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인문학의 최신 흐름을 소개하고 인문학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다
과학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며 인문학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과 세계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과학은 문학?역사?철학이 풀지 못한 인간과 세계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며 인문학과 교류하고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있다. 또 사회가 변화하며 인문학에 대한 기대도 바뀌고 있다. 인문학을 통해 위로받고 받고 싶어 하며 자존감을 찾고자 하는 이들도 많다. 그뿐 아니라 자본도 인문학을 필요로 한다. 이 책은 이런 변화에 주목해 인문학의 최신 흐름을 살펴보고 디지털 시대 인문학이 나아갈 방향을 찾아보고자 기획됐다.
1부에서는 삶과 사회와 소통하는 인문학으로 치유인문학, 음식인문학, 경제인문학, 영상인문학, 의료인문학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과학,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하는 인문학으로 빅데이터인문학, 진화심리학, 생명인문학, 신경인문학, 디지털인문학을 소개한다.
각 장의 필자들은 인문학자들뿐만이 아니라 한의사, 경제학자, 의학자, 다큐멘터리 PD,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미학자, 매체 연구자등 전문 분야에서 인문학과의 통섭을 추구하는 이들이다. 각 장의 말미에는 이 책의 기획자와 필자가 나눈 대담이 실려 있다.
- 저자 소개 :
박석준(음식으로 인간과 시대를 탐구하는 한의사)
박은미(생각의 힘으로 마음을 돌보는 철학자)
장시복(경제 그래프에 숨겨진 삶을 읽는 경제학자)
강신익(질병보다 사람을 보는 의철학자)
이채훈(영상으로 인문학적 성찰을 추구하는 PD)
이원태(인문학의 눈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자)
강경표(생물학의 성과를 바탕으로 인간을 탐구하는 철학자)
신승철(생명의 미적 가능성을 탐구하는 미학자)
강명신(뇌과학의 인간관을 검토하는 인문의학자)
오준호(미디어의 역사를 통해 문화를 연구하는 매체 연구자)
[기획과 대담] 김시천(철학박사)
======== 주의 사항 ========
- 리뷰 이벤트에 응모하시려면 반드시 연락받을 이메일 주소와 실제 리뷰를 올리실 블로그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중의 하나라도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 당첨자는 이메일로 통보하므로 반드시 당첨 통보 후 2일 안에 배송지 주소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답장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정보 부실로 인해 배송오류가 발송할 경우 재배송하지 않습니다.
- 리뷰 이벤트에 당첨되신 리뷰어께서는 반드시 해당 기간 안에 리뷰를 작성하시고 포스트 주소를 당첨자 발표 페이지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리뷰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음 이벤트에서 제외됩니다.
======== 제휴 문의 ========
올리뷰 제휴 및 이벤트 문의는 allreview@chosun.com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manager
2016년 12월 13일 at 3:54 오후
마감된 이벤트는 참여자의 신원보호를 위해 비공개 댓글로 전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