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술(用人術)과 자유한국당의 운명.

무릇 옛 선인이 말하기를,,,,의인물용용인물의(疑人勿用用人勿疑)믿지 못하면 아예 쓰지를 말고, 일단 사람을 쓰면 의심하지 말라. 이 말은 춘추시대 관중이 자신의 주군이자 춘추오패(春秋五覇)의 한 사람인 제환공에게 아뢴 말이다. 기왕 사람(자신)을 쓰려면 이정도 예우는 해 달라는 주문이다. 이 말이 각광을 받은 것은, 죽은 노무현 시절고건 국무총리가 그 직을 그만두며 했던 명구이고, 박근혜 대통령도 며칠 전 써 먹었던 문구다.(내 기억으로는 당시 문고리니 십상시니 할 때 자신이 선택한 인물은 끝까지 안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위연(魏延). 자는 문장(文長)이며 의양(義陽:지금의 하남성 동백)사람이다. 원래는 형주목사 유표()의 부장이었으나 나중에 유비에게 귀속하였다. 용맹하고 싸움을 잘하여 여러 차례 혁혁한 공을 세웠다. 유비가 한중왕이라고 칭할 때 그를 한중태수로 삼았고, 유비가 황제가 된 후에도 여전히 한중을 지켰다. 제갈량이 한중에 진주하여 북벌을 준비할 때 전감독으로 삼고 승상사마에 양주자사를 겸임토록 할 정도로 중용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갈량이 북벌을 하는 동안 언제나 선봉장으로 있었다. 제갈량이 죽자마자 곧바로 반란을 일으켰으나 제갈량이 죽기 전 만들어 준 금랑비계에 의해 마대(馬岱)에게 죽임을 당했다. 그해가 서가234(단기2567, 중국 촉 후주 건흥 12, 신라 조분왕 5, 고구려 동천왕8, 백제 고이왕 원년)이다.

 

위연 그는 태생적으로 반골기질이었다. 제갈량은 그가 언젠가는 모반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으나, 그의 무용이 출중함을 알고 항상 그를 지근거리에 두고 중용했던 것이다. 이는 그렇게 함으로서 제갈량 자신이 살아있는 한 그의 역심(逆心)을 잠재우겠다는 용의주도함을 보였고, 과연 그의 죽음에 이르러서야 위연이 모반을 못하도록 마대에게 금낭(錦囊)의 비책(秘策)주며 용도폐기를 했던 것이다. 개인적 감정으로 본다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지만 정치적으로나 국가를 위해서 어떤 것이 유리한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볼 대목이다.

 

이엄().자는 정방(正方)이며 하남성 남양 사람으로 제갈량과는 동향이다. 원래 한중왕 유장의 부하였으나 유장과 유비의 싸움에서 그에게 명하여 유비를 저지하라고 하자, 군사를 거느리고 유비에게 투항 하였다. 유비가 익주목이 된 뒤 그를 건위태수로 임명하였고, 유비가 황제가 된 후에는 상서령(尙書令)으로 발탁되어 제갈량과 함께 유선(아두)을 보좌하라는 유조를 받았고, 제갈량이 북벌을 할 때는 총감독의 신분으로 군수(軍需)를 운반 감독했다. 제갈량이 기산으로 출병했을 당시 군량이 부족하자 사람을 시켜 오나라의 손권이 촉을 치려 한다고 허위보고를 함으로서 제갈량이 군사를 즉시 철수하게 하였다. 반대로 후주 유선에게는 군량이 충분히 준비 되었다고 아뢰어 자신의 과실을 숨겼다. 제갈량이 그 사실을 밝힌 뒤 그를 평민으로 폐출 시켰고, 제갈량이 죽자이제 자신을 알아 줄 사람이 없다.“고 통곡을 하다가 병들어 죽었다. 그해가 역시 서기 234년이다.

 

제갈량은 한 때 이엄()을 자신의 후계자로 점지했으나 귀재(鬼才)강유를 만나며 그 마음을 접는다. 물론 이러한 정신적 갈등이 제갈량 본인과 이엄과는 정치적 갭이 생기는 불행을 초래 하지만, 제갈량으로서는 국가를 위한다는 대의 앞에서 어쩔 수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 과연 그러한 제갈량의 탁월한 선택이 촉()나라의 운명을 좀 더 연장해 주었던 것이다. 반면 이엄으로서는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자리가 보장 되었다가 탈락하는 아쉬움을 안고 제갈량에게 모함으로 화풀이 하지만, 그것이 국가의 초석을 허무는 결과를 가져왔고 결국에는 자신을 망치기도 했다.

 

요즘 정가에 요상한 소문이 떠돈다.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중의 한 사람이라던진영이 새누리당의 계륵이재오와 손을 잡고 안철수를 도울 수 있다는 소문이 들린다. 엄밀하게 보면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할 수도 있겠지만, 용인(用人)하는 입장에서는 뒤통수를 맞은 것은 분명하다. 어차피 이재오는 열외(논외)로 치고, 진영이 위연(魏延)만큼 출중했는가는 모르겠지만 반심을 품은 것은 틀림없는 것 아니겠는가.

 

또 한 가지 있다. . 구 기무사 사령관 자리를 두고 여러 낭설이 오간다. 어느 것이 옳은 것인 그른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제갈량은 어떤 사람이 더 국가에 이바지 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었다. 이엄 역시 능력 있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강유라는 인재가 나타남으로 나라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장수를 바꾼다. 이 과정에서 이엄은 자신의 운명을 알아채고 후주 유선에게 제갈량을 모함한다. 구 기무사령관의 입장이 어쩌면 이엄 같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국익을 먼저 생각하는 용인(用人)이 됐으면 좋았을 것이다.

 

의인물용 용인물의(疑人勿用 用人勿疑)믿지 못하면 아예 쓰지를 말고, 일단 사람을 쓰면 의심하지 말라. 참 쉽게 표현은 할 수 있지만 정말 어려운 문구이다. 제갈량이 존경받는 이유는, 선공후사(先公後私)와 멸사봉공(滅私奉公)의 정신에 있다. 우리의 임명권자도 그런 마음이었으면 좋겠다.

 

BY ss8000 ON 11. 5, 2013

 

 

덧붙임,

내가 굳이 이 썰을 새삼 꺼내는 것은, 사실 저 썰을 풀 때부터 박근혜 정권과 한나라당이 맛이 가기 시작한 때이다. 사람들은 어떤 고사(古事)를 인용할 때 아전인수(我田引水)하는 경우가 많다. ‘의인물용용인물의(疑人勿用用人勿疑)믿지 못하면 아예 쓰지를 말고, 일단 사람을 쓰면 의심하지 말라.’ 얼마나 좋은 얘긴가? 그러나 그 얘기가 태동할 시기나 인물을 생각지 않고 자신들 유리한데로 유식한 척하며 마구 인용하는 것이다.

 

이 얘기를 처음 꺼낸 관중이 어떤 인물이었던가? 그는 자신을 기용(起用)한 제환공을 활로 쏜 사람이다. 만약 관포지교(管鮑之交)를 맺은 포숙아가 없었다면 그는 제환공에 의해 어떤 방법으로든 죽어야할 인물이었다. 관중은 포숙아의 적극적 변명과 추천으로 기용이 됐을 때 정적이었던 제환공의 진정한 속내를 믿지 못했고 불안했던 것이다. 따라서 기왕 자신을 기용했으니 자신이 주군과 국가를 위해 진보적이든 혁명적이든 일 할 수 있게 믿어 달라는 의지(意志)이자 호소(呼訴)였던 것이다. 그 결과로 제환공은 패자(霸者) King of King으로 거듭난 것이다.

 

결과론이지만, 잠시 박근혜 대통령이 의인물용용인물의(疑人勿用用人勿疑)라는 문구를 인용할 때로 돌아가 보자. 문고리3인방이나 십상시(十常侍)로 일컬어지던 인물 중에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어떤 고통도 감내할 놈이 한 놈이라도 있었던가? 결국 검찰에 끌려가면 저희들만 살겠다고 있지도 않은 사실까지 까발려 박근혜를 더욱 곤혹스럽게 만든 놈들이다. 박근혜 대통령 본인은 의심하지 않고 믿고 썼는지 모르지만,…반면 제환공을 활로 쏜 관중처럼 자신에게 핍박을 했거나 바른말 한 사람을 과연 용인(用人)할 수 있었을까? 박근혜 대통령의 인품이나 성격상 절대 그러지 못했을 것이다. 결과는 참담할 정도로 임용권자가 착각과 실수를 했던 것이다. 소용없는 후회지만, 그 때 박근혜 대통령이의인물용용인물의(疑人勿用用人勿疑)’라는 용어선택을 달리 했거나 재해석을 했다면 오늘 같은 날은 오지 않았을 것이다.

 

며칠 후면 자유한국당을 새롭게 태동시킬 비대위원장이 선출 된다. 기왕 인선 시킬 것이라면 의인물용용인물의(疑人勿用用人勿疑)’심정으로 인선하고 그 인물이 당을 말아먹던 회생시키든 전권을 맡겨야 할 것이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걸신들린 놈처럼 밥 한 끼 안 샀다고 짜증내고 쾌쾌 묵은 옛 얘기로 동지를 모욕주고 협박하는 놈이 그 인선의 책임자라니….그게 걱정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