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액티브 호프, 이제는 조직하고 행동에 나서야 할 때다

active

  • 책 소개

‘위험하다.’, ‘두렵다.’, ‘통제 불능이다.’ 사람들이 “지금 세상 돌아가는 꼴을 볼 때,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에 우선적으로 떠올리는 말이다. 이런 우려에는 사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지구가 더워지면서 사막은 늘어나고 있고, 이상기후는 일상화되고 있으며, 마실 물, 어족 자원, 표토, 원유 매장량 등 필수 자원은 줄어드는데 반해 인구와 소비는 늘어나고 있다. 또한 경제 위기에 어떻게 대처할지 절망적인데도 수조 달러의 돈이 전쟁에 소비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안 좋으니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신뢰를 하지 않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하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이런 불확실성을 ‘우리 시대의 중심적인 심리적 현실’이라고 이름 짓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우리는 통상 너무나 두려운 주제라고 여겨 마음 뒤편에 숨기고 그저 침묵해 버린다. 그러나 입을 다물고 있으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질 뿐이다. 우리의 반응에 스스로 귀를 막는 것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큰 위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엉망진창인 현실이 너무나 두려운 주제라서 생각조차 하기 싫다면, 어떻게 해결에 나설 수가 있겠는가.

물론 엉망진창인 현실을 대하거나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극적 사건들에 대한 뉴스를 접하면, 그것이 불가항력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런 현실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회의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에게 출발점이 된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접근법에서 출발한다.

  • 작가 소개 : 

조안나 메이시(Joanna Macy)

생태철학자이자 불교, 일반 체계이론, 심층생태학을 연구한 학자로 자신의 연구 성과를 50여 년의 사회운동에 쏟아부어 평화, 정의, 생태운동 분야에서 많은 존경을 받고 있다. 또한 ‘재교감 작업’의 창시자로 개인과 사회 변화를 위한 획기적인 이론적 틀과 그 틀을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워크숍 방법론을 개발해 학교, 교회, 풀뿌리 조직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적·생태적 위기에 봉착한 사람들이 절망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건설적이고 협조적인 행동에 나서도록 돕고 있으며, 지구상의 생명 공동체를 위협하는 여러 가정과 사고방식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새로운 방법을 강연과 워크숍을 통해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Coming Back to Life』, 『Spiritual Ecology : The Cry of the Earth』 등이 있다.

크리스 존스톤(Chris Johnstone)

의사이자 작가로 행동의학 분야의 의료 종사자들을 교육하고, 지구적 위기의 심리적 측면을 연구하는 과정을 주도하고 있다.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데 있어서 회복력 훈련의 역할에 대한 연구 분야의 개척자로, 자기 주도적 치유를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브리스톨 행복강좌’를 개설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재교감 작업’의 교육 담당자로 조안나 메이시 여사와 20여 년간 일해오고 있으며, 영국에서 보조 교사의 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2004년에「 The Great Turning Times」라는 뉴스레터를 만들어 많은 독자를 가지고 있고,『 Find Your Power : A Toolkit for Resilience and Positive Change』의 공저자이자『 The Happiness Training Plan CD』의 공동 개발자이다.

======== 주의 사항 ========

  1. 리뷰 이벤트에 응모하시려면 반드시 연락받을 이메일 주소와 실제 리뷰를 올리실 블로그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중의 하나라도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2. 당첨자는 이메일로 통보하므로 반드시 당첨 통보 후 2일 안에 배송지 주소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답장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정보 부실로 인해 배송오류가 발송할 경우 재배송하지 않습니다.
  3. 리뷰 이벤트에 당첨되신 리뷰어께서는 반드시 해당 기간 안에 리뷰를 작성하시고 포스트 주소를 당첨자 발표 페이지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리뷰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음 이벤트에서 제외됩니다.

======== 제휴 문의 ========

올리뷰 제휴 및 이벤트 문의는 allreview@chosun.com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 Comment

  1. manager

    2016년 6월 16일 at 5:52 오후

    마감된 이벤트는 참여자의 신원보호를 위해 비공개 댓글로 전환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