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누나 이거는 인사가 아니잖아? (끝)
금년은엘리뇨때문에지구촌의이상기온현상으로겨울비가잦으며포근한날씨가계속된다.그러나겨울날씨는노처녀히스테리같이언제변할지모른다.작년이곳의가장추웠던날씨가영하28도까지내려가전국에서가장추운지역이됐었다.이것도제천시내기준일것이니이곳천등산골짜기는아마그보다더추웠을것이다.

날씨가겨울로접어들며아래채의매형이더걱정스럽다.더구나본인입으로겨울난방비를아끼기위해침실과화장실만보일러를가동시키고전열기를이용하여난방을하겠다니,요즘같은날씨라면그리걱정할필요는없을것이다.그러나문제는갑자기날씨가추워진다면?전열기과열에의한화재가자꾸머릿속에그려지며괜한노파심이겠지만,이런점이나는은근히부아가치솟으며이겨울이무사히지나가기만마음으로빌고있을뿐이다.

며칠전우연히거실창밖을내다보니택배차량이마당으로들어선다.택배상품은100%나의주문이지만가끔서울의아이들이잡다한것을보내올때가있다.비록주문한상품은없지만혹시나하고나가본즉기사가아래채마루에거대한두루마리형태의물건을가볍게내려놓는다.나나아내가주문한게아니라는걸확인하고돌아서며무슨물건이저리도거창할까?생각해보니…아~!집히는데가있다.

겨울이초입에들어설때매형은난방비를아끼는대신에아래채거실문과창문에방풍용에어캡(뽁뽁이)을설치하겠다고한적이있었다.바로그방풍용에어캡이배달된것이리라.그기까지생각이미치는순간나는분통이터지고말았다.

그명석한두뇌로젊어서무엇을했기에난방비를아낀다고보일러온수파이프를폐쇄하고지내야한단말인가?요즘원유가하락으로난방용기름값이1드럼에15-16만원정도밖에안되는데…2드럼정도면내년봄까지런닝바람으로지내도될따뜻한아래채인데그정도의기름도못살만큼구차하단말인가?매형의위치나입장이…어떻게저런식으로살아왔고또저정도밖에안되나싶은게부아가났던것이다.

중국의칭따오를동양의나폴리라고한다.그만큼해변이아름답다는의미일것이다.그곳에15년가까이상주하며딱한번가봤다.그것도거래처바이어가원하기에동반한것이다.태산이멀지않은곳에있었지만아직도못가봤다.중국도처가관광단지이지만관광이라고가본것은지금까지사돈내외분과오왕부차의내연녀서시(西施)의고향이라는데가본게전부다.보따리장사를한답시고30여개국을다녔지만관광을다녀본곳은없다.북미든남미든은퇴후에좀다녔지만먹고살기바빠일부러관광을다녀본적은없다.싸스가창궐하자투자업체들은중국을빠져나왔지만나는주재하며오히려더돌아다녔다.그렇게앞만보고뛰었다.

그런데매형은술을마시면가끔지구촌30여개국을여행다녀왔다는걸자랑한다.난이것도마음에안든다.그돈이면그시절웬만한집하나사지않았을까?그돈이면이추운겨울난방비아낀다며보일러를잠구지않아도되지않을까?가족을위해그토록짠돌이가되어뛴놈이어째서매형눈에인간으로보이지않고,나머지6남매의형제자매로부터잡놈으로되어야하는가?

좀먹고살만하니이런저런명목으로돈을꿔달래서주었더니갚기를하나달래기를했나?많은금액이아니더라도용채로쓰라며매월꼬박꼬박이채를시켜주었더니한푼도받은적없다며소리지르는형때문에그동안의통장까지보여주었는데….내가왜?잡놈취급을받아야하는지…많지않은부모님유산은내겐땡전한닢안주고저희들이찢어발겨놓고..이런저런사연을생각하면두번다시보고싶지않은형제자매들이지만그래도늙어함께살자고했던내가왜?인간취급을못받고잡놈이되어야하는가?왜?왜?왜?

담배값이올랐다.안피우면얼마가세이브될까?소주를하루에2-3병마셔야한다.깡소주가아니다.매형은식도락가다.부질없는생각이지만그런것들을절약하면난방비는나오지않을까?먹을거마실거다하고오들오들떠는모습을상상하면혹시라도전열기가과열이라도된다면???매형으로부터인간취급을못받아도좋고형제자매로부터잡놈취급을받아도좋으니이겨울매형께서무사하시기만빈다.

이런썰을풀게된동기는,첫회에언급했지만주은택형님의애틋한누님에대한사자곡(思姉曲)을보고문득부럽고안타까운마음에내누님과비교를해본것이다.그래서지난번누나가매형김장을한다며내려왔을“누나이거는인사가아니잖아?”누나가함께한다면천년만년함께할수있지만,,,,,진짜로“누나이거인사가아니다”그다음날누나는서울로올라가며“올겨울만나고올라갈게….”라며말을잇지못한다.괜히쫓아내는것같이마음아프고콧등이시큰하게만들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