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ars And Stripes Forever!!!”

그의 집안은 대대로 갑부였다. 요즘으로 치면 재벌의 자손이었다. 그러나 재벌가 자식답지 않게 항상 근면했고 상도(商道)를 지키며 장사를 하며 최대의 거상(巨商)이었다. 어느 날 큰 비즈니스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데 저만큼 웬 묘령의 아가씨가 길가에 쓰러져 있다.(비록 재벌이었지만 자가운전을 하고 다녔다)급히 차(馬車)를 세우고 아가씨를 흔들어보니 정신을 차린다. 절세가인이었다. 물어 보니 목적지가 같은 방향이다. 조수석에 태우고 차를 몰아나간다. 그런데 이상하다. 아까까지 기진맥진 했던 아가씨가 자꾸 추파를 던지고 심지어 운전석 쪽으로 엉덩이를 들이밀며 유혹을 한다. 웬만한 놈 같으면 지가 유혹을 해서 가까운 모텔이나 호텔을 갔겠지만, 그는 성인군자였다.

 

안 되겠다 싶어 운전석에서 내려와 그녀에게 운전석(馬車)을 내주고 자신은 운전대(말고삐)만 잡고 걸어간다. 저만큼 가다가 절세가인인 그녀가 차를 갑자기 세운다. 그리고“지체 말고 곧장 집으로 가서 값나가는 가재도구나 중요서류 기타 돈이 될 만한 모든 것을 집밖으로 꺼내십시오.”그리고 계속 말을 잇는다.“나는 천상의 화덕성군(火德星君 )으로 불을 주관하는 신(神)이요. 옥황상제의 명을 받아 오늘 저녁 그대 집에 불을 놓으러 가던 길이었소. 그러나 그대의 예의범절과 젠틀맨십에 감동을 하여 이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오. 그러나 나도 상제님께 보고드릴 명분은 있어야 하겠기에 그대의 집은 태울 것이오.”

 

과속단속카메라도 무시한 채 급히 차를 몰아 집에 당도한 그는 아랫사람들에게 명하여 그녀가 시킨 대로 했다. 그리고 꺼진 불도 다시 보자며 불 단속을 시켰다. 그러나 자정이 조금 넘자 과연 화인(火因)도 모를 불이 나고 수백간의 저택은 재가 되고 말았다. 아깝기는 했지만 그래도 정말 돈이 될 만한 것들은 모두 무사했고 가슴을 쓸어 내렸다. 그해가 서기196년, 단기2529년(중국漢헌제 건안원년, 고구려 고국천왕18년, 신라 내해이사금 원년, 백제 초고왕31년)이다. 이는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의 모델이다.

 

자는 자중(子仲) 산동성 동해(東海) 출신으로 이름을 미축(糜竺)이라고 했다. 유비의 둘째부인 미부인(당양 장판싸움에서 아두(유선)을 조자룡에게 넘겨주며 구하고 혹시 방해가 될까하여 우물에 몸을 던져 자결했음. 훗날 유선은 황제에 즉위하여 자신을 구해 준 미부인을 태황후로 추서하였다.)의 오빠 되는 사람이다. 그는 유비의 곤고(困苦)함을 알고 2천명의 노비와 전 재산을 털어 유비의 군자금으로 내 놨다. 물론 유비는 이 군자금으로 다시 떨쳐 일어설 수 있었고 종래 촉(蜀)나라를 세우는 기반이 된 것이다.

 

미축의 미담(美談)과 선행(善行)을 얘기 하자는 게 아니다. 돈(재물)은 어디에 써야하는지 특히 정치자금은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알려주는 대목이다. 모든 부자(재벌)가 그렇게 할 필요나 그럴 수는 없다. 단 정치에 뜻이 있는 자는 미축의 고사를 눈여기고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본인의 썰“기업과 노블레스 오블리쥬”에서 일부 따옴.>>>

 

위의 썰을 페북에 올리자 절친 중의 한 분께서 자초지종 앞뒤 맥락도 없이 다음과 같은 댓글을 달아 주신다.“미국을 지탱하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기부와 자원봉사라고 들었습니다. 돈과 몸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람이 많다는 얘기이지요. 그러나 꼭 지도층만이 솔선수범해야 하는 건 아니지요. 십시일반으로 많은 분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그런데 그 페친 분께서 갑자기 왜 그런 댓글을 달아 주셨을까? 의아해 하고 그냥 반가운 인사만 하고 유야무야 넘어 가고 말았다.

 

[첫 소행성 충돌실험] 4700억원 들어간 ‘지구방위실험’, 인류 구원의 길을 열다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science/2022/09/27/AZJFX6DWDJHLLK6HGY65LFWSTI/

 

<<<<“We have impact(충돌했습니다)”

27일 오전 8시 15분 30초쯤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이 운영하는 나사TV 아나운서가 큰 소리로 말했다. 실시간으로 송출되던 중계화면에는 소행성 ‘디모르포스(Dimorphos)’의 회색 표면과 돌덩어리들만 가득했다. 나사가 쏘아올린 우주선 ‘다트(DART)’에 설치된 중계 카메라는 고장난듯 화면 대부분이 빨간색으로 뒤덮였다. 우주선이 소행성에 충돌한 것이다. 그런데 이를 보던 나사 직원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박수를 치며 서로를 끌어안았다. 우주선과 소행성이 충돌한 건 ‘사고’가 아닌 ‘실험 성공’이었다.>>>

 

소위 글로발(Global), 지구촌에는 197개국 79억 명의 인간이 살아가고 있다. 개 중에는 잘 사는 나라 못 사는 나라 최강대국 최빈국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보통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다를 게 하나 없다. 당장 우리 주위나 대한민국에도 그런 현상이 존재한다. 잘살고 못살고 재벌도 또 거렁뱅이도 함께 상존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은 지난 2월 엄동설한 때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위도(緯度)상 우리 보다는 훨씬 북쪽인 북구(北歐)에 위치한 우크라이나의 추위는 상상만 해도 오금이 저려오는 분위기였다. 남의 나라 전쟁이지만 625사변 동족상잔의 남침이 있고 1.4후퇴 장진호 전투 등등 그 계절을 상상해 보면 우크라이나가 침공 받았던 계절의 참상이 피부에 와 닿을 정도였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지구촌 몇 되지 않는 공산국가 중 러시아. 중국은 사회주의의 원조이기도 하지만 패권(霸權)국가이며 초강대국이기도 하다. 그런데 과연 이 두 나라가 인류를 위해서 무엇을 했는가? 이다.

 

러시아는 자원 부국이며 그것으로 재벌급 국가가 되었고 중국은 아편전쟁과 청일전쟁 패전 이후‘쿠리(苦力)’의 나라로 전락 하루 벌어먹기도 힘든 가난한 나라였으나 부도옹(不倒翁)이라는 지도자를 만나 지구촌의 공장으로 거듭나며 감히 스스로 G2로 자부할 정도로 또한 재벌국가가 되었다.

 

그런데 두 나라가 지구촌에서 벌이는 행패와 행태는 어떤가? 더욱이 지구촌에서 국토의 넓이 크기 또한 최상위급 나라가 영토를 더 넓히겠다고 전쟁을 일으키고 졸지에 재벌이 되었다고 세계를 제패(制霸)하는 최강대국이 되겠다고 전쟁무기와 군비확장에만 몰두하는 두 빨갱이 국가를 어떻게 징계하고 경계해야 할까?

 

일주일 가까이 좀 지난 얘기지만, 나는 위의 기사를 보면서 문득 지난 날 풀었던 썰을 상기하고 또 그에 대한 댓글 역시 다시 떠 올려 보는 것이다.““미국을 지탱하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기부와 자원봉사라고 들었습니다. 돈과 몸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람이 많다는 얘기이지요. 그러나 꼭 지도층만이 솔선수범해야 하는 건 아니지요. 십시일반으로 많은 분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지금 지구촌 인류를 위해 진정한“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를 충분히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외친다.“ The Stars And Stripes Forever!!!”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