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갱이 신문 기레기의 足같은 기사

‘사쿠라(櫻)’라는 말이 있다. ‘사쿠라’는 앵화(櫻花) 즉, 벚꽃이다. 벚꽃이 피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3월 하순에서 4월 중순 전국 어디를 가나 그 화려함을 뽐낸다. 벚꽃은 일본 국화(國花)다. 제주산 왕 벚꽃을 일본강점기 때 가져가 자신들의 국화로 삼았다는 얘기도 있지만 썰 일 뿐이고 그래서 그런지 그 유래가 일본에서부터 온 것이다.

 

‘사쿠라’라는 말이 우리에게 회자된 것은 5·16혁명 후 정계에서 유행한 말로 변절자를 가리키는 단어가 되었는데, 원래 이 말의 어원은 일본 말의‘사쿠라니쿠(櫻肉)’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말고기와 벚꽃 색깔이 비슷한 모양이다. 연분홍색 말고기를 쇠고기인 줄 알고 샀는데 먹어보니 말고기였다는 것이다. 즉, 겉모습만 비슷할 뿐 내용은 다른 것이라는 뜻으로 어쩌면 우리가 항용(恒用)하는 양두구육(羊頭狗肉)과 비슷한 단어가 아닐까? 따라서 정치적으로 어떤 조직이나 당의 이념을 무시하거나 이탈하는 양상을 보일 때 변절자로 낙인찍어 비꼬는 단어로 자리 잡았다.

 

지난 5월 농번기를 피해 손녀가 유학 가있는 뉴질랜드에 보름 다녀왔었다. 지구촌 살기 좋은 나라로 몇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정말 티 하나 없을 것 같은 청정 국이었다. 집 뒤로 큼직한 야산이 있고 그 야산을 중심으로 마을들이 산재해 있는데 사통발달로 마을길(둘레길이라고 해야 하나?)을 조성해 놓아 산책하기에 그저 그만이었다.

 

그런데 그 산책길에 난초 같기도 아니면 특이한 갈대 같기도 한 식물이 마을길의 가로수처럼 서있는 것이었다. 당시 그곳은 계절이 겨울의 초입이라 이미 꽃은 다 졌는데 꽃이 있었다면 굉장히 크고 소담했을 것 같아 은근히 욕심이 나기로 이미 진 꽃봉오리에 매달려있는 씨앗을 채취하여 문익점 선생이 목화씨를 반입해 하듯(사실 신고를 해야 하지만…)해 와 포트를 뜨고 발아되기를 기다렸던 것이다.

 

그런데 두 달이 지나도록 발아는커녕 문자 그대로 싹수가 노랗기에 엎어 버리려고 자세히 살펴보니 개 중에 낭중지추(囊中之錐)라고, 딱 한 곳에서 뾰족이 올라오는 놈이 있었다. 워낙 귀한 것이라 발아도 늦는 모양이다. 아무튼 어찌나 기쁘고 신기하던지 그 놈에게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물과 거름을 주며 애지중지 살핀 결과 우뚝하게 자라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보살핌 덕분으로 성체(成體)의 모양을 갖추었기에 화분에 옮겨 심고 더욱 더 정성을 쏟은 결과 부쩍 자라기 시작한다.

 

염천의 뜨거운 햇볕에 타 죽기라도 할까봐 지극정성으로 또 한 달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놈을 보살피는데 자라는 모습이 점점 이상해 보이기 시작한다. 어디서 많이 본 놈 같기도…아니겠지? 설마? 며칠을 의심했다가 안도 했다가 관망을 해보는데 아무리 보아도 문제가 있어 보이기에 주위를 자세히 살펴보니 그놈이 바로 옆에 풀 섶에 잔뜩 모가지를 내민 그냥 잡초였던 것이다. 그런 놈을 몇 달(계절적으로 잡초가 이젠 소멸할 시기이니..)아니 평생을 보살폈으니 그 당혹감 배신감을 필설로 어찌 표현 할까?

 

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 성어가 있다. 다 아시는 얘기라 길게 쓸 필요는 없고, 강남의 귤이 회수만 넘어가면 탱자가 된다는 얘기다. 내가 뉴질랜드에서 가져온 그 꽃씨도 어쩌면 뉴질랜드에서는 귤과 같은 것이었으나 토질과 기후가 바뀐 관계로 잡초로 변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차라리 그랬으면 좋겠다.

 

BY SS8000 ON 9. 8, 2016(말고기와 귤에서…)

 

진해 군항제 점령한 일본 왕벚나무… 왜 오래 살고 병충해 강한 ‘제주 왕벚나무’는 없을까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32416000001760

 

 

진해 군항제 점령한 일본 왕벚나무의 이름이‘소메이요시노’란다. 소메이요시노는 1900년대 초반 한 차례 유입된 뒤 해방 이후 대대적 벌목으로 자취를 감췄다가 1960년대 다시 유입돼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진해구청에 따르면 진해 벚나무들도 수령이 평균 35~40년으로 이 시기에 심긴 게 많다는 것이다. 소메이요시노의 수명은 보통 60~80년 정도로 현재 진해의 벚나무는 수령을 다 했고, 따라서 제주왕벚나무프로젝트를 내세워 앞으로 국내 명소의 벚나무를 조사해 식재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책자를 만들어 제주 왕벚나무의 존재를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이라는 것이다. 제주 왕벚나무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많아져야 기존 벚나무 교체 시기 때 제주 왕벚나무의 식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러니 죠센징은 배달민족이 아니 배탈민족이라고 욕을 얻어먹고 폄하를 당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문명의 이기나 일부 문화들이 일본기술이 모태가 안 된 게 얼마이며 일부 일본문화는 또 어떤가. 제주산 왕벚나무를 모조리 교체하는 게 애국인가?

 

몇 년 전 삽살개 정권에서 청와대 정원에 심겨진 정원수 중에 일본산 소나무든가 아니면 일본산 정원수가 있다며 캐 버린 적이 있었다. 아무리 반일을 한다지만 도대체 왕벚나무나 정원수가 무슨 죄란 말인가? 오늘날 정원수나 화초 중에는 원산지가 구산도 있지만 외국산도 허다 하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들은 애국심이라며 모두 캐 벌고 고사 시키기라도 하나는 말인가?

 

우리 속언 중에‘말고기 한 마리 다 먹고 트림하며“말 좆 냄새 난다”라는 얘기가 있다. 0~70년 아니 100년 이상 보고 즐기다가 새삼“일본산 왕벚나무 타령”이라니 이런 게 애국인가? 아니면 삽살개 정권 당시 부르던 죽창가의 반일운동의 일환인가? 빨갱이 신문 기레기의 足같은 기사에 화가 나서 해 보는 소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