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참패언(慘敗偃) 문재인을 잘 활용하자.

삼양서주(三讓徐州)조조의아비조숭이서주목(徐州牧)도겸의부장장개에게죽음을당하자조조는친히대군을이끌고서주를공격한다.유비는도겸과의인연으로서주를구하러출병을하여서주성안으로쇄도해들어가자도겸은그자리에서유비더러서주를다스려달라며인증서(牌印)를넘기려하자유비가펄쩍뛰며사양을한다.

그후유비가조조에게좋은말로군사를퇴각시킬것을권고하는데,마침여포가당시조조의본거지를급습하여탈취하자오갈데가없어진조조가유비의권고를받아못이기는척군사를물리자도겸은자신을도우러온유비와그수하들을불러모아잔치를벌이고그자리에서자신의나이많음과두아들의무능함을들어다시서주를맡아달라고정중히청하자유비는불의(不義)라고표현하며다시펄쩍뛰며사양을한다.

이에도겸은하는수없이서주의관문격인소패(小沛)라는작은성에주둔하여서주를보호해달라고하자유비는그청은물리지못하고(사실유비역시오갈데가없었다.)도겸의청을물리지못한다.오래지않아도겸의병이깊어지자유비를다시병상으로불러서주의패인(牌印)을받아달라고간절히청하지만유비는여전히사양하고물러나오는데,.그상황을안서주백성들이거리로뛰쳐나와울고불고매달리는바람에유비는할수없이서주의주인이된다.이대목을삼양서주(三讓徐州)라고한다.즉,서주를세번사양하다.그해가서기194년단기2527년(중국漢헌제초평3년,고구려고국천왕14년,신라벌휴왕9년,백제초고왕27년)이다.

천시지리인화(天時地理人和)를反하는문재인

“천시는지리만못하고지리는인화만못하다.”그까닭은……..“三(삼)리둘레의城(성)과七(칠)리둘레의바깥성을포위하여공격을해도잘이기지못한다.포위하여공격할때에는반드시천시를택해서하게된다.그런데도이기지못하는것은천시가지리만못하다는증거이다.성이높지않은것도아니고,못이깊지않은것도아니며,군장비가튼튼하지않은것도아니고,곡식이많지않은것도아닌데,성을버리고도망치는일이있다.이것은지리가인화만못한증거다.”天時(천시)는자연조건을말하는것이다.地利(지리)는지리적조건이유리한것을말한다.人和(인화)는사람과사람사이의정신적인협력을말한다.하늘이주는운은지리상의이로움만못되고,지리상의이로움도사람들사이의일치단결(一致團結)만못하다는뜻이다.孟子(맹자)公孫丑(공손추)下(하)의맨첫머리에나오는얘기다.

언감생심유비와견공(犬公)을비교하자는얘기가아니다.일국의주인이되려면어떻게처신해야하는지를설득하는대목이다.유비가오늘날까지한나라의최고지도자로서의덕목이나표상으로세인의입에오르내리는것은태생적으로관인후덕(寬仁厚德)하기도했지만천시지리인화를잘활용한탓이다.

죽은노무현이정말불x두쪽밖에없이,망쳤던어쨌든그래도5년씩이나법적으로보장된이나라의최고통치자가됐던것은그나마때와장소그리고졸개들을어떻게다루는줄알았기에그리된것이다.죽은노무현을가장가까운지근거리에서모셨던자가‘천시지리인화’의중요성을눈여겨보지못하고나라차지할욕심에만천착하여황소눈알을좌우로굴리는꼴이라니참으로같잖고가관이아닐수없다.

또참패한문재인의흰소리.

새민년이“투표율이낮아정치적의미를부여하기어렵다”고했던10·28재·보선때문에크게술렁였고,야당참패로끝난결과를두고비주류의원들은“이대로는안된다는바닥정서가확인된것”이라며문재인대표책임론을제기하자,주류측은“침소봉대하지말라”고했다는것이다.

99패하다가단한번에모든것을만회하는기적의1승을거둘수있다.그러나그1승을거두는데는분위기와정서라는게있다.비록판판이패하더라도‘때,장소,사람’의삼위일체(三位一體)가끝까지유지된다면정말기적같은1승이올수도있다.그러나문재인에게있는것이라고는교조주의에함몰된‘노빠폐인’잔당말고뭐가있지?참패할때마다재기되는책임론을‘침소봉대’라는단어로얼버무리는저무지함.그것은침소봉대가아니라의기소침한문재인의흰소리다.

참패언(慘敗偃)문재인을잘활용하자.

이곳‘조토마’에언어의마술사가한분있다.뿐만아니라이양반한반도최고‘촌철살인’의대가다.‘이활선생’이다.지나친찬사는비례가되고아첨이될것같아이쯤하고,나는어제이선생의어록에서포복절도할만한단어를또하나주웠다.문재인과그일당의거듭되는참패(慘敗)에아예참패온(慘敗瘟)벨트(belt)를채워주는장면을목격했다.

챔피온아닌참패온…얼마나기발한단어이고의미심장한촌철살인인가.그러나그냥단순한희화적단어로만보지말자.참피언이아닌참패언(慘敗偃:이선생은염병온(瘟)자를썼지만,쓰러질언(偃)자로개자함을해량하시기를…)을내년총선과차기대선까지잘데리고는것도크게나쁘지않은상황이다.

다음총선과대선을거치는기간동안속은좀상하겠지만"참패언(慘敗偃)문재인을잘활용"하는것도대한민국과대한국민의홍복이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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