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평(吉平), 자(字)는 칭평(稱平)으로 낙양(洛陽) 사람이다. 헌제(憲制) 때 태의(太醫)로 임명 될 만큼 의술(醫術)에 밝았다. 漢헌제 건안(建安) 5년(서기200년), 헌제의 국구였던 동승 등과 함께 조조를 죽이려 모의 하고 조조를 진찰해(원래 조조는 평생 편두통이 심했음)주겠다며 기회를 틈타 독약을 조조의 귀에 부어 죽이려다 그 모의가 누설되어 사로잡혀 혹독한 고문과 형벌을 받았으나 끝내 자백하지 않고 돌계단에 스스로 머리를 받고 자결을 한다.
삼국지에는 조조가 길평을 고문하는 장면을 이렇게 기술했다. 처음 길평이 잡혀오자 형틀에 매달고 곤장 30도를 친다. 그러나 길평은 오히려 조조를 기군망상(欺君罔上)하는 간신이라며 꾸짖는다. 다시 매질이 시작되자 살가죽이 터지고 조각들이 흩어진다. 피는 흘러 땅에 가득하고, 결국 길평이 정신을 잃자 죽이지 않고 옥에 가둔다.
다음날 조조는 동승(조조살해 주모자)을 비롯한 만조백관을 청하고 잔치를 베풀고 술이 두어 순배 돌자 잔치에 여흥이 없으면 재미가 없다며 다 죽어가는 길평을 불러내 다시 고문하기 시작한다. 이미 상처가 깊어 곤장 맞은 자리엔 살점은 없고 뼈가 드러나 있건만 그 위에 다시 매질을 하자 길평은 기절을 한다. 찬물을 끼얹어 정신이 들게 한 후 공모(共謀)한 인물을 대라며 다그치지만, 길평은 여전히 조조를 향해 육두문자만 날린다.
그럴 때마다 조조의 명을 받은 옥졸들의 매질은 더욱 거칠어지고 길평의 아랫도리엔 살점은 없고 뼈마디마저 부서지고 부러져 간다. 그 순간 조조의 눈이 길평의 손에 멈춘다. 손가락이 아홉뿐이다.(모의를 할 당시 단지를 하여 혈서를 쓴 탓이다.) 그 모습에 조조는 머리꼭지까지 피가 역류한다. 그리고 명 내리기를“저 놈의 남은 손가락 아홉 개를 모조리 찍어라”, 형리의 시퍼런 칼날이 남은 아홉 개의 손가락을 내리찍자 끊어진 손가락이 대굴대굴 마당에서 논다. 그러나 길평은 외친다.“이놈! 천하역적 조조 개자식아! 나한테는 아직 입이 있으니 네 놈을 집어 삼킬 수 있고 혀가 있으니 너를 꾸짖을 수 있다.”
조조는 기가 차올랐다. 드디어 조조의 입에서“저 놈의 혀를 끊어 버려라”형리가 칼을 들고 길평에게 달려들자 그렇게 당당하게 조조를 꾸짖던 길평이 조조에게“승상! 잠시 고문을 멈추어 주오. 모든 걸 불겠으니 내 결박을 잠시 풀어 주십시오.”조조가 그렇게 하도록 명을 하자 길평은 비틀거리며 일어나 황제가 계신 대궐을 향해 네 번 절하고 엄숙하게 말 한다“폐하! 신은 국가위해 역적을 제거하지 못하고 죽사오니 모두 다 하늘의 뜻인가 허옵니다.”길평은 말을 마치자 돌계단에 스스로 머리를 받고 자결을 한다. 조조는 형리들에게 명하여 길평의 사지를 찢어 조리를 돌리게 하니 그 해가 서기 200년 단기2533년(중국 漢헌제 건안5년, 신라 내해이사금 9년, 고구려 산상왕8년, 백제 초고왕39년)이다.
❍혀, 동물의 입 안 아래쪽에 있는 길고 둥근 살덩어리. 맛을 느끼며 소리를 내는 구실을 한다. 특히 인간은 혀가 없으면 말을 못한다. 길평이 그 모진 고문에도 꿋꿋했으나‘혀’를 자르라는 말 한마디에 졸지에 공손해 질만큼 혀는 중요하다.
❍혀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인간은 혀 때문에 생사가 결정 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명심보감 언어편에 이르기를, 구설자화환지문멸신지부야(口舌者禍患之門滅身之斧), 즉‘입과 혀는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망치는 도끼이다.’라고 했으니 혀 조심해야 쓰것다.
“세 치 혀” “궤변” “초선의원이…” 격한 표현 쏟아낸 추미애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917/102990651/1
혀를 달리 칭하면‘설(舌)’이라고 할 수 있겠고, 천박한 표현으로‘혓바닥(세빠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람의 세빠닥은 모두 세 치(三寸)일까?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어디선가 보니 혓바닥 길 기 대회도 있고 우승자는 자신의 혀로 자신의 코를 핥을 수도 있는 장면을 보았다. 일설에 의하면 말 많은 사람들이 혀의 길이가 더 길다고 한다.
추미애는 의원 시절이나 국무위원인 지금이나 말 많기로 소문난 여편네다. 대정부 질문이든 청문회든 질의(質疑)하는 상대보다 최소한 2~3배는 더 말이 많다. 고로 보통 사람보다는 세빠닥이 무척 길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문제는 세빠닥 긴 인간 치고 바른 말 하는 인간이 없다는 것이다. 결국은 세빠닥이 길수록 거짓말쟁이라는 의미다.
명심보감 언어편에는 이런 말씀도 있다. 일언부중천어무용(一言不中千語無用), 즉은“한마디 말이 맞지 않으면 천 마디 말이 쓸데없느니라.”말은 거미 똥구멍에서 나오는 거미줄같이 많지만 몽땅 거짓을 감추기 위한 또 다른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세 치 보다 훨~ 길다란 세빠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