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 너무해 c~팔.
‘썰’제목이내가봐도어째야시시하다.사실은‘오빠너무해c~팔’은각각독립된별개의단어이고그것에대한소회(?)를썰해보고자하는것이다.즉‘오빠’,‘너무’,‘c~팔’에대한소회말이다.

요즘TV특히대담프로나다큐(뭐하긴청각장애인을위해수화와함께자막을내보내지만…)를보면화면아래쪽에자막방송을하는경우가많다.그런데정말귀에거슬리는경우가한두번이아니다.젊은부부간의호칭중,부인이남편에게‘오빠’라고호칭하는것을그대로자막으로내보내고있는것이다.언론이라는공기(公器)로서잘못된표현이면최소한고쳐서라도표기해주어야하는게방송국이할일이고또그잘못된호칭에대해캠페인을벌여서라고바로잡아주어야하는게그들의사명일것이다.심지어어떤경우는나이많은아내가연하의남편에게도‘오빠’라고호칭하는꼴불견을볼수있다.차라리자막을내보내지나말던지…..대한민국의모든방송국에고하노니,오빠는분명히손위의남자형제에게여자들이부르는호칭이다.따라서잘못된것은고쳐서방송하기바란다.

또이런게있다.‘너무’란단어다.역시다큐나대담프로에서흔하게보는광경이다.출연자들이나대담자들입에서‘너무’라는단어가올라오면절대그냥두지않는다.가령어떤음식을평가하는프로에서사회자가‘맛이어떻습니까?’라고질문하면모든출연자는‘너무맛있습니다’라고대답한다.그런데자막은‘정말,진짜,매우’등등방송국마음대로짜깁기한자막을내보내는것이다.‘너무’의사전적의미는정도에지나친것을두고이르는부정적의미가있다.방송국에서그런식으로자막방송을할때마다‘너무’에대한단어의의미도모르고써먹는출연자도그렇지만,무조건그런식으로자막을바꾸는방송국도문제가많다고생각했었다.이역시‘오빠’라는단어와같이방송국에서‘너무’는이러이러하게사용해야한다며교정해주어야하는것아닐까?

‘너무’라는단어에대해나와같은견해를가진어떤유명인사가있어그글을전제해본다.

글쓴이는한때코미디언으로이름을날렸던‘정재환’씨다.

[일사일언]’너무’가너무합니다.

‘너무’는일정한정도나한계를지나친것을의미한다.’너무늦었잖아요’라는노래제목은아무런문제가없지만,"나그노래너무좋아"라고하면좀이상하다.’너무’는’너무뻗은팔은어깨로찢긴다’라는속담처럼부정적인문맥에써왔기때문이다.그러므로"이겨서너무좋아"라는표현은부적절하다.

또그놈의’너무’냐고짜증을내시는분도있겠지만,’너무’가우리말을잘못쓰는대표적인사례로오랫동안지적됐다.이사실은우리가그만큼오랫동안이단어하나조차제대로사용하지못했다는증거이기도하다.이유가뭘까?첫째,’너무’의뜻을모른다.둘째,알려고하지않는다.셋째,뜻이고뭐고강조할때는’너무’가최고다….

늦었지만반갑게도최근방송에서이문제를해결하려고애쓰고있다.출연자는"너무신나고너무행복했어요"라고말했지만,자막에는"정말신나고아주행복했어요"라고썼다.출연자의말을함부로바꾸긴했지만다른꿍꿍이가있어서그런것은아닐것이다.그런데때로는이런노력이오히려’너무’를왜곡하기도한다."너무아팠어요""너무슬펐지요"라는출연자의말에아무런문제가없는데도"정말아팠어요""매우슬펐지요"라고고치는것이그예다.이렇게되면’너무’를어떻게써야할지점점더종잡을수없게된다.

오죽했으면이런표현을했을까?방송국들이저들의사명을망각한채정말‘너무’들하는것같아안타깝다.

마지막으로‘c~팔’에대해서다.나는가끔이단어가욕일까?하는의문이든다.왜냐하면대한민국국민중영유아를빼고남녀노소누구를막론하고즐겨말하는것은욕으로서의경지를넘어일반용어가아닐까?한때이단어를사용했다가언론으로부터호되게질타를받은某장관을변명해주는썰을풀기도했지만,‘c~팔’에대한개념이나뜻을고쳐야할때가된것같다.

스포츠프로를즐겨본다.그중에프로야구와프로축구를가장좋아한다.경기에한창열중한선수들이,가령삼진아웃을당하고들어가는선수또는심판의판정에불만을품은선수들의입을보면하나같이‘c~팔’이라고한다.뭐야수가실책을하고도제혼자멋쩍어써먹는경우도비일비재하다.축구는어떻고,,,,골대를향해힘껏찼는데엉뚱하게공이날아가면침한번‘탁~’뱉고분명히‘c~팔’이라고한다.그런데수십km어쩌면수백km떨어져서경기하는선수들의‘c~팔’이라고외치는입모습을내가어찌알겠는가?정말너무웃기게도그장면을방송국에서클로즈업시켜주는친절을베푸는것이다.왜하필이면침을뱉아가며‘c~팔’이라고외치는장면을보여주는걸까?이게모두방송국의횡포에서비롯된게아닐까?방송국은시청자들이손님이자왕인것인데오히려방송국이시청자위에군림하고있는것이다.

이도저도안되면차라리‘c~팔’을국어사전에등재하고,실망했거나화가났을때내지르는자조적감탄사라는뜻을부여하면어떨까?남녀노소경향(京鄕)을비롯하여대한민국모든국민이써먹는단어라면당연히국어사전에등재해야할필요가있다고본다.남녀의성기보X,자X도엄연하게국어사전에있는데‘c~팔’정도를가지고뭘그래?안그래?

덧붙임,

또하나있습니다.

사회자:맛이어때요?

출연자:맛있는것같아요.

사회자:기분이어때요?

출연자:재밌는것같아요.

이런‘c~팔!’맛있으면있는거고재미있으면있는거지,‘같애요’는뭡니까?하여튼우리모두애매모호한족속들이라니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