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와 동지팥죽의 유래와 풍습

동지와동지팥죽의유래와풍속

1.동지의어원

동지는24절기의하나로서일년중에밤이가장길고낮이가장짧은날이다.24절기는태양력에의해자연의변화를24등분하여표현한것이며,태양의황경이270도에달하는때를‘동지’라고한다.

동지는음력11월초순에들면’애동지’,중순에들면’중동지’,그믐께들면’노동지’라고하는데,이는동지가드는시기에따라달리부르는말이다.

2.동지의유래

동지는일년중낮이가장짧고밤이가장길어음(陰)이극에이르지만,이날을계기로낮이다시길어지기시작하여양(陽)의기운이싹트는사실상새해의시작을알리는절기이다.

중국의《역경(易經)》에는태양의시작을동지로보고복괘(復卦)로11월에배치하였다.따라서중국의주(周)나라에서는11월을정월로삼고동지를설로삼았다.이러한중국의책력과풍속이우리나라에전래된것으로보인다.

옛사람들은이날을태양이죽음으로부터부활하는날로생각하고경사스럽게여겨속절로삼았다.이것은동지를신년으로생각하는고대의유풍에서비롯된것으로서,전통사회에서는흔히동지를‘작은설’이라하여설다음가는경사스러운날로생각하였다.그래서옛말에’동지를지나야한살더먹는다’또는’동지팥죽을먹어야한살더먹는다’라는말이전하기도한다.

3.동지의풍속

중국의《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의하면"공공씨(共工氏)의재주없는아들이동짓날에죽어서역질(疫疾)귀신이되었는데,그아들이생전에팥을두려워하여팥죽을쑤어물리친것이다"라는기록이있다.이것은다분히후대에지어진것으로보이는이야기로팥죽의축귀(逐鬼)기능에대한유래를설명하고있다.

동지팥죽이절식이고,팥은붉은색깔을띠고있어서축사(逐邪)의힘이있는것으로믿어역귀(疫鬼)뿐만아니라집안의모든잡귀를물리치는데이용되어왔다.

이러한점은음양사상(陰陽思想)의영향으로형성된것으로보인다.즉팥은붉은색으로’양(陽)’을상징함으로서’음(陰)’의속성을가지는역귀나잡귀를물리치는것으로인식하고있다.그래서경상도지방에서는팥죽을쑤어삼신·성주께빌고,모든병을막는다고하여솔잎으로팥죽을사방에뿌린다.

또경기도지방에서는팥죽으로사당에차례를지낸후,방을비롯한집안여러곳에팥죽한그릇씩떠놓기도한다.한편지방에따라서는전염병이유행할때,우물에팥을넣으면물이맑아지고질병이없어진다고한다.

한편으로동지에는동지팥죽과더불어책력을선물하던풍속이전한다.

이에대해《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11월조에서는다음과같이노래하고있다.

"동지(冬至)는명일(名日)이라일양(一陽)이생(生)하도다시식(時食)으로팥죽을쑤어이웃(隣里)과즐기리라새책력(冊曆)반포(頒布)하니내년(來年)절후(節侯)어떠한고해짤라덧이없고밤길기지리하다."

옛부터"단오(端午)선물은부채요,동지(冬至)선물은책력(冊曆)이라"는말이전하여온다.

전통사회에서는단오가가까워오면여름철이라친지와웃어른께부채를여름선물로선사하고,또동지가되면책력을선사하는풍속이성하였다.책력은농경사회에서생업과밀접한관련을맺으며요긴하게사용되었던생활의지침서라고할수있다.[참조:야후검색]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