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낮은 인문학 : 서울대 교수 8인의 특별한 인생수업

humanities

 

  • 책 소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인문학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삶을 변화시킨다는 데에 있다.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삶을 기획하는 힘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2013년부터 서울대학교와 법무부가 진행한 인문학 강의를 엮은 것으로 철학, 종교, 역사, 문학 등 각 분야의 대표 교수 8인이 펼쳐내는 인문학의 정수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과거의 자신을 성찰하고 스스로를 변화시킬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작가 소개 : 

배철현

배철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
하버드 대학교에서 셈족어와 인도이란어 고전문헌학을 동시에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그 종교들을 탄생시킨 고대 오리엔트 문명과 헬레니즘 문명을 가르치고 있다. 2013년부터 서울대학교와 법무부가 진행하는 서울남부교도소 수용자들을 위한 인문학 교육과정 주임교수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신의 위대한 질문』, 『인간의 위대한 질문』 등이 있다.

강성용
강성용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인도학, 철학, 티벳학으로 독일 함부르크 대학교 석사학위를 받은 후, 고전인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스트리아 빈대학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은 인도고전학이며 특히 인도철학에서의 논리학과 인식론 전통을 연구하고 있다.

김헌
김헌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교수, 정암학당 연구원)
서울대 불어교육학과(학사), 철학과(석사), 서양고전학과(석사, 박사과정 수료)에서 수학한 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에서 서양고전학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 『그리스의 위대한 연설』, 『New Chapters in the History of Rhetoric』(공저),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등의 저서가 있다.

홍진호
홍진호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 교수)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자연주의와 세기전환기 독일소설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연구분야는 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 독일문학, 독일 희곡과 공연예술, 독일 환상문학 등이다.

김현균
김현균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어서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하고 마드리드 대학교에서 라틴아메리카 현대시를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공저) ,『환멸의 세계와 매혹의 언어』(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휴전』, 『시간의 목소리』, 『네루다 시선』, 『날 죽이지 말라고 말해줘!』, 『아메리카의 나치 문학』, 『Arranca esa foto y úsala para limpiarte el culo』(김수영 시선) 등이 있다.

장재성
장재성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장)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교수로서 서울대학교 대학신문사 주간, 학생처장을 역임한 후 현재 인문대학장을 맡고 있다. 프랑스 파리7대학에서 언어학 박사를 받은 후, 「프랑스어의 통시적 변화연구」 「인도유럽어어근의 어휘의미장 연구」 등의 논문을 집필했다. 주로 유럽의 언어와 문명의 기원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다.

박찬국
박찬국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을 비롯한 실존철학이며, 최근에는 불교와 서양철학을 비교하는 것을 중요한 연구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저서로는 『초인수업』, 『내재적 목적론』,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 연구』, 『니체와 불교』 등이 있다.

유요한
유요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러큐즈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서울대 종교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해왔으며, 비교종교학의 관점에서 종교의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저서로는 『우리 시대의 신화』(2012), 『종교, 상징, 인간』(2014)이 있다.

 

======== 주의 사항 ========

  1. 리뷰 이벤트에 응모하시려면 반드시 연락받을 이메일 주소와 실제 리뷰를 올리실 블로그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중의 하나라도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2. 당첨자는 이메일로 통보하므로 반드시 당첨 통보 후 2일 안에 배송지 주소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답장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정보 부실로 인해 배송오류가 발송할 경우 재배송하지 않습니다.
  3. 리뷰 이벤트에 당첨되신 리뷰어께서는 반드시 해당 기간 안에 리뷰를 작성하시고 포스트 주소를 당첨자 발표 페이지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리뷰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음 이벤트에서 제외됩니다.

======== 제휴 문의 ========

올리뷰 제휴 및 이벤트 문의는 allreview@chosun.com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 Comment

  1. manager

    2016년 5월 13일 at 6:27 오후

    마감된 이벤트는 참여자의 신원보호를 위해 비공개 댓글로 전환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