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콘서트

정재승지음

조선일보2013년8월17일자신문Books에소개된10권의책중6권은전에읽었고나머지4권중1권은지난번읽은‘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1998),류시화’이다.그리고마지막으로읽은‘과학콘서트’.읽지않은두권중한권은조금읽다가포기하고,다른한권은생각이나면읽으려고한다.

책의내용이무엇인지알아보려고인터넷으로찾아보았더니이책이모방송국의선정도서가되었다는내용이있다.그보다는중고생들이독후감을올려달라는내용이대부분이다.이책이처음출판된2003년이후아마중고생들에게이책을읽고독후감을제출하라는과제가많았던모양이다.책을읽기보다는인터넷에독후감을올려달라는요청으로대응했던학생들이지금은20대중반이되었을것이다.

도서관에서처음책을보았을때생각보다작은판형에책이두껍지않았다.책은짤막한여러개의단편으로구성되어있다.소제목들만보아도평소궁금해하거나,궁금해하지는않더라도읽어보면흥미로운내용들로구성되어있다.서로연관성은없지만우리의생활속에서일어나는일들을과학적인시각으로설명하고있어읽으면도움이될만한내용들이많다.일부경제적인내용들은이해가잘되지않는부분들도있지만각각의단편들이서로연결되어있지않기에편하게넘기면된다.

내용중일상과가장가깝거나기억에남는부분은제1악장에포함된내용들이다.‘케빈베이컨게임:여섯다리만건너면세상사람들은모두아는사이다’는예전에소개된이후한동안회자되었던내용이다.이게임은케빈베이컨와함께영화에출연한관계를1단계라고했을때,다른할리우드배우들이케빈베이컨과몇단계만에연결될수있는가를찾는것이다.각자속해있는사회에서적용해볼수있는내용이다.‘머피의법칙:일상생활속의법칙,과학으로증명하다’은요즘도자주입에담는표현이다.책에서저자는‘머피의법칙’이우리의무리한요구가이루어지지않은것이었다는점을알려준다.‘어리석은통계학:OJ심슨사건이남긴교훈’은90년대중반한동안언론에거론되었던세기적인사건이어서아직도기억에남는내용이라실감이난다.이곳에서는심슨의변호인단이이용한통계의말장난에재판부가무죄석방한것에대한문제점을지적하고있다.

제3악장의‘자본주의의심리학:상술로설계된복잡한미로-백화점’,‘교통물리학:복잡한도로에선차선을바꾸지마라’,그리고‘브라질땅콩효과:모래더미에서발견한과학’등도흥미로운내용들이다.백화점에시계와창이왜없는지,그리고에스컬레이터는중앙에있는데엘리베이터는찾기도어려운구석에있는지는이제모두가알고있는상식이되었다.어제지방에다녀오느라긴시간운전하면서너무많이차선을바꾸어몇번이나바꾸었는지기억도나지않는데이책에서는실제자신의차선이느린것이아닌데시각적인차이로늦는다고느낀다는것을설명하고있다.

발간되지오래되었지만우리가흔히우연이라고생각하는일들이과학적으로왜그런일이발생하는지를설명해주는흥미로운책이다.

책의소제목들을소개한다.

콘서트에앞서/세상은얼마나복잡한가?

제1악장.매우빠르고경쾌하게Vivacemolto

케빈베이컨게임:여섯다리만건너면세상사람들은모두아는사이다

머피의법칙:일상생활속의법칙,과학으로증명하다

어리석은통계학:OJ심슨사건이남긴교훈

웃음의사회학:토크쇼의방청객들은왜모두여자일까?

아인슈타인의뇌:과학이라는이름의상식,혹은거짓말

제2악장.느리게Andante

잭슨폴록:캔버스에서카오스를발견한현대미술가

아프리카문화:서태지의머리에는프랙탈이산다

프랙탈음악:바하에서비틀즈까지,히트한음악에는공통적인패턴이있다

지프의법칙:미국사람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단어는?

심장의생리학:심장박동,그규칙적인리듬의레퀴엠

제3악장.느리고장중하나너무지나치지않게Gravenontanto

자본주의의심리학:상술로설계된복잡한미로-백화점

복잡성경제학:물리학자들,기존의경제학을뒤엎다

금융공학:주식시장에뛰어든NASA의로켓물리학자들

교통물리학:복잡한도로에선차선을바꾸지마라

브라질땅콩효과:모래더미에서발견한과학

제4악장.점차빠르게PocoapocoAllegro

소음의심리학:영국의레스토랑은너무시끄러워

소음공명:소음이있어야소리가들린다

사이보그공학:뇌파로조종되는가제트형사만들기

크리스마스물리학:산타클로스가하루만에돌기엔너무거대한지구

박수의물리학:반딧불이콘서트에서발견한과학

콘서트를끝내며/복잡한세상,그안의과학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