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정확하다면 그해가 1977일 것이다. 병역 의무3년 여 남짓 후 군문을 나오고 첫 직장을 들어 간 지 4년 쯤 되던 해였다. 그리 크지 않은 중소업체였지만 매년 수출의 날 기념식 때 단골로 표창을 받을 만큼 탄탄한 회사였다. 본사는 소공동의 모 빌딩, 1공장은 구로동단, 2공장은 충남천안에 3공장은 충남 온양 그리고 해외 공장은 스리랑카에…

 

어느 날, 기약할 수 없지만 1~2년만 2공장 파견근무 발령이 났다. 물론 파견지에서 나름 열심히 근무하고 있을 때 국가의 시책에 의해 새로운 법을 실시했는데 그게 바로‘부가가치세법’이었다. 이전에 없던 생소한 법을 실시하기 전, 전국의 관계자들을 각 지방의 일정한 장소에 모아 교육을 시키고,,,,,아무튼 처음 실시되는 법이라 많은 혼란과 부작용이 발생되던 시기였다.

내가 그 해를 기억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두 가지의 큰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다.

 

첫째,

마음에 내키지 않은 공장에 파견근무를 갔다가 그곳에서 발견한 아내에게 첫 눈에 반해 파견이 아닌 정식발령을 요청 하고 몇 년을 쫓아다닌 끝에 소원을 이루고 사내 결혼까지 꼴인 한 해.

 

둘째,

부가가치세가 실시되며 이런저런 부작용(?)이 파생되며 본사로 보내 진 회계 상의 서류 하나 때문에 당시로는 거금인 수백만 원의 추징을 당한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그런 사태가 벌어지기 전 본사의 회계부서에 자료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보내주었건만 해당부서의 장과 직원(물론 나 보다는 상위직급)이 처음 실시되는 부가세에 대한 개념의 숙지를 잘못했는지 어떤 과정을 하나 간과한 결과다.

그러나 아무리 내 잘못이 없다고는 하지만 본사와 지사 그것도 직급이 한참 낮은 나와 싸움(?)이 되질 않았다. 청천벽력이었다. 결국 모든 잘못은 나 오병규 개인의 잘못으로 낙인찍혔고 그리고 본사로 호출이 되어 청문회 비슷한 추궁이 시작되며 몇 마디 변명을 널어놓을 기회도 주지 않았다. 또 변명을 한들 소용도 없었다. 그리고 청문회가 끝 난 다음 중역실에 따로 불려가 전말서(顚末書)와 ‘각서’를 쓰게 되었다.

 

재미난(?)사실은, 회장님과 사장님 그리고 또 다른 중역 두 분 그리고 나와는 본사 근무 시 호형호제하며 정말 친했던 경리과장님 등이 배석하였고, 사장님께서 불러 주는 대로‘각서를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잠깐! 사장님은 회장님의 부인되신다. 즉, 회장님의 사모님이 아닌 사장님 자격으로 내게 각서를 써 게 하는 거다. 각서의 내용을 이 자리에서 다 밝힐 순 없고, 일반적인 각서 양식에 사장님의 의사(意思: 나 자신의 의사는 완전 배제 된)가 100%인 그런 각서. 각서의 중간에 이런 대목이 있었다.“따라서 본인은 회사에 끼친 손해액을 매월 일정부분 급료에서 공제하고…”, 이것저것 사장님 말씀대로 써 내려가던 볼펜이 그 대목까지 쓰고 나니 갑자기 머릿속으로부터 쥐가 나가 시작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서툰 계산(그래도 명색 상고출신이다.)으로 암산을 해 본즉 그 금액을 몽땅 상환하려면 월급을 한 푼 집에 안 가져가도 10년, 회사의 하해 같이 너그러우신 배려로 반을 가져가면 20년 가까이 걸리는 것이었다.(당시 내 월급이 3만8천원이었던 것도 기억한다.)

 

아! 내 인생 조졌구나! 아! 내 인생이 이렇게 종을 치는 구나. 그리고 부모님께 효도는 둘째 치고 만삭의 마누라가 눈앞에서 아른 거렸다. 그 순간, 그동안 써 내려왔던 그 소중한 각서를 박박 찢으며“사장님! 저는 이 각서 못 쓰겠습니다. 회계부장님이나 경리과장님 체면을 봐서 제가 덤터기를 쓰기로 했지만 이렇게는 못하겠습니다. 저는 이 시간부터 이 회사 직원이 아닙니다. 법대로 하십시오.”

 

그리고 벌떡 일어나 청문회장(?)을 나오려는데….사장님 왈, “아이고! 젊은 친구가 성질머리 하고는,….Mr. 오! 내가 어떻게 하는가 보려고 그랬어!”라며 날카롭게 외치시는 것이었다. 거짓말 같지? 토씨 하나 거짓말 한 거 없다.

 

그 사건(?)의 전말을 전부 옮길 수는 없고, 나는 그날 임원이 아닌 직권 높은 부장님. 과장님 하다못해 몇몇 대리님들의 영웅이 되었고 그날 퇴근 후 그 양반들의 호위를 받으며 청계천에 있었던 ‘아마존’이라는 극장식 클럽으로 모셔져 코가 비뚤어지게 마시고 즐겼다는 사실.

 

그런데 우리 사장님 뒤 끝이 길더만. 입사동기들은 승진도 승급도 되는 데 나는 그 게 안 되는 거였다. 직장생활의 재미라는 게 그거 아닌가? 도저히 희망이 없어 보이고 1년 가까이 더 근무를 하다가‘내 더러워서 월급쟁이는 안 한다’그리고 사표를 던지고 그 지긋지긋한 소굴을 빠져 나온 후 나름 홀로서기의 시작이 되었던 것이다.

 

 

“尹, 우릴 적으로 삼고 싶나” 민노총, 노동절 1만3000명 대규모 집회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2/05/01/OPAYTYFDLRC6FDEXKNZQSVU76Y/

 

도대체 얘들은 왜 이러는 거지?? 내가 알기로는 尹 정부의 주적은 빨갱이로 알고 있는데 스스로 빨갱이 되기를 자처(초)하는가? 출범도 않은 정권에게 할 말이 따로 있지 이 따위 공갈협박을 하는 이유가 뭔가?

 

어떤 직장이든 나 다니기 싫으면 그만 두면 된다. 그만 둘 용기도 없는 놈들이 떼거지로 모여 이 따위 개수작을 부리면 어떡하자는 건가? 문득 푸쉬킨의 시 한 소절이 생각나네.

 

절이 나를 구박하고 개gr떨더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슬픈 날엔 참고 견디라. 즐거운 날은 오고야 말리니. 마음은 미래를 바라느니 현재는 한없이 우울한 것, 그래도 참을 수 없으면 그냥 조용히 떠나면 되는 것이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다. 그리고 정정당당하게 삶을 살아가자! 다만 절 떠나면 개고생 한다는 정도는 알고…….에~에~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