의장점을배울수있으면배워야한다.즉북괴의등거리외교말이다.등거리외교라는게얼핏간에붙었다쓸개에붙었다배알도없는듯하지만그것은생존을위한처절한방법일수도있고또한일정부분성공적이며가치가있는외교수단이라고아니할수없다.

따지고보면국제관계라는것이복잡다단하기가한량없기에영원한적도영원한우방도없다고들하지않든가.미국이일본을감싸며우리를헌신짝취급한다면우리또한짝사랑으로일관할수만은없는것이다.따라서중국과의관계를새로운차원에서모색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혹자는신사대주의라며반발을할지모르겠지만우리또한국익을위해어쩔수없는선택인것이다.

엄밀하게보면일본놈들은우리와중국의공동의적이다.미국이주려끼고있는공동의적을분쇄하는데힘을합치자는것이다.단조건이있다.중국은북괴와의관계를정리하고온전하게우리와합심을해야할것이다.연후에대한민국에의한흡수통일이이루진다면중국입장에서눈에가시인주한미군의철수를보장해주는것이다.

미국은지금이이제이(以夷制夷)전략을구상하고있는것이다.미국입장에서도하구한날주변국과역사와영토문제로시비와갈등을벌이는패전국일본이곱지만은않을것이다.그러나그보다는턱밑까지따라와패권을내놓으라는중국이더미울것이다.그런중국을견제하기에는미국혼자힘으로는벅찬것이고결국생각해낸방법이일본을앞세워중국을견제하자는것이다.그런데문제는저들의패권놀이에말로는맹방이니혈맹이니모든수사로안심시켜놓고애꿎게도우리를조커로썼다가때론버려도좋을카드로썼다가하는미국의행태에화가치미는것이다.그래서이미밝혔지만미국이우리에게대하는태도는많은은혜를베풀었으니그에대한은공을갚으라는압력과같은것이다.

진정이것이미국의본심이라면우리도이젠선택의여지가없다.따라서중국과의관계를새롭게정립하고개선해야할필요가있는것이다.그러나언제나그렇듯중국의속내는아무예측도불허하는문자그대로비밀스런장막이드리워져있다.핵문제만해도그렇다.북괴의핵보유는있어서도또허용할수없다는,삼척동자도할수있는원천적이고고식적인얘기를하며6자회담이니북핵문제니하며떠들며오히려뒷전으로놈들이핵을개발할수있는시간과자금을방조한느낌을지울수없다.이런중국을우리가어떻게믿겠는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