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부부싸움.

귀촌 8년 차, 때는 바야흐로 농번기다. 귀촌을 하기 전엔 농번기라는 단어에 어떤 느낌도 관심도 없었거니와 귀촌 후에라도 그 단어가 요즘처럼 절박하게 다가온 적도 없었다. 그런데 작년 난생처음 영농이라는 걸 하며 물고추를 단위농협에 경매로 보내 1백 수십만 원이라는 금액이 입금되고 가을엔 태양초 고춧가루를 만들어 알음알음으로 2백여만 원의 수입(사실 인건비 농약 등을 포함한 손익계산을 따지면 적자이지만…)을 올리며 부쩍 영농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이 생긴 것이다. 하면 된다! 나도 할 수 있다! 로…..

 

금년도 기 투입 된 영농자금

로타리 20만(약2,500평 중 1500여 평은 대토 줌)

비닐멀칭25만(약1,000평)

마사토 및 정리 100만(마사도10차 80만+밭 정리 장비 대금 20만)

모종일습 26만(고구마 포함 각종 모종, 고구마 추가 필요함)

고추모종 32만(고추 80판 x 4,000)

——————————————————————

Total: 一金 203 만원(향후 추가될 모종 및 농약, 부대비용과 인건비는 미포함)

 

이미 기왕 투입된 영농자금으로도 적자가 뻔하다. 그럼에도 영농을 시도하는 것은, 모든 영농자금이 마누라의 주머니에서 나온다는 사실과 얼마의 적자가 발생할지 모르지만 내가 느끼는 부담은 별로 없기 때문이고 건강을 위해 별도의 운동을 하지 않는 대신 농사일로 봄여름가을(겨울엔 1만보 걷기운동으로…)건강을 지키자는 취지다.(단, 영농한 모든 수입금은 마누라가 회수해 감.)

본격적인 농사는 지난달 하순부터 시작이 되었다. 주말에만 이곳으로 내려오는 마누라이기에 이런저런 기초적인(텃밭의 여름채소와 일반적인 청과)농사는 혼자 이미 다 끝을 냈고 마누라의 도움을 받은 것은 고구마 1500 포기 심을 때 도움을 받았고 마지막으로 남은 게 고추였다.

금년 고추농사는 적자가 났던 말았던 현금을 쥐게 해 주며 영농의 재미를 듬뿍 느끼게 한 주요한 작물이다. 사실 몸이 힘들어 그렇지 지을 농사는 고추밖에 없다는 8년차 농군의 생각이다. 아무튼 고추에 대한 열정을 품으며 금년 고추모종을 80판 2,800여 포기를 주문했다.(참고 작년엔 35판 1200여 포기)

마을 전임 노인회장님께서 정성껏 가꾸신 고추모종을 두 번에 걸쳐 공수해 온 날 밤잠이 오지를 않았다. 말이 그렇지 근 3천 포기의 고추를 어떻게 심는다?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가슴이 답답했던 것이다. 어쩐다? 어쩌지?

그러나 궁하면 통하고 지성이면 감천(밤새 고민을 했으니…)이라고 하지 않던가. 5월의 황금연휴 마누라가 이번 주 토요일까지 이곳에 있겠다는 기별은 내겐 천상에서 들려오는 복음과 같은 것이었다. 옳지!!!

어제 계란 두 개 커피 한잔의 조반을 먹고 아침 6시부터 작업을 시작했다. 여덟 시를 지나 아홉 시쯤에 벌써 햇볕이 따갑기 시작한다. 나름 열심히 도와주던 마누라가 슬슬 신세타령을 하기 시작한다. ‘이게 뭐냐? 남들은 시골 간다고 하면 편히 쉬러 가는 줄 알고 부러워하는데… 젊어서도 해 보지 않은 농사일을 환갑이 넘어 하는 게 말이 되냐….이곳 생활이 점점 지쳐 가네… 자꾸 이러면 나 이곳에 못 내려오네….’마누라의 불만이 점점 고조되며 내 성질 역시 꼼지락거리며 가슴에서 머리끝으로 점점 올라오지만 인내를 해 가며 말없이 일에만 열중 했다.

나는 무슨 일을 하면 거의 무념무상 해탈의 경지에서 일을 하는 편인데 열시 쯤 됐던가? 태양은 중천이고 흐르는 땀을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뜨겁다. 그런데 갑자기“에~에~이~씨! 나 못해!”라는 마누라의 고성이 튀어 나오고, 그 고성에 나는 정말 깜짝 놀라“당장 그만둬! 그리고 바로 올라가!”라며 맞고함을 지르고 말았다. 그런데 우리마누라 진짜 발딱 일어나더니“나 다신 여기 안 올 테니 혼자 알아서 해! 올라가라면 못 갈 줄 알고?”그리곤 휑하니 가 버리고 만다.

게으른 농부가 밭고랑 먼저 센다는데…마누라 가고 밭고랑과 고추모판을 헤아려 보니 반의 반도 못했다. 별의 별 생각이 다 든다. 고추모판을 모조리 엎어버려? 고추농사고 GR이고 다 때려치우고 이곳을 떠나? 저 여편네 진짜 가는 건 아닐까? 아무튼 무엇보다 마누라의 배신(?)이 제일 화가 났지만 그런 순간에도‘오냐! 이놈의 여편네! 너 없으면 내가 못할 거 같으냐?’라는 오기가 생기는 것이었다.

나도 자존심이 있지…..한 번 간 마누라는 돌아오지 않고, 점심은커녕 생수 한 병 달랑 가져왔는데 허리가 끊어질 듯 아파오고 팔다리가 후들거리며 거의 탈진 상태가 될 즈음 돌아보니 두 고랑이 남았다. 정말 열심히 했던 것이다. 남은 두 고랑을 마저 하기 위해 다시 무념무상 모드로 들어가려는데 “그만하고 내일 해요!”소리 나는 쪽을 보니 마누라다. 마누라 얼굴을 보는 순간 화가 더 치밀어 오른다.“왜 왔어!? 당장 없어져!”라는 나의 고함에도 마누라는 아랑곳 않고 고랑에 다소곳이 앉아 고추를 심기 시작한다.

그 모습을 보니 보따리 싸서 집나갔던 엄마가 돌아온 듯 반갑고 눈물이 왈칵 쏟아지려고 한다. 그래도 남아 있는 울화는 참을 수 없다. 두 고랑이면 대충 200여 포기다. 왈칵 눈물이 나려는 감정과 아직도 남아 있는 울화가 교차한다. ‘너도 엿 한 번 먹어 봐라!’ 그리고 농사용 화물차를 타고 먼저 내려와 버렸다. 그 시각이 오후 4시 반쯤.(남은 걸 마누라가 다 심은 모양이다)

그 후로 아직 마누라와 말 한 번 섞지 않았다. 저녁이라고 차려 주는 것도 마다하고 일부러 컵라면으로 때우고… 마누라와 시청하는 유일한 연속극‘빛나라 은수’도 따로따로 보고…무슨 말인가 붙였지만 대꾸도 않고…그러나 마누라와 그렇게 싸우지 않았다면 오기도 자존심도 부리지 않았을 터, 아마 오늘도 고추밭으로 달려 갈 텐데 부부싸움 덕분에 큰 짐 하나 내려놓았다.

아! 지금 마누라가 거실 커튼 젖히는 소리가 들린다. 아무래도 잠시 후 내가 먼저 얘기를 꺼내야 겠지? “자기 어제 정말 수고 했어!”라고.

아이고! 아요! 아이! 죽겠네!!!그나저나 지금 허리도 다리도 특히 무릎이 쓰라리다. 무릎을 꿇어가며 고추를 심었더니 양쪽 무릎이 까졌다.‘망할 놈의 마누라… 같이 했으면 될 걸….’

 

 

덧붙임,

울 건너 이 반장은 금년 60판을 심으며 자신을 포함한 다섯 명의 놉을 얻어 한 나절 만에 해 치웠단다. 사실 마누라는 두 사람 정도 놉을 얻자고 했으나(영농자금 때문에..)마누라에게 너무 미안해 인건비라도 아끼자며 우긴 것은 나였고 너무 힘이든 마누라의 반란으로 부부싸움이 난 것이니….내년부턴 그냥 먹을거리로만,,, 절대 영농으로 돈을 탐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 주어야겠다.

IMG_4743

집앞 문전옥답에 심은 모종 리스트. 이외에 2차로 또 추가 했다. 고구마 싹은 별도….

IMG_4793

남들은 없어서 못 먹는 두릅이 지천으로 달려 있으나 따 먹을 시간이 없다. 얼핏 두릅을 전문으로 키우고 싶기도 하고…..

IMG_4791 IMG_4795

아이고! 허리야! 아무튼 마누라와 다툰 덕분에 고추는 다 심었다. 그래도 한 고랑 반 정도 빈 공간이 남았다.

뭘 심긴 심어야 하는데…마누라 한테 안 알리고….

4 Comments

  1. 김 수남

    2017년 5월 5일 at 12:37 오후

    선생님! 애쓰신 모습이 사진 가득 담겨 있습니다.정말 대단하세요.저도 일손 모자랄 때 밭고랑 한개씩 맡고 비닐 비료 포대기에 빨간 고추 따 담던 날이 많았습니다.가까이 있으면 고추 익을 때 쯤 정말 일손을 도와 드리러 달려 가고 싶어집니다.사모님 마음 잘 배려해 드리시면서 행복하게 올 농사도 풍성하게 거둬내시길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 ss8000

      2017년 5월 6일 at 6:36 오전

      저 보단 훨씬 연하이시겠지만,
      수남님은 이지 제 스승 같은 조재이십니다. ㅎㅎㅎ…
      격려 늘 주시는 조언 감사히 받겠습니다.

      대신 글 쓰시는 만큼 많이 행복 하십시오.^^

  2. 김수남

    2017년 5월 7일 at 12:58 오전

    네,감사합니다.별 말씀을요.선생님 무릎은 많이 나아지셨나요? 글 속의 두 분의 모습을
    보니 곁에서 뵙는 저로서는 웃음이 나고 사랑 싸움이 여느 젊은이들과 똑 같으시다 싶었습니다.
    서로에게 그런 관심이 계시니 또 싸움도 되시고요. 곁에 함께 계심 자체가 감사이시네요.뵙기 너무 좋습니다.
    시골에서 8년째 그렇게 농사를 지으시니 정말 이젠 영농 전문가가 다 되신 모습을 뵐 수 있습니다.

    아내들은 남편 말씀 한 마디에 기분이 좋아지기도하고 나빠지기도 하기에
    사모님 내려 오셨을 때 일손이 필요하시다 싶으시면 기분을 잘 맞춰 드리심이 최고입니다.

    저희 친정 어머니께서 항상 하신 말씀이
    “여자는 기분으로 산다”라셨어요.아버지께서 정말 일하시다가 종종 어머니께 큰 소리를
    치면서 엄마도 잘 하시던 일도 그냥 손을 놔 버리셨어요.그러면 아버지께서 어머니랑
    함께 잘 하실 일을 혼자 힘들게 하시고 화도 내셨거든요.저희 부모님 모습이 생각나서
    웃음이 났습니다.

    아내 기분 잘 맞춰주시는 남편은 몇 배로 더 아내로부터 덕을 보시게 되신다는 것을
    남편들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저의 남편 역시도요.
    말 한마디에 기분이 나빠져서 잘 하던 집안 일도 하기 싫어지는 것이 여자 마음이에요.
    저도 그렇거든요.
    너무너무 늘 좋은 관계이지만
    남편의 무심한 말 한마디에 정말 기분이 팍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는 선생님 감정만 잘 말씀해보세요.사모님께 당신이 어떻고 라는 말씀 대신에
    “당신이 그러니 내 기분이 이러이러하다”란 식으로요.

    ….이곳 생활이 점점 지쳐 가네… 자꾸 이러면 나 이곳에 못 내려오네….’이러실 때는
    그냥 “응 ,그렇구나,당신 생각이 그렇구나!”그냥 이정도만 해 주셔도 되세요.
    그냥 맞받아쳐서 화내시면 아내 마음은 정말 할 말을 잃어버립니다.
    그냥 사모님 마음이 그러신 것을 “으응,그렇구나!”이 말씀 만으로도 충분히 좋으신데
    화를 내셔버리면 그 다음 말씀을 할 기분이 안나서 말 문을 닫게되는 것이 여자 마음이랍니다.

    혹은 “당신이 힘든다고 하니 농사 일 시작한 내가 미안하구려”라든지 정말 돈 들이지 않고 아내를 행복하게 해 주실 수 있는 방법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단지 말씀으로 사모님의 마음을 최대한 잘 반응해주시고 그냥 사모님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젠 따라서 해 보세요.
    “응 당신은 이곳 생활이 점점 지쳐 가는구나,자꾸 이러면 이곳에 못 내려오겠다는 마음까지 들구나”
    “그럼 어떻하나?,내가 그냥 올라 갈까?”라든지 정말 사모님이 기분 좋아하실 대화를 연구해 보시길 권합니다.

    쉽지는 않은 일이지만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돈 들이지 않고 해 드릴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하시는 것이에요.

    사람마다 제 1의 사랑의 언어가 다르대요.
    인정하는 말,함께 하는 시간,선물,봉사,스킨십으로 5가지로 나누어서 ‘5가지 사랑의 언어’라는 책을 쓴 게리 채프먼에 의하면 정말
    사람들은 특히 남편과 아내는 각자 자신의 배우자의 제 1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인정하는 말’이 저의 제 1의 사랑의 언어이기에 남편이 저가 한 일이나 저를 인정해 줄 때 남편으로부터의 사랑을 느낌니다.
    사모님께서는 혹시 이 5가지 중에 어느쪽인 것 같으신지 잘 살펴 보셔서 혹시 저처럼 인정하는 말에 기뻐하시는 것 같으시면 자꾸 사모님 하신 일을 잘 했다해 주시고 칭찬해주시고 주말마다 내려와 줘서 이렇게 함께 있으니 좋다고도 하시고 집 뜰 앞의 그리
    예쁘게 핀 꽃 몇 송이라도 따서 아니면 한 송이라도 따서 사모님 머리에 꽂아 주시던지요….. 정말 이리 쉬운 일인데 혹시 잘 안하셨다면 지금 주말이라서 내려와 계실 사모님께 최대한 진심으로 잘 표현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시 함께 하는 시간을 좋아하시는 것 같으시면 일을 하더라도 함께 하는 그 자체를 좋아하실것인데 기분을 잘 맞춰드리시는 것이 필요하고 심어 둔 고추 밭 길이라도 같이 이야기 하시면서 손잡고 걸어보시면 사모님이 너무 좋아하실것 같습니다.

    사모님 역시 소소한 것에서 기뻐하시고 행복해 하실 분이실 것 같습니다.모든 아내들의 공통점이거든요.
    사랑이 소통되게 하려면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가 어떤 것인지는 좀 더 잘 살펴 보심이
    좋으세요.그리고 사모님께도 선생님은 사모님이 어떻게 해 주실 때 사랑을 느끼며 좋다는 것을 말씀해 주심도 필요하시고요.

    이제 자녀분들을 다 출가시키시고 정말 두 분이서 새롭게 알콩달콩 사실 시기시고 더구나 주말 부부이시니 정말 주말마다 소중한 날들이실텐데 사모님께서 행복하게 잘 지내시다가 올라 가시게 선생님께서 사모님 기분을 좋게 말씀으로도 행동으로도 잘 해 드리시길 기도합니다.연구하셔서 더 좋은 결과를 얻어 가시길 기도합니다.

    사모님께서 내려 오신 주말이신데 행복하게 잘 지내시고 행복 일기를 또 기회되실 때 올려 주시길 기대합니다.손자녀가 계셔도 아내들의 마음은 마찬가지실거라 생각됩니다.
    부모님과 고향을 가득 안을 수 있게 시골 이야기 올려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 ss8000

      2017년 5월 7일 at 6:05 오전

      계속 미소를 머금으며 수남님의 글을 읽어 내려 갔습니다.
      수남님은 언젠가 말씀 드렸지만, 천새 저의 스승이시고 멘토이십니다.
      길게 주신 멘토링을 아주 짧게 감사히 받아들이며
      머리와 가슴으로 아로새겨 두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스승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