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를르의 여인 제2조곡 /Bizet

L’ArlesienneSuiteNo.2
비제-아를르의여인제2조곡
GeorgesBizet[1838∼1875]

1.PastoraleinAMajor,AndanteSosutenuttoassai-Andantino

전원곡(목가,Pastorale):제2막의개막전음악이며바카레스호반잠면의혼성합창등을이어엮은것이다.곡은세부분으로되어있다.제1부는안단테소수테누토아싸이,A장조,4분의4박자,먼저장중하고힘찬선율로시작된다.중간부는안단티노,4분의3박자이며프로방스큰북을추가한이지방특유의리듬을타고풀룻과클라리넷이유니즌으로경쾌한선율을연주한다.끝은서두부분의되풀이이다.

제3부는제1부의규모를축소시킨재현부이다.본래의희극에서는제1부음악이제2막개막전에연주된다.비베트와아를의사이에서고민하는프레디,그러나그는마침내비베트와결혼할것을결심하게된다.

2.IntermezzoinCMajor,AndanteModeratoconMoto

간주곡(Intermezzo):제2막제1장과제2장사이에연주하는곡이다.제2조곡에서비제의원곡을그대로쓰고있는것은이곡뿐이다.안단테모데라토콘모토,C장조,4분의4박자,사색하는듯한엄숙한느낌의가락이gksehdf안흐르고난후에알레그로모데라토의중간부로들어간다.색스폰으로연주하는기도와도같은무게있는선율이다.훗날라틴어가사를붙여’신의어린양’이라는종교곡을만들었다.

희극에서는제2막의1장과2장사이에나오는곡으로애수를띤주선율이색소폰에의해명상적으로연주된다.사랑하는사람을잊어야한다는것이못내가슴아프다.

3.MenuetinEFlatMajor,Andantinollegretto

메뉴엣:오페라’아름다운빼르뜨의딸’의제3막에서전용한곡이며안단티노알레그레또,E플랫장조,4분의3박자.하프의반주를타고풀룻독주를시작한다.차츰다른악기를추가하며진행하다가이윽고다시풀룻과하프만으로조용히끝난다.풀룻의가락이너무아름다워오늘날독주곡으로도곧잘연주된다.

본래의희곡에서는이곡이없었지만기로가비제의’아름다운퍼드의아가씨’중에서발췌하여이모음곡에넣은것이다.희극제3막2장중에연주되는유명한미뉴에트로플루트와하프의연주가아름답다.플루트연주레퍼토리의대명사처럼여겨지고있는유명한작품이다.

4.FarandoleinDMinor,Allegrodechisso,
-DMajorAllegrovivoedechisso

화랑돌(Farandole):민요’세임금님의행진’과화랑돌(프로방스지방농민의춤곡)을한데엮은곡이다.알레그로데치소,D단조,4분의4박자.전합주로힘차게’세임금님의행진’을연주하지만제1조곡때보다성격이밝고위세당당하다.카논풍으로발전되다가다음의알레그로비보애데치소,D장조,4분의2박자로옮겨간다.여기서부터는화랑돌이며프로방스큰북이리듬을새겨나가고그위로풀룻과클라리넷의뜨거운선율이흐른다.그리고차츰거친흥분이고조된다.끝은화랑돌과’세임금님의행진’이겹치면서열광적인클라이막스를이룩한다.

희극제3막에서파랑돌무곡에맞추어춤을추는마을사람들과민요합창’세임금의행렬’을조합해서관현악으로편곡한것이다.투티로힘있게’세임금의행렬’의테마가나타난후카논풍의전개를한다.파랑돌테마가D장조2/4박자로큰북의리듬위로나타나면서이2개의테마가찬란한절정을이룬다.비베트와결혼을결심하고약혼축제까지하게되지만결혼전날아를과미티피오의다정스런모습을보는순간옛정이되살아나그를질투한나머지창고의창에서뛰어내려자살하고만다.

미뉴엣(프랑스)과왈츠(오스트리아)의차이점

미뉴에트(minuet)
우아한걸음걸이를뜻하는프랑스말에서유래(프랑스어인’작다’라는뜻의’menu’에서유래)되었습니다.4분의3박자의약간느린템포의우아한리듬을가진프랑스고전춤곡이며,1650년경이후루이14세의궁중에서애호된무용을일컫는말입니다.음악적으로는조용한3박자형,균형적인틀,분명한화성적구조,무용적요소의우아함등을특징으로하고있으며모두세부분으로되어있습니다.
16C프랑스에서시작되어17C루이14세프랑스궁정무도회에서보급되어,전유럽으로퍼져나갔습니다.발전을계속하여미뉴에트는실제춤곡보다예술적인색채가짙어지고리듬도자유롭고복잡해져서음악형식의중요한부분을차지합니다.유명한곡으로는보케르니의미뉴엣과바하의미뉴엣,베토벤의미뉴엣,비제의아를르의여인중미뉴엣등이있습니다.

왈츠(waltz)
독일어인’선회하다’라는뜻의독일어’walzen’에서유래하였으며,4분의3박자의빠르고화려한오스트리아춤곡으로처음에는빈에서성행하다가유럽전지역으로전해졌다.대부분3박자"쿵작작"의느낌이며오스트리아,남독일등에서"독일춤곡""비엔나춤곡"이라고도했습니다.요한시트라우스에의하여크게발전한후쇼팽과차이코프스키에의하여더욱순수한예술작품으로발전되었다.특히요한쉬트라우스부자에의해왈츠가전세계로퍼져나라마다훌륭한왈츠형식의작품이지금도나오고있답니다.
유명한곡은많지요.요한쉬트라우스2세의비엔나숲속의이야기,봄의소리왈츠,아름답고푸른다뉴브,쇼스타코비치의왈츠,쇼팽의강아지왈츠,등등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