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신의학잔혹사-현대의술과 과대망상증에 관한 슬픈 이야기

앤드류스컬지음

전대호옮김

처음신문에서이책에대한내용일부를보고서중앙도서관개가열람실에서책을찾는데보이지않는다.서가앞뒤를몇차례왔다갔다한뒤에다시검색을해보니소재지가중앙도서관이아닌의학도서관으로되어있는것이아닌가.학생시절시험볼때문제답지를끝까지안읽고찍은것같은느낌이들었다.

이책은1900년대초부터1933년까지정신병에대한원인으로국소감염이지목되고정신병의치료방법으로감염의원인을제거하는것을주장했던정신과의사헨리코튼박사에대한이야기이다.이책에나오는인물들이남긴자료가많아서인지기술이드라마를보는듯하다.

학생때정신과과목은나에게흥미없는과목이었다.특히감염성질환처럼치료가분명치않았던것이그이유중의하나였는데코튼박사는그원인으로국소감염을지목하게된다.지금도그렇지만100여년전정신질환에대한이해는매우부족한상태였으며치료방법도분명치않은시절국소감염이원인이라는학설은다른의사나환자,그리고환자보호자들에게는매우매력적이었을것이라는생각이든다.원인이감염에의한것이라는이야기는고칠수있다는말이니얼마나기대가많았겠는가?개인적으로정신과에대한이해가깊지않아현재는어떤형태의치료가이루어지는지깊이알지는못한다.과거에정신과의사들은요즘과달리의약품도개발되지않은상황에서환자들에대한한계로좌절하게되고의사라기보다는수용소관리자같은절망감에사로잡혀있던시기였으며다른임상의사들에게무시당하는처지에놓이게된다.그당시에매독말기에나타나는정신장애가전염병에의한것이밝혀지면서정신질환에대한모든원인을감염에서찾는기조가생기고이것을가장적극적으로시행하고나선이가코튼박사이다.즉정신병환자들은당시진단에쓰이지시작한X-선촬영기를이용하여치근이나위장관등의검사를통해조금이라도감염이의심되면이를제거하는방법을선택한것이다.많은환자들에서나이에관계없이모든치아를제거한다든지,아니면장을절제하는수술을시행하는것인데장절제수술의경우당시의열악한여건으로인해수술을시행한환자의약1/3이이로인해사망하는결과를초래한다.요즘도가끔임상치료의결과를해석하는데있어편견이섞여있을수있는데당시코튼박사의경우국소감염의제거로인한치료효과를과학적으로접근하지않고편의대로해석하여정신병이치유가가능하다는결과를발표함으로써미국은물론유럽에서도여러나라에서정신병에대한획기적인치료방법으로환영을받는다.아무런처치도없는단순X-선사진을찍어서장에문제가있다고진단한당시의방법을보면말도되지않는것이었지만그당시는획기적인소견으로써의학포스터로제작되기도하였다.

217쪽중에서

이러한의학포스터는현재도기본적으로쓰는형태를보이고있어당시로서는매우우수한포스터였을것으로보인다.

이포스터의주인공은편집증환자로진단되어10개의치아를뽑고,편도선절제,백신주사에의한두차례의치료,소장과대장일부절제등의수술을받았다는기록을적고있다.중간밑의방사선사진을통한진단은지금도하는방법이지만책의내용을보면정신병으로내원한모든환자에서이상이있는것으로진단한것으로보아대부분오진이었을가능성이있다.당시로서는매우과학적이고적극적인검사를통해조금이라도의심이되면뽑고절제를통해정신병치유에도전한셈이다.도전정신을높이사기에는너무많은희생이동반되었다는것,그리고그것을제재할수있었음에도방치되었다는사실에전율을느낀다.현재도일부진행되고있지않은지모를일이다.

많은환자가치료중수술합병증으로사망하지만정신병에대한당시의생각은이를문제화하지않고지나감으로써많은정신병환자들이모든이를뽑히고,원치않는장절제술을시행받는상황에놓이게된다.환자보호자들도고치지못하면죽어도괜찮다는생각을하고있었다는느낌이은연중드러나는대목이다.이러한치료방법은환자들에게는곧고문으로받아들여지게되고좋아진척을하면서퇴원하게되면코튼박사는이를치유된것으로간주하는일이반복된것이다.책의내용을보면코튼박사가일부러진실을왜곡했다는생각이들지는않는다.이책은다큐멘타리같은기법으로기술되어있는데코튼박사의경우정신병치료에있어자신의신념을지나치게강조한것이지사기쳤다는느낌을주지는않는다.코튼박사의스승이자같은정신과의사인존스홉킨스대학의마이어교수는중간에이를검증할기회를가지게되어필리스그린에이커박사에게조사를부탁하고코튼박사의임상결과가사실과다르다는것을알게되지만코튼박사에대한믿음때문인지아니면같은정신과의사로서코튼박사의활동을일시에무너뜨릴수있는자료를발표하는것을두려워해서인지분명치않지만발표는결국하지못하게된다.의학계일부에서도코튼박사의결과에대한이의가제기되지만주목받지못하다가결국이러한일은코튼박사의갑작스런심장마비에의해끝나게된다.코튼박사사망전에많은정신과환자들의치아와결장,그리고생명을구할수있는길이있었지만그리되지않았다.이러한일은코튼박사의개인적인잘못으로만이해할수는없을것같다.당시의사회전반적인분위기가코튼박사로하여금정신병환자들을마음대로처리하도록한것이아닌가하는생각이든다.이러한과거가의사로하여금과학적으로정립된치료방법에매달리게하는이유인것같다.

지금의존스홉킨스병원은세계최고의병원이지만과거다음과같은모습도있었다.

284쪽참고자료중에서

존스홉킨스대학병원의정책중

"미혼수련의는수련과정동안미혼상태를유지해야한다.만일미혼상태가바뀌면,그것은자동적으로사직을의미할것이다.어떤경우에도병원은부부가동시에전공의직원으로일하는것을허용치않을것이다.남편과아내가각각다른부서에서일한다하더라도말이다."이정책은공식적으로2차세계대전때까지유지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