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유(許悠)와 김종인 그리고 태영호

허유(許悠), 남양(지금의 하남성 南陽)사람으로 자는 자원(子遠)이며 어려서부터 조조와는 친구였음. 漢헌제 초평2년 원소가 기주를 차지하고 , 그에게 자신의 또 다른 모사인 전풍. 저수. 봉기 등과함께 그 지방을 나누어 관장하게 했음. 漢헌제 건안4년 원소가 조조를 토벌하려하니 표를 올려 적극 적극 찬성함. 다음해 원소와 조조가 전사(戰史)에 남은 관도대전을 벌일 때, 그는 원소에게 군사를 나누어 당시 조조의 본거지인 허도(許都)를 공격하여 양쪽에서 협공할 것을 건의 했다가 원소로부터 퇴박과 함께 크게 꾸중을 듣고 분함을 참지 못하고 조조에게로 도망친다.

 

얼마 뒤 조조 수하의 맹장 허저(許楮)가 한솥밥 먹으며 함께 일하던 모사 허유(許攸)의 몸통과 분리시킨 모가지를 조조에게 바치며 죄를 청한 게 서기203년(단기2536년, 중국 漢헌제 건안8년, 신라 내해이사금8년, 고구려 산상왕7년, 백제 초고왕38년)이다. 한솥밥을 먹으며 그것도 일가(一家)인 허저가 허유의 목을 친 사연은 이랬다.

 

미리 밝혔지만 원래 허유는 어릴 때 조조와 동문수학을 한 이를테면 불알 친구였다. 장성하며 각기 다른 길을 찾은 허유는 원소 수하의 모사(謀士)로 일하고 있었는데, 원소의 참모끼리 일어난 불협화음과 세력다툼에서 밀려난 허유는 원소의 품을 도망쳐 나와 옛 친구인 조조를 찾게 되었고, 허유의 망명을 받아들인 조조는 얼마 후, 결국 당시로는 조조 자신의 가장 큰 목표였던 기주성(冀州城:원소의 본거지)을 허유의 계략으로 함락시키는 혁혁한 공을 세운다.

 

기주성을 함락시키든 그날, 신바람이 난 허유는 조조와 말머리를 나란히 하여 마상에서 성문을 가리키며 일갈하기를“아만(阿瞞)아 !내가 아니면 네 어찌 이 문으로 들어가겠는가?”라며 조조의 아명(兒名)을 부르며 야자를 텄다. 한마디로 얼마나 오만하고 건방진 행동인가. 조조 수하의 참모와 장수들이 분노하였지만 감히 어떤 자가 상전의 불알친구를 건드릴 수 있으랴. 이는 철없는 허유가 자신의 조그만 공을 지나치게 부풀려 오만방자했던 행동이다.

 

허유의 기세 등등, 오두방정, 천방지축 하는 행동이 그쯤 했으면 좋으련만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자신의 공로를 생색내며 휘하 참모와 장수들을 제 발가락의 때만큼도 여기질 않던 어느 날, 범 같은 장수 허저와 성문 앞에서 맞닥트렸다. 뭐, 그냥 지나쳤으면 몸통과 모가지가 분리되는 불상사는 아니 일어났을 터인데, 허저를 보는 순간 또 그놈의 공치사가 발동을 하여 허저를 향해 주둥이 놀리기를“야~! 이놈 허저야! 네 아무리 용맹하다 하나 내가 아니었더라면 어찌 이 기주성을 네 놈 따위가 횡행(橫行)할 수 있으랴!?”분노한 허저는 단 한미디도 없이 당장 그 자리에서 허유를 요절내어 몸과 목을 따로 국밥 만든 것이니, 헛 주둥이 놀리기와 공치사 몇 차례에 불귀의 객이 된 것이다.

 

관도대전(官渡之戰)은 전사에 길이 남은 전쟁으로 조조와 원소 양웅의 죽느냐 사느냐 앞날이 갈리는 전쟁이었다. 기주성(冀州城)은 원소의 최고 최대의 아지트였다. 원소가 기주성을 본거(本據)로 하여 세력을 펼칠 때 조조마저도 감히 대적하기 힘들어 할 만큼 위세가 대단했었다. 그런 기주성을 빼앗기고 원소는 서서히 침몰했던 것이다. 그런 기주성을 허유의 계략으로 빼앗았으니 허유의 공치사와 오만함이 드러났고 드디어는 주군까지도 우습게 볼만큼 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가 결국 참사를 당한 것이다. 아무리 공이 컸어도 오두방정 천방지축 날뛰는 게 아니었다.

 

<<<<김종인 “태영호 거부한 것 아냐 …황교안은 아주 정직한 사람”>>>>>

 

위의 기사를 보고 왜 갑자기 허유(許悠)와 김종인을 떠 올렸을까? 김종인의 전력(前歷)에 대해 썰을 푸는 나 보다 독자 분들이 더 잘 아실 것으로 그 인물평에 대해서 생략하고, 어쨌든 오늘날 문재인 정권이 태동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그다. 이는 마치 원소(박근혜 정권)의 진영을 빠져 나와 조조(문재인 정권)의 진영으로 달아난 격이다. 그리고 옛 주인 원소의 약점을 두들기며 기주성을 깨는 묘책을 조조에게 바쳤고 드디어 함락시키고 우뚝 섰었다.

 

그러나 생각 보다 김종인에 대한 문재인의 대접이 허술 했다. 차라리 조조의 허유처럼 천방지축 날뛸 분위기였다면 대깨문에 의해 대가리 깨지도록 터지고 쫓겨났겠지만 그럴 분위도 못 되었고 생각 끝에 제 스스로 성을 박차고 나온 후 낭인(浪人)생활을 이어오다가 황교안이라는 새로운 주인을 만난 것이다.

 

옛날 허유나 김종인이나 입이 방정이다. 새 주인을 만났으면 말머리를 나란히 하고 성 안으로 들어 온 후 입을 열어도 열었어야 함에도 성 밖에서 엉뚱하게 영입인사 태 공사를 씹었으니 이는 마치 공도 세우기 전 조조의 맹장‘허저’에게 오두방정을 떨다 성안 진입이 무산된 경우다. 모가지는 안 달아났지만 성 안도 성의 외곽도 아닌 어정쩡한 곳에서“”태영호 거부한 것”아니라고?

 

태영호 “김종인 ‘뿌리론’, 탈북민에 대못 박는 말… 깔끔하게 사과해야”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15/2020031500491.html

 

두 기사가 여지(餘地)나 여백(餘白)을 남긴 표현 아닌가?

 

김종인의 “태영호 거부한 것 아냐 …황교안은 아주 정직한 사람”이라는, 아무리 봐도 아부(阿附)성이 짙은 발언. 그리고“깔끔하게 사과해야..”라는, 사과만 하면 모든 걸 이해하겠다는 태영호 공사의 발언.

 

두 사람의 발언과 의미를 두고 결론을 내려면,,,,

 

첫째 김종인은 굳이 통합당의 선대위원장이(황교안 대표의 초빙이 있다고 해도..)되려고 하는 이유와 명분을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 가령, 자신의 노력으로 세운 문재인 정권의 심판이 목적인지 좌우를 드나들며 정권 만드는 취미나 기록을 세우려는 것인지?

 

둘째, 자신의 뜻(노력)대로 정권탈환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총선에서 승리하면 또 다른 권력의 향유(享有) 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한 애국적 행동을 보이고 그 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결의를 보이겠다는 다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이로서 태영호 공사는 김종인 선대위장의 실수를 용서하고 총선에 임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