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 좀 보채라! 개돼지들아!!!

전국시대 제(齊)나라 선왕(宣王)은 재위 초기 손빈을 등용해 위나라를 제압하는 등 명성을 떨쳤지만 이내 자만에 빠졌다. ‘술과 여색을 탐닉했고 화려한 궁궐을 지어 풍악을 즐겼으며, 40리나 되는 수렵장을 건설했다. 황당무계한 궤변을 일삼는 자들을 가까이에 두며 지적 허영에 빠졌다. 재상 전기(田忌)의 충언도 듣지 않아 전기가 울화병으로 죽을’ 정도였다. 9년씩이나 학정(虐政)을 일삼았다.

 

​그런데 그를 180도 변화시킨 사건이 일어났다. 먼저 맹자(孟子)를 만난 것이다. 맹자는 제선왕에게 진정한 왕도(王道)를 주입시켰다. 두 번째 종리춘이라는 여인을 만나 그녀의 간언(諫言)을 듣고 크게 깨닫고 심지어 그녀를 왕후로 삼고 그 지혜를 빌려 국정을 살폈다.

 

어느 날 제선왕이 만조백관들과 질펀하게 잔치를 벌이고 있을 때, 수문장이 달려와 한 여인이 왕을 만나게 해 달라며 생떼를 쓴다고 보고를 한다. 그녀의 이름이 종리춘(鍾離春)이라고 했다. 기록에 의하면 종리춘의 ‘이마는 몹시 높고 눈은 움푹 들어갔으며 코와 목뼈가 심하게 튀어나와 있었다. 등은 흡사 낙타와 같았고 머리털은 가을 풀 같이 억세었으며 피부는 옻칠을 한 듯 새까맸다. 옷 또한 다 떨어져 있었다.’ 다른 기록에 따르면 눈에 커다란 붉은 반점도 있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용모가 형편없었던 것이다. 그런 여인이 무작정 왕을 만나게 해달라고 떼를 쓰는 데다 심지어 ‘내가 지금 나이 마흔이 넘었지만 아직 시집을 가지 못했다. 내가 장차 후궁에 거쳐하면서 대왕을 섬길 작정이다’라고 당당히 말하니 병사들은 미친 사람 취급하며 내쫓으려 했지만 제선왕은 그 여인을 안으로 들이도록 했다.

 

종리춘은 왕 앞에 부복하며 아뢰기 시작한다. “왕께서는 지금 네 가지 잘못을 저지르고 계십니다. 우선 진나라는 위앙을 등용하여 나라의 재정과 군사를 튼튼히 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진나라의 군대가 쳐들어 올 것이 분명한데 임금께서는 좋은 장수를 양성하지도 않고, 국경 방비에도 관심을 두지 않으시니 이것이 첫 번째 잘못입니다. 다음으로 임금과 옳고 그름을 따지는 신하가 있는 한 그 나라는 망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왕께서는 나라 다스리는 일을 방기한 채 충신들의 간언을 듣지 않고 계시니 두 번째 잘못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아첨을 일삼는 자와 황당무계한 말만 하는 자들이 권력을 잡고, 왕께서 이들을 의지하고 계시니 이를 세 번째 잘못이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왕께서는 큰 궁궐을 짓고 넓은 동산을 만들며 화려한 누대를 쌓았습니다. 이로 인해 백성들은 지칠 대로 지쳤고 나라의 재정이 탕진됐으니 이것이 네 번째 잘못입니다. 이 같은 왕의 잘못으로 지금 우리 제나라는 몹시 위태로운 지경에 놓여있습니다. 왕께서는 어찌 이런 상황을 보지 못하십니까?”

 

​그 순간 제선왕은 옥좌에서 내려와 종리춘의 손을 맞잡았다.“그대가 말해주지 않았다면 내가 어찌 나의 허물을 알 수 있었겠는가?” 그리고는 즉시 잔치를 파했으며, 간신을 추방하고 충신들을 대거 등용했다. 종리춘을 왕후로 책봉하라는 하교도 내린다.

 

자치통감에 또 이런 얘기가 기록되어 있다. 전국시대 위나라의 문후가 악양(문후(文侯) 때의 장수)으로 하여금 중산국을 공격하여 멸했다. 그리고는 자신의 아들 위격을 그곳의 영주로 삼았다.

 

어느 날인가 한가로울 때 문후는 좌우의 대소신료들에게“나는 어떤 군주요?”라고 물었다. 모든 백관들이 이구동성으로 어진 군주라고 말했다. 그런데 반열(班列)에서 한 신하가 벌떡 일어나“중산국을 멸망시킨 다음 동생을 그곳에 봉하지 않고 아드님을 봉했으니 어찌 어진 군주라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외친다. 대소신료들이 돌아보니 임좌(任座)라는 미관말직의 신하다. 문후가 그 소리를 듣고 버럭 질을 내자 임좌는 황급히 도망치듯 그 자리를 물러났다.

 

임좌가 물러난 후 문후가 이번에는 임좌의 친구 되는 적황이라는 인물에게 물었다. 그러자 적황은“어진 군주이십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런데 임좌 때문에 화가 덜 풀린 문후는“그대가 그것을 어찌 아느냐?”라며 다그치듯 물었다.

 

적황이 조용히 아뢰기를“신이 듣기에 군주가 어질고 후덕하면 신하들이 솔직해진다고 했습니다. 방금 전 임좌는 솔직하게 자신의 견해를 말했고, 소신은 바로 이 점에 근거하여 어진 군주라는 것을 안 것입니다.”그 말을 들은 문후는 크게 깨달은바 있어 크게 기뻐하며 적황으로 하여금 임좌를 다시 불러들이게 해 몸소 그를 맞이하여 중용했다.

 

[여론&정치] 50% 아래로 떨어진 尹 지지율, 반등묘수 있을까

https://www.chosun.com/opinion/column/2022/06/27/KRFL7SI3T5F4NF76JECWG6TLYE/

 

위 썰의 주인공 제선왕(齊宣王)의 제위 기간을 살펴보니 기원전 319년 ~ 기원전 301년이다. 결국 대충 18년의 재임기간을 가졌다. 썰의 서두에서 그는 자신 밑의 재상이 속 터져 울화병으로 죽을 만큼 정사를 제대로 안 살피고 학정(虐政)을 9년씩이나 했다.

 

우리의 유석열 대통령의 법정 통치기간은 5년이다. 5년의 절반은 2년 6개월이다. 뭐.. 여유를 주거나 갖자는 얘기는 아니다. 이제 두 달 되간다. 그렇다고 윤 대통령이 학정이나 독재(獨裁)를 하는 건 아니잖아?

 

나는 이 과정을 자주 이런 식으로 표현 한다. 지금 막 쌀을 씻고 솥에 넣었다. 요즘 솥은 전기밥솥이다. 스위치만 누르면 된다. 스위치를 누르자. 밥이 잘 됐는지 개판인지는 스위치 누르고 기다려야 한다. 보채지 말자!! 개돼지 새끼들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