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작(發作) 그리고 우연과 필연.

격노… 질책… 文대통령이 예민해졌다, 조국을 임명한 후에

http://www.donga.com/news/Main/article/all/20190919/97481727/1

 

 

일단 기사 일부를 전재 해 보자.

지난 11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을 찾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국가기록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5월 개관을 목표로 문 대통령의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을 추진한다는 보도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을 전했다.

 

당시 고 대변인이 전한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은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개별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 지시하지도 않았다등으로 매우 직접적이고 구체적이었다.

 

개별 언론 보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직접 언급이 공개되는 것도 이례적이었지만 고 대변인이 브리핑 말미에 참고로, 당혹스럽다고 말씀하시면서 불같이 화를 내셨다고 전하면서 문 대통령의 격노는 순식간에 화제가 됐다.(하략)

 

기사를 다 읽으신 분들을 위해 딱 두 가지만 지적을 해 보고자 한다.

 

1)

기사 제목을 기사를 쓴 기자가 뽑는지 아니면 데스크와 상의해서 뽑는지 모르지만, 기사 제목을 다시 뽑아야 할 것이다. 격노? 질책? 예민? 이런 건 절대 평상심(平常心)에서 나오지 않는다. 히스테리(hysteria)라는 단어가 있다. , 정신적,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증을 뜻하며, 이상 성격을 의미하기도 한다.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신체 증상이나 이상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정신분석학에서는 신경증의 종류로 강박증, 공포증 등을 주로 이야기한다.(존경하는 정신과 원장님으로부터…) 이 말을 바꾸어 얘기하면 히스테리를 일으키는 행동을 히스테리칼(hysterical)이라고 한다. 다시 우리말로 번역하면 발작(發作: 어떤 증상이나 격한 감정 때문에 미쳐 날뛰는 것.)이라고 한다. 단어해석이 좀 장황했지만 기사 제목을삽살개 발작 하다.”로 정정해야 한다.

 

2)

기사 중 나오는 사진 즉, 삽살개“9일 청와대 본관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에 방점을 두어야 한다. 그날이 99일이다. 요즘 젊은 친구들은 귀에 설겠지만, 9/9구구절이라고 한다. 그날이 무엇 하는 날인지는 각자 검색해 보시기 바란다. 우연(偶然)과 필연(必然)A4용지 한 장 차이다. 기획된 우연은 필연이다.

 

 

결론:

따라서 조속한 시일 내에 삽살개를 개통령 강형욱씨에게 문진을 하든지 아니면 이국종 교수에게 뇌수술을 시켜야 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