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2015 농정보고(2부)
벌써열흘이지났나?평화롭고한가로운조블마을에기습적으로조블폐쇄폭탄이떨어져625난리는난리도아닌그야말로아비규환의참상이벌어졌든게?인간은망각의동물이라든가?아비규환의참상이벌어진날,조블軍을동원하여당장조닷을응징해야할것처럼악머구리떼떠들듯하더니하루이틀…지날수록전의(戰意)가삼베잠방이방귀빠져나가듯종적묘연이다.

어쩌면조선닷컴이의도하는바가이런것일지도모른다.우리국민성DNA가그런거아닌가.어떤사태가벌어지면찌그러진양은냄비속의물끓듯순식간비등점에올랐다가금방미적지근식어버리는.우선나자신이그렇다.누가시킨것도아닌데지혼자흥분하고분기탱천하여동지를규합하네마네.하긴그런선전선동에첫날다음날꽤많은호응을얻은것같기도했다.그런데시간이갈수록호소력이약한건지선동질의방법이틀린건지동지님들이하나둘발을뺀다.말인즉조선닷컴의작전이주효한모양이다.

그러나너무상심은말자.기왕하루이틀에끝날사태도아니고우리역시장기전으로돌입해야할것같다.나름이곳저곳알아보니조닷측에서제시하는“신청자에한해데이터를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백업서비스를제공할예정입니다.”그리고“8월중으로데이터백업을신청하고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개발하고있습니다.완료되는대로다시공지해드리겠습니다”라는공지사항에주안점을두어야겠다.

최선은우리의여망대로조블의존속이다.그러나어쩔수없는차선의선택은동지여러분들의제안(아이디어)중의하나가될것이다.그랬을경우“데이터백업”은블로거개개인에게가장중요한핵심이되는것이다.어쨌든8월의어느날공지대로백업서비스를기다리자면장기전으로가자는것이다.

이며칠흥분하고분노하고선동(?)하고정신없이달려오다가문득달력을보니7월도중순이다.꼭열흘전‘산골일기:2015농정보고(1부)’를내보내고그후속썰을잇지못했다.그런데문제는그후속썰의내용이이어지질않는다.무슨의도로어떤내용으로썰을이을지도무지감이잡히지않는다.

어쨌든마치무엇에홀리듯콩농사를시작했는데애써파종을한후콩싹이머리를내밀기시작하자이번엔산비둘기와어치떼가싹들을따먹는것도모자라아예싹들을뽑아버린다.그때앞집이PD가선배농사꾼입장에서내게처방을해준게있었으니…."(산골일기:2015농정보고(1부)마지막에서따옴.)

이PD가처방해준것은다름아닌들깨모종이었는데…그것으로썰을이어나가려고했는데…..열흘이지난지금무슨의도로들깨모종을썰의주제로삼았을까?생각이안난다.정신적타격이컸던탓이리라.

사실요즘의농촌은산돼지나고라니산새등유해조수와의전쟁을벌이고있다.윗마을최씨네는무밭을산돼지가들쑤셔서추산2천만원의피해를보고,아랫말작년타계한지씨형님네형수는역시산돼지때문에고구마밭이아주절단이났다든가,그외의소소한피해따위는아예입도벌리지않는게불문율처럼되어있다.그래도나같이이런공간에서끄적이는놈쯤되니유해조수의피해를입었느니마느니하는것이다.

그러고보니작년이PD가처방해준들깨모종은다른작물가(밭둑)에나중간헛골에심어두면고라니가덤벼들지않는다고했는데,과연그런효과가있었는지는모르겠고,척박한땅에심었건만오히려본작물보다그놈들을추수(?)해보니들깨가거의반말이나왔던것이다.

아마도…아마그래서그랬을것이다.척박한조건에도잘자라고크게뒷수습하지않아도될만한작물을심겠다고시작한게들깨농사였을것이다.그래서나온계산이…

128X50=6,400pcs

36X25=900pcs

—————-

Total:7,300pcs였을것이다.

사실말이7300이지,7300개의포트를뜨고7300개의구멍을뚫고일일이심는다고생각해보자.그것도누구의도움도받지않고순전히마누라와둘이서그일을해냈으니온몸은만신창이된만큼이나쑤시고저렸으나뿌듯한자긍심이생겨그런썰을시작했던것같다.

1부를올리고며칠간정신없이(농사고뭣이고간에…)세월을보내다어제며칠만에심어놓은들깨와콩밭에가보았다.

아무튼들깨모종을심느라죽을고생을했다.

며칠전조닷측과신경전을벌이면서도감자를1줄캐보았다.워낙가물어서인지작황이좋지않다.

잠시비가그친틈을타심어놓은들깨밭에가보았다.제법안착을했다.금년들깨농사잘되어야손녀은비가유학가있는뉴질랜드를갈텐데….

마침밭작물하기에는적당한비가내려콩은제법많이자랐다.내콩밭앞을지나던이장이웃지맀다고순을쳐주란다.비가개면예초기를동원하여그리해야겠다.

네델란드산백합이7-8종있다.일찍피어진것도요즘피어나기시작하는것도….

농사장비(?)와영농의흔적.

순백의치자꽃도…

?????

또다른네델란드산백합도…

기린초도…

하와이언무궁화도,,,,

접시꽃도…모두우리집뜰에피어있는7월花다.

늘그러하지만매년이맘때텃밭에서수확하는것들이다.이렇게평화로운때625난리는난리도아닌난리가터졌다.

금년엔이상하게백합의키가2m이상웃자랍니다.무슨방법이없을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