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빌디 “사계”중 여름



전곡연속듣기

[사진:사패산원각폭포]

<사계>는네편의시에의거해서4계절의분위기와색채를즐겁고도섬세하게표현해낸표제음악의걸작이다.’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제목이붙어있고,각곡이3악장으로구성된전체12곡이다.이중’봄’이가장호평을받고있으며’가을’이자주연주되고있다.협주곡의형태를확립한작곡가안토니오비발디(AntinioVivaldi)의400곡이넘는협주곡중에서가장유명하다.12곡은모두바이올린독주를위한협주곡이다.

작품의제목에서도알수있듯이비발디는계절에따라변하는자연과그속에서더불어살아가는인간을아름다운음악으로묘사하고있다.네곡은짧은곡들이기는하지만내용면에서아주뛰어나며비발디의아름다운시정이잘나타나있다.작품8의제1~제4번의4곡은<사계>라는표제아래4부작의치클루스(Zyklus:한사람의타악기주자를위한작품)로되어있으며각곡에는다시표제가붙어있어서사계의변화하는풍물을노래한소네트(sonnet)에의해서표제음악적으로묘사하려한것이다.

‘봄”여름”가을”겨울’의각첫부분에프로그램이되는소네트가걸려있는데악식으로서는모두3악장의협주곡이며,편성은독주바이올린과현악합주와콘티누오이다.비발디가40세전후였던시기에만들어졌을것으로추정되는이작품은1725년경네덜란드의암스테르담에서출판되자폭발적인인기를얻었다.출판당시작품8은《화성과인벤션의시도》라는제목으로출판되었다.《메르퀴르드프랑스(MercuredeFrance)》에의하면,이곡은출판된지4년뒤파리에서좋은반응을얻었다.

또루이14세가1730년11월25일귀족들이참석한궁정연주회에서’봄’을즉석에서연주하라고명한적이있었다고한다.그러나이기록만남아있을뿐작곡이나작곡된장소,초연에관한내용은알수없다.다만비발디의작품8로출판된12개의바이올린협주곡중첫4곡이<사계>이며,전집의제목이《화성과인벤션의시도》라는것만알려져있다.이전집은후원자였던보헤미아의벤첼폰모르친백작(CountWenzelvonMorzin)에게헌정한것이다.

제1악장알레그로논몰토-알레그로

내리쬐는햇볕이뜨거운계절,사람도가축도축늘어졌다.빠국새가울고,멧비둘기와방울새가노래한다.산들바람이솔솔분다.그러다가느닷없이폭풍이몰아친다.양치기는소나기가두려워서신세를한탄한다.리토르넬로는무더운여름분위기를나타낸다.뻐꾸기와산비둘기같은여러새들이노래한다.힘없는바람이땅위로불때에"거기에대항하여북풍이불시에불어와덮친다."빠른32분음표의소리가폭풍이되어달려든다.날카로운화음들은사람들의공포를묘사한다.하지만그것은순간일뿐모든것은곧지나간다.

숨막히게무더운듯짧게단속하는모티브로시작하여,무더운여름날씨를묘사하면서뻐꾸기나비둘기의울음소리(바이올린솔로),미풍(현의약주)이나타나고,격렬한북풍이불어온다.

제2악장아다지오-프레스토-아다지오

폭풍전야의불안한상태를사실적으로묘사.번갯불의번쩍임과천둥(현의트레몰로강하게연주)소리가아다지오와프레스토의교차로나타난다.번개와천둥에대한두려움,극성을부리는파리와모기떼에시달려양치기는쉬지도못한다.

제3악장프레스토(여름은격심한계절)

갑자기들이닥친폭풍을묘사함.무시무시한번갯불과천둥소리가들리고폭우가쏟아진다.비스듬히퍼붓는듯한하행패시지나,트레몰로를강하게연주하는현악합주로묘사된다.양치기의걱정은현실이되었다.하늘에서는천둥번개가우르릉쾅쾅,이윽고우박이퍼붓듯이쏟아져서다자란보리이삭들을때린다."하늘은으르렁대고우박은옥수수와꼿꼿이서있는콩들을부러뜨린다."트레몰로,쏟아지는음계,분산화음,안절부절못하는베이스음형,분주한현바꿈을위한손놀림,높은음역의소리들이특징적이다.독주음악도이러한분주한소리와함께같이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