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군자(梁上君子)와 도둑놈.

난형난제(難兄難弟)라는 고사성어의 출처는 세설신화 덕행편(世說新話 德行篇)에 나옵니다. 진원방난위기형(陳元方難爲其兄), 진계방난위기제(陳季方難爲其弟)에 나옵니다. 좋은 의미죠. 난형난제(難兄難弟)란 형제의 덕행이나 학문에 우열을 가리기 힘들 때 쓰이는 긍정적인 표현이었습니다. 굳이 우리 식으로 표현하자면도토리 키 재기로 번역할 수 있겠지요.‘도토리 키 재기하니까 좀 부정적인 의미가 되네요. 진원방과 진계방은 사촌 간이었습니다. 원방의 아버지(陳紀)와 계방의 아버지(陣諶)는 두 사람 다 학문이 뛰어났습니다. 어느 날인가 두 사촌은 자신의 아비들이 더 뛰어나다고 언쟁을 벌이다가 결국 할아버지인 진식(陳寔)에게 달려가 우열을 가려달라고 떼를 쓰자 답이 궁한 진식이 실토하기를 난형난제(難兄難弟)라고 한 것입니다.

 

진식(陳寔), 자를 중궁(仲弓)이라 하며 영천군 허현 사람이었습니다. 젊었을 때 허현의 말단 관리가 되었답니다. 청렴결백하고 온화하며 학문이 뛰어난 사람이었죠. 삼국지에 보면 진군(陳群)이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조조의 아들 조비가 위나라를 세울 때 큰 공헌을 한 사람이죠. 물론 그 공로로 일인지하만인지상의 지위에 오른 인물인데 진식(陳寔)은 바로 진군(陳群)의 조부 되는 사람입니다.

 

이 양반이 또 다른 고사성어를 만든 양반입니다. 양상군자(上君子)라는 고사성어 말입니다. 내용은 잘들 아실 테니 언급을 않겠습니다. 다만 대들보에 매달려있는 도둑을 보고도 전혀 놀라지 않고 오히려 의관을 정제하고 아들 손자를 불러 훈계하기 가로되불선지인미필본악습이성성수지어차양상군자시의(善之人未必本惡習以性成遂至於此梁上君子者是矣), 즉은,‘착하지 못한 짓을 하는 사람도 반드시 처음부터 악한 사람은 아니다. 평소의 잘못된 버릇이 성격으로 변하여 나쁜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저 들보 위()의 군자(君子)가 바로 그러한 사람이다.’”라고 하자….

 

진식의 말에 감동한 도둑이 대들보에서 뛰어내려 마루 바닥에 머리를 조아리고 사죄했다는 것까지는 잘 아실 겁니다. 진식도 진식이지만 도둑 또한 양심 있는 도둑이니 과연 도둑놈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젊잖게 양상군자(梁上君子)라 불리 울만 하잖습니까? 요는 자신의 죄과를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그를 높이 사야 합니다. 도둑은 도둑이되 군자(君子)에 비견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거죠. 진식은 그 후에 그 양상군자에게 조용히 타 이릅니다. ,“시군상모불사악인의심극기반선연차당유빈곤(視君狀貌似惡人宜深剋己反善然此當由貧困),너를 보아하니 악인은 아닌 것 같다. 오죽이나 어려웠으면 이런 짓을 했겠나.”였습니다. 뒤이어 이렇게 명을 내렸습니다.“진식영견견이필(陳寔令遺絹二匹),진식은 그에게 비단 두 필을 주다.”그러자 그 후로자시일현무부도절(自是一縣無盜竊),이로부터 한 고을에서 다시 도둑질하는 일이 없었다.”랍니다.

 

뇌물을 처먹고 증거가 명백한데도 오리 발을 쭈~욱 내미는, 한때 아니 이 시각에도 먹다 남은 오리발이 도처에 흩어져 있습니다. 먹었으면 깨끗이 승복하고 죄과를 뉘우치면 법에도 눈물이 있다는데, 비록 양상군자처럼 비단 두 필은 얻지 못 할지라도 형량의 감면은 받을 것 아니겠습니까? 고래 힘줄처럼 끈질기게 끝까지 버티다 도둑질한 것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받고 부엉이 바위에서 안전장치도 없이 번지 점프 쑈를 하다가 돌아가신 양반이 있는가 하면 심지어 돌아가신 그 양반을 두고 어떤 대학교수는생계형 도둑이라고 까지 했는데, 생계형 도둑 무덤까지 찾아가 대가리를 조아리거나 무릎을 꿇는 군상(群像)들의 저의를 모르겠습니다.

 

어디 그 뿐입니까? 결국 오리발이 빌미가 되어 더 큰 뇌물사건이 터질 것 같으니, 진작 이실직고 했으면 엉뚱한 놈까지 불똥이 튀지 않을 텐데, 참 여러 사람 잡습니다. 그러고 보면 확실히 도둑도 격이 있는가봅니다. 양상군자(上君子)와 좀생이 파렴치 도둑놈 말입니다.

 

왜 이 이야기가 이 새벽에 생각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시대의 파렴치하고 쪼잔한 도둑놈이 누굴까? 이 시간 이후 생각을 해 봐야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