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전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탈한다음오랫동안명상에들어깨달음의기쁨을만끽한부처님은진리를깨달은사

람만이할수있는고민에빠졌는데,그것은"내가진리를말해준다한들중생들이과

연알아들을수있을것인가?"하는것이었습니다.

이때,범천梵天이나타나세번이나거듭간청한끝에마침내부처님은진리를전할것을결

심했다고합니다.이를범천권청梵天權請이라고하는데여기서범천의정체를한번살펴보도

록할까요?불교에서범천은우리가살고있는’사바세계를관장하는하늘의왕’입니다만부처

님이전부터우주를만든창조신으로사람들에게널리알려져있었습니다.

창조신이라고하면기독교의하나님을떠올리시겠지만약간차이가있습니다.기독교의하나

님은우주를창조하고,유지하며,파괴하는일을모두총괄합니다.

하지만인도인의창조신인범천은오직우주를창조하는역할만담당하지요.우주를유지하는

일은비쉬누신이,파괴하는일은시바신이각각담당합니다.요즘말로하면역할분담이되어있

는셈이지요.

그런데문제는부처님이나중에우주의기원에대해설할때"우주는범천과같은존재가만든

것이아니다.이세상의사람들중에누구도범천의모습을본적이없는데어찌하여존재하지도

않는범천이우주를만들었다고하는가?"라며범천의존재를부정해버립니다.

그렇다면부처님께법을설해달라고청하는범천은무엇일까요?그것은부처님의마음에일

어난갈등을범천이란종교적인존재를동원해문학적으로표현한것이라고합니다.범천이실

재하는존재이든아니든중요한것은부처님이전법傳法을결심했다는것이아닐까요?만약이

때전법을포기했다면우리는불교라는진리를접하지못했을것이니까말입니다.

제목:피할수없는것

특출한능력을지닌4형제가있었습니다.

아우들아,큰일났다.

내신통력으로보니우리목숨이며칠안남았다.

뭐?이를어쩌지…..

우쒸~말도안돼.

무슨방법이없을까?

우리가가진모든재주를동원해서죽음의신도찾을수없는곳으로숨자!

그래,그게좋겠다!

구름속으로숨은큰형

(날아라,훨훨…)

깊은바다속에숨은둘째

(뽀골뽀골)

인적없는산속에숨은셋째

(아무도없다~)

수많은군중속에섞인막내

(못찾겠다꾀꼬리~)

이렇게죽음을피한다고숨었습니다요.

그래요?

사람이라면….도저히피할수없는것이있습니다.

태어나고,늙고,병들고,죽는것

이네가지는사람이도저히피할수없습니다.

우린피할수있을줄알았는데…….

(죽어혼령이되어떠나가며하는말)

마음을밝혀주는60가지이야기중에서

여덟, 전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에 대한 4개의 생각

  1. 푸른비

    우리인간의운명을주관하시는위대한창조자그분께서도,
    손못대시는것이바로생,로,병,사가아닐까싶네요.

    흘러가는시간을멈출수없듯이말입니다.
    주어진운명대로순응하며살아갈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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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山 처럼

    生老病死…

    태어나고,늙고,병들고,죽는것

    이네가지는사람이도저히피할수없습니다.

    범천권청(梵天權請)의깊은뜻을

    조금이라도배우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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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본효

    사람이라면….도저히피할수없는것이있습니다.
    태어나고,늙고,병들고,죽는것

    인생의괴로움을설한고성제(苦聖諦)
    괴로움의원인인집성제(集聖諦),
    괴로움의소멸인멸성제(滅聖諦),
    괴로움의소멸에이르는길인도성제(道聖諦)가4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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