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절제 사회

자기절제사회

유혹과잉시대,어떻게욕망에대항할것인가

대니얼액스트지음

구계원옮김

이책은20138월에발간된책이다.그렇지만이책의제목을접한것은작년말로얼마되지않았다.어디서이책의제목을접하게되었는지는기억이없지만아마도이책의제목보다는부제인유혹과잉시대,어떻게욕망에대항할것인가가책읽는내내기억에남아있는것보면이한문장이이책을읽게끔한것으로보인다.

유혹과잉시대”.현대를사는모두가이말이무엇을뜻하는지실감나는사회에서살고있다.궁금한것을바로해결해주는인터넷,연락하고싶은이에게바로연락할수있는휴대폰.고가의물건들도많지만,그반대로저렴하여구매에별부담을느끼지않는제품들도넘쳐난다.어느정도의자제력을가지고기다릴필요없이원하는것을바로손에쥘수있는환경으로바뀌면서주문한지하루만늦어도큰일날것같은마음이들기도한다.

유혹과잉이문제인것은분명하지만그보다는사람의마음,즉욕심이끝도한도없다는것이더문제일것이다.하고싶은일을한번하면원이없을것같은일도하고나면더강한것을찾게되고,여러번반복하다보면만족하는것이아니라다른새로운자극을찾아나서게된다.평소에는가기쉽지않은덕유산,태백산의눈꽃산행을며칠사이로연달아다녀왔지만그렇다고겨울산에대한마음이완전히가라앉은것은아니다.설악산이생각나고,한라산이그립다.아마다음주에설악산,한라산을더다녀와도마음한구석에남아있는,실체가분명하지않은그욕심이가라앉으리라고는보기어렵다.어디산뿐이겠는가.국내산행하다가국외로나다니는사람들도여럿보았고,매년여러번해외여행을다니는사람들도이와비슷하리라생각한다.가는곳이갈수록여러면에서농도가짙어진다.

이책에서는대부분자기절제,유혹과잉에대한여러가지예를들어설명하고있다.대부분공감되는내용들이다.자기절제는유전적인소인도상당하다는이야기도설득력이있다.그리고거의마지막에가서는유혹과잉에대처하는방법에대한이야기도포함되어있는데볼륨이나내용으로보아구색맞추느라껴넣은느낌을받는다.그만큼유혹을극복하는것이쉽지않다는말일것이다.우리가하는행동중에는유혹을일부러찾아가는경우가더많지않나하는생각도든다.술마실때1차를마치고가게를나왔을때정신적으로마쳐야겠다는생각이없는것이아니라부러2차를만드는경우가그런예가되지않을까?

이책을읽으면서새삼유혹을어떻게극복할까하는생각이들기보다는참어려운세상을살고있다는생각이든다.시간을죽이는일들이사방에널려있고손쉽게접근할수있다보니나를포함한많은사람들이시간을뺏기고있다.이는인간으로서어느정도는극복할수없는부분이있다고본다.그렇지만목표가중요하다는것을느낀다.모든사람이원하는것을성취할수없지만적어도목표를설정하고그목표를달성할수있도록계획을세우고실천하면목표에가까워질수있을것같다.매사에목표를세우고생활할수는없지만,단기적으로,장기적으로하고자하는바에대한목표를가지고있는것이이책을읽으면서드는생각이다.

책의내용을길게소개한다.많은부분에서공감이가는이야기를담고있다.

책내용중에서

우리가음식,,돈등을비롯한다양한곤경에빠지기쉬워졌다는것은사실상인류진보의증거이기도하다.모든유혹이민주화된것이다이러한추세는산업혁명이후로인간의자유가크게확대된결과이며,20세기에접어들면서더큰탄력을받았다.서구사회사람들은허리가휘는노동,고정된성역할,육체적쾌락에대한금기등에서해방되었다.전세계에서점점더많은사람들이무지와빈곤,관습에서벗어나자유를얻은것은문명의가장위대한업적일지도모른다.그러나그업적의대가로개인은자기절제라는측면에서더많은부담을지게되었다.더이상전통이나공동체,혹은사회적낙인이라는잔인한관행이우리가정도를벗어나지않도록규제하지않기때문이다.16-17쪽중에서

전반적으로삶의속도가빨라지자외국어를배우거나,공학을공부하거나,운전하는대신걸어가는것처럼시간이많이소요되지만나중에보람을얻을수있는일에노력을투자하려는성향이줄어들었다.기술의발달과시장효율성의증대는전보다손쉬운대안을제시하고극단적인전문화를강조하면서그런일에대한의욕을떨어뜨렸다.텔레비전을통해싸고즉각적인즐거움을쉽게손에넣을수있는상황에서는인내와근면함을요구하는장기적인만족이상대적으로더버거워지기마련이므로자연히피하게된다.75쪽중에서

자동차는전통적인지역사회활동과사회적유대를무너뜨리기시작했다.사람들의욕망을제한하던지역사회의범위가확대되었고이로써익명성이강조된새로운사회가탄생했다.—중략자동차가몰고온또다른변화는더이상이웃의따가운눈길을받지않아도된다는점이다.디지털보안에대한상당한불신에도불구하고현대인들은역사상유례없는사적자유를누리고있는데,이렇게된데에는자동차의역할이컸다.—중략현대인들에게는자동차가명령하는즉시달려와원하는곳이라면어디든지(그리고보이지않게)데려다주는일종의마법양탄자같은역할을했다.자동차가있다는것은생각과동시에원하는장소에가거나원하는물건을사더라도별어려움없이집에도착할수있다.때문에미국인들은어떻게든자동차를마련하는방법을찾아냈다.자동차가비싸기는했지만운전은돈이많이들지않는것처럼보였다.감가상각에대해전혀생각하지않는운전자들은더그랬다.또한집집마다자가용이생기자모든연령의사람들이일상생활에서걸을필요가줄면서자연히열량소비량도줄었다.하지만음식섭취량은줄지않았다.자동차가보급되면서미국전역의도로변에패스트푸드점이들어서고마침내패스트푸드국가가탄생했다.77-78쪽중에서

1970년대의인플레이션과1980년대의규제철폐가빠른사회변화와합쳐지면서검소함의문화가점차자취를감추고낭비의문화가자리잡기시작했다.이는특히노동자계급에위협적인현상이었다.자기절제라는문제에관심을두었던학자바버라대포화이트헤드는이렇게적었다.“잠재적인소액저축자는,서브프라임신용카드발행업자와주택담보대출브로커,임대하고나중에구입하는상품,월급날전에높은이자로돈을빌려주는대출업자,자동차담보대출업자,세금환급금담보대출업자,학생대상사채업자,프랜차이즈세무대리인,은행에서바꿀수없는수표를수수료를받고현금으로교환해주는점포,주복권등높은수익을올리는새로운금융기관의먹잇감으로남겨졌다.한때사회의변방에존재했던이런금융기관들은이제검소함에대응하는세력이되어엄청난규모로급속하게확대되고있으며,수십만명의소비자들을낭비와과도한부채상태로몰아넣고있다.오늘날미국에는이중의금융체계가있다.하나는투자자계급을상대로하는금융체제,다른하나는복권계급을상대로하는금융체제다.102쪽중에서

가족의붕괴는조용히우리의자제력에타격을가하는또다른요소,즉외로움으로이어질확률이높다.W.H.오든이정확하게관찰했듯이,“자유로움은많은경우외로움을의미하는데,실제로오늘날우리는너무도자유롭다.게다가사회적고립또는증가하는것으로보이며,학자들은이것이과식,나쁜식습관,약물과알코올남용,폭식증,자살과관련이있다고말한다.이모든현상은근본적으로사람들이현재에비해미래의가치를지나치게낮게평가하고있음을보여준다.외로운사람들은집중하는데더큰어려움을겪으며(주위집중력관리는자제력의핵심요소다),이혼할가능성이높고,이웃및동료들과의갈등에도자주휘말린다.또외로운사람들은운동도덜하고수면의질도낮다.114-115쪽중에서

유혹에대한또하나의반란인종교개혁이일어나자기준은훨씬더높아져서절제의책임이온전히개인에게넘겨졌다.마치예전의결혼이그랬던것처럼프로테스탄트교도가죄를지으면쉽게되돌릴수없었다.“유대교와금욕적인프로테스탄트교에고해성사같은절차가존재하지않는다는점은역사적으로엄청난의미를지닌다.”막스베버는죄악으로부터해방될수단이존재하지않았기때문에이들종교는윤리적으로합리화된생활방식의진화를선호했다.”라고설명했다.162쪽중에서

우리는오늘날이런초정상자극의세계에서살아간다.선진국에서는달콤한카페라테,부자연스러울정도로거대한가슴보형물,중독성이강한컴퓨터게임등,엄청나게매력저긴보상이인간이저항할수있는것보다훨씬강력한힘으로우리의본능을유혹한다.설탕,코카인,심지어가솔린같은제품도저렴한가격에구할수있게되면서우리와우리의본능사이를가로막는것은종잇장같은의지하나뿐이거나그보다도더얄팍한주의력이전부다.

마크리리가증명했듯이,문제는현대생활이선사시대인간의삶보다더나쁘다는게아니다.그보다는오늘날의생활이훨씬더많은자제력을요구한다는게문제다.그결과우리는때때로무언가에대응하기위해스스로의능력을훨씬초월하는수준까지자신을통제해야하는상황에처한다…….그결과이따금자기절제에실패하고어떤경우에는참담한실패를맛보게될뿐아니라만성적인자제력부족에시달리기도한다.

인간은앞을내다보고그에따라방향을잡아가며필요한경우에만족을지연할수있도록진화했다.그러나순식간에맛좋은음식을얻을수있고,반나절동안사람들수천명을만나고,카드몇번긁는걸로1년치연봉을써버릴수있는세상에대처하도록진화하지는않았다.현대생활은매우높은수준의자제력을요구하며,그부작용중하나가자제력에대한피로감이다.213-214쪽중에서

의지력은유전,환경,또는이두가지요소의상호작용결과인것으로보인다.마치버지니아교사의성적자제력을무너뜨렸던종양처럼말이다.그공식이어떤것이든,내가유혹에저항할수없는경우도대체어떻게그에대한책임을질수있을지판단하기어렵다.저스틴고슬링은<의지의박약함>이라는작은철학책에서이를간결하게설명했다.“내가몸이약해역기를들어올릴수없다면실패한다해도내잘못은아니다.그렇다면의지가너무약해서쇠약한영혼의근육으로고통받을경우,왜같은원리가적용되지않는가?”

이것이바로자제력의신경과학을탐구하는데존재하는문제점이다.충분히깊게파고들면우리는머지않아우리에게자제력이라는것이전혀존재하지않는다고판단하게될지도모른다.222-223쪽중에서

우리들대부분은원하는만큼많은자제력을지니고있지않다.진화와유전,환경의가공할힘에비하면우리는그야말로하잘것없는존재라고생각해야한다.힘이전혀없는것은아니지만미약하기짝이없다.대신우리편이되어주는것은바로그런사실에대한지식이며,이를엄청난세상의무게에대항하는지렛대로사용할수있다.의식적인의지를행사하는데방해가되는세가지힘가운데우리가영향을미칠수있는것은하나뿐이다.여러분은어느정도환경을통제할수있다.나쁜습관을버리고싶은가?자극요소를없애라.결혼생활을유지하고싶은가?회계부서에새로들어온예쁜여직원을피해라.그리고(합리적인한도내에서)유혹의힘으로부터보편적인영역을되찾는데도움이될것같은정치인에게투표해라.그렇다고금주령으로돌아가거나남녀관계에서무조건내숭을떨어야한다는뜻은아니다.울는상충하는여러가지욕망가운데일부를다른것보다선호할지모르고,원치않는선택에저항하기위한방법이절실하게필요하다는사실을인식해야할뿐이다.239쪽중에서

1998555명의성인을대상으로실시한연구에서는성별에따른자제력의차이는범죄에서특히분명하게드러난다는사실이밝혀졌다.다른말로하면남자들이범죄를많이저지른다기보다는자제력이부족한사람들이범죄를저지른다는것이다.따라서자제력이부족한사람가운데남성이훨씬많은것뿐이다.

한편자제력이낮으면범죄를저지르기쉬울뿐아니라범죄의희생양이되기도쉽다.—중략그러나<범죄의일반이론>이출간된후,충동성,과잉행동,주의력결핍장애등자제력부족처럼보이는이모든문제들이유전과큰연관이있다는연구가발표되었다.269쪽중에서

어쩌면그리스인들처럼우리가중독이라고부르는많은행동들이실제로는습관의힘을지닌욕구에대한애착이라는것을인정하는편이나을지도모른다.우리는무언가에중독되는이유는대부분모든자제력문제의핵심요소,즉단기적보상에지나치게많은가치를두기때문이다.약물을남용하는사람이나크랩스craps,주사위두개로하는도박의일종테이블로향하는사람들은점진적악화를경험한다.마치외부와단절된상태에서선택한것처럼무작정코카인주사를한방더맞거나주사위를한번더던지고자하는것이다.행동주의경제학자들은이것을땅콩효과라고부른다.대부분의경우단지하나만더취하는것은그야말로거대한더미속땅콩한알에불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선택은계속쌓이며하나가다른선택에영향을미친다.따라서즐거움을추구하며단기적인만족을택하는것이여러차례모이면장기적으로훨씬좋지않은상황에처하게될수도있다.이것이중독자의딜레마이며,그때문에모든종류의중독이증가하고있는지도모른다.기술의발달로코카인이나비디오게임처럼훨씬강하게유혹하는쾌락이등장했고,단기적인즐거움에대한문화적,현실적장벽이전보다훨씬낮아졌기때문이다.288쪽중에서

미루기는죄책감을주는즐거움이지만,사실수치심과더밀접한관계가있다.죄책감과수치심은완전히다른것임에도불구하고지금껏같은종류로여겨져왔는데,들중에서는죄책감이그나마좋은쪽이다.죄책감의초점은행동이며,우리는그행동에대해회한이나후회를느낀다.무언가에대해죄책감을느끼는사람은사과하고싶은생각이들기도하고죄책감을일으키는행동을되돌리거나고치려고도한다.

죄책감이여러분이한행동에대해좋지않은감정을느끼는것이라면,수치심은여러분의현재상태에대해좋지않은감정을느끼는것이다.수치심을느낀다는것은자신의행동이나쁘다고생각하는것이아니라스스로가가치없는사람이라고느낀다는의미이며,비난의대상이되는것은행동이아니라여러분자신이다.죄책감이특정한행동이나조치를바꾸는데초점을맞추는반면,수치심은나라는존재자체를바꾸는데초점을맞춘다.299쪽중에서

현대사회에서자기절제는대개좋은삶으로이어진다.오늘날에는충분한자제력을가진사람이매우드물기때문에시장에서는자기절제엘리트들에게엄청나게후한보상을제공한다.이들엘리트는대학원에서그모든따분한것들을견뎌냈을뿐만아니라동틀무렵헬스클럽에가서몸에붙은지방을털어낸후식습관을철저하게조절하여날씬한몸매을유지하는자제력의화신들이다.308쪽중에서

현대사회에서유대인들이큰성공을거두는것은그들의특별한자기절제의전통이낳은결과일것이며,프로이트(및그의많은유대인환자들)역시이전통에전적으로참여했다.미국의유대인들은다른집다보다술을적게마시고,교육을더많이받으며,경제적으로도더부유하고,폭력에도적게관여한다.한편뉴욕의유대인들에대해서는참을성이부족하다는고정관념이있는데,만약그것이사실이라면보다장기적인계획을위해서그런것이리라.(아마청교도들처럼더중요한일이있을지도모른다.)어쨌든나는참을성이부족하다는유대인에대한고정관념이다른무수한고정관념과마찬가지로사실이아니라고생각한다.그토록오랫동안,그토록많은어려움을겪으면서도아직구세주를기다리는사람들보다더참을성있는사람들이있을까?322-323쪽중에서

환경조절에투자할수있는최적의분야가운데하나는집중력관리다.책상에서집중력을흐트러뜨리는물건을치워라.인터넷에시간을덜뺏기고싶다면특정프로그램에접근을막는소프트웨어를사용하거나당분간은이메일을끄고채팅프로그램에서로그아웃해라.휴대전화를끄고,오디세우스의부하들처럼귀마개를하는등,집중을방해하는요소를제거하기위한조치면무엇이든해라.만약집중방해요소와유혹을없앨수없다면당신의사고방식을바꾸도록노력해보라.가장유혹적인특징에집중하지맣고여러분이진정어떤사람이되고싶은지생각해보자.

가정환경에취할수있는조치는피해야할물건을사지않는것이다.배고프지않을때쇼핑해라.매장에가서직접온몸으로강한유혹을받기보다는온라인으로물건을주문해라.지갑에서신용카드를빼내어서랍에넣어두고외출해라.지금이물건을구입하려면세금공제전기준으로얼마나많은돈을벌어야하는지생각해보라.364-265쪽중에서

나쁜습관이골칫거리라면좋은습관은소중한존재다.좋은습관은올바른일을하는데필요한심리적인비용을낮춰주고,의식적인의사결정의필요성을없에줌으로써올바른일을하지않을위험성을낮춰준다.<탈무드>에서는이렇게조언한다.“가장작은임무를적극적으로완수하고위반을멀리하라.하나의임무는또하나의임무를불러오고,하나의위반역시다른위반을불러오기때문이다.”372쪽중에서

한번읽어볼만한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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