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하나면 매일 병원 갈 일 없어요’
늘상 그렇게 말하는 남편인 루디가 의사말로는 죽어간단다.
환경관련 공무원으로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문제만이 전부이던 그가 병원 의사말로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단다.
부인 투루디는 아픔을 숨기면서 조용히 여행을 준비한다.
이 생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아들과 딸을 보러 간 그들은 어느 새 자기생활들이
바빠 부모조차 거추장스러워하는 그들을 보며 씁쓸해한다.
출구라는 게 없어진 노년..그들은 연애할 때 가보던 발틱해변으로 간다.
남편을 바라보는 트루디의 눈엔 눈물이 고여 썬글라스로 가려 보기도 한다.
해변의 저녁에 바닷가가 보이는 호텔방에서 얼굴에 하얗게 분화장을(부토댄스화장) 한 그녀는
의아해하는 남편을 기꺼이 끌어들여 마지막 춤을 춘다.
잠 들기 전 거울 속에선 하얀 얼굴을 한 또 하나의 자기인 부토댄서가 오라는 손짓을 마구한다.
결혼 전의 꿈이었던 댄스의 아스라한 바램이랄까.
다음 날 아침 루디는 잠들듯이 죽어있는 아내를 발견한다.
혼자 남은 그는 부인이 가장 사랑하던아들인 칼이 있는 일본 동경으로 떠난다.
여행가방 속에는 부인의옷을 가득 담은 채 그녀의 영혼을 안고 가는 것이다.
그녀가 그렇게 추고 싶어했던 부토댄스와 그렇게 가고파하던 보고파하던 후지산이 있는 곳.
그곳에서도 그는 아들에게서 소외감을 느낀다.
어느 날 부토댄스를 추는 소녀를 공원에서 만난다.
전화기를 들고 춤을 추는 소녀는 전화기를 통해서 죽은 엄마를 만나서 기쁘다고 말한다.
코트 속에 아내의 옷을 입고아내가 좋아하는 곳에서는 어김없이 단추를 열어 트루디에게
많은 걸 보여주며 같이 느끼고 싶어하는 그.
결심을 하고 공원의 소녀인 유와 함께 그는 후지산으로 떠난다.
수줍은 후지산은 좀체로 그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어느 새벽 몹시 고통에 시달리던 그 시간에 그는 후지와 만난다.
그리고.
친구가 이 영화를 보고 남편과 다시 봐야겠다고 말했다.
꼭 부부를 떠나 영혼이 통하는 상대가 있다면 같이 보길권하고 싶다.
남겨진다는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떠나고 없지만이 시간에 너와 함께 느끼고 싶다는 것.
동시에 다들 살아있으면서 다들 죽어있다면 이해할 수 있을까—
소녀 유가 말한다.
할머니 어디에 계시나요? 느껴봐요.
바람을
꽃을
꽃들을 품안에 안고 앉아요.
수많은 그림자를 보아요.
그림자를 붙잡고 그림자를 느껴봐요.
부토댄스는 쉐도우댄스라고 그녀는 설명한다.
내가 추는 게 아니라 그림자가 춤을 춰요.
내 안에 있는 영혼과 어딘가에 맞닿을 영혼이 함께 추는 춤이다.
일본의 유명 부토댄서가 독일서 하는 공연을 보는 장면이 영화속에 나온다.
트루디는 부토댄스에 심취해 늘 부토댄스를 그리워하고 즐겼다.
이 영화에서 하나의 주제로 등장하는 부토댄스는 상당히 철학적이지만 영화 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핵심이자 감동이다.
마지막에 루디가 추는 춤은 진한 감동을 안겨 준다.
영화 중간중간에 여러 번 짙은 감동을 느끼게 하는 영화로 인생과 예술이 결합된
스토리라고나 할까…
자식에 대해서 동반자에 대해서 그리고
언젠가 남겨질 사람에 대해서…
남겨진 자가 감당해야 할 추억에 관해서.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헤어짐에도
죽어서도 헤어지고 사회적으로도 헤어지고
그 수많은 이별과 서러움을 감당해야함에 대해서
우리는 여전히 사고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이야기이자
너의 이야기이고
우리 부모의 이야기이자
내 자식들의 이야기다.
독일 영화를 좋아한다.
내가 본 독일 영화들은 거의 시시하지 않았다.
결혼을 한 큰 아들과 며느리는 각각의 일로 서로 바쁘다.
갑자기 찾아 온 부모가 거추장스럽다.
레즈비언인 딸은 애인과의 시간이 더 중요하고 부모는 귀찮다.
사랑하지만, 뒷모습을 보면 눈물이 나는 부모이지만 어쨌든..
일본서 숫자로 먹고사는 둘째 아들 칼은 엄마의 영혼을 안고 찾아 온
아버지가 불편하기만 하다.
돌볼 여력도 시간도 없다보니 그저 빨리 가야하는데 싶다.
버려진 시간들.
사랑했던 기억들만이 그를 지탱해준다.
루디는 혼잣말로 묻는다.
내가 죽으면 내게 남아있는 그녀의 기억은 어디로 가는거지?
상당히 좋은 영화다.
현재 선재아트센터 지하에 생긴 극장에서 상영중이다.
도토리
2009년 3월 23일 at 4:29 오전
남푠이랑은 이걸 볼껄…^^*
Lisa♡
2009년 3월 23일 at 7:19 오전
그럴 껄—
제가 전번만 알았어도…
한 발 늦었네요.
엘레지는 심도있게 사랑에 대해
생각해볼 영화라서…ㅎㅎ
페네로페랑 벤 킹슬리의 매력을 모르면
별로 효과없는 영화지요.
도토리님 남편은 트랜스포머나 베트맨 류를
좋아할런지도~~ㅎㅎ
이 영화는 부부사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같이 보면 좋은
특히 부부사이가 더 강추입니다.
박산
2009년 3월 23일 at 11:23 오후
영화를 보는 각도가
평소 리사님 글과 많이 다를 때
작은 놀람이 있습니다
(에이쿠! 그럼 평소 내가 어떻다구요?
하실 것이 보입니다)
Lisa♡
2009년 3월 23일 at 11:47 오후
아니예요.
서로 다른 각도때문에 남의 영화평을 즐깁니다.
아주 다를 수도 있더라구요.
이해못할 부분들만 빼구요.
남녀차이도 있겠구요.
….ㅎㅎ..인간성 차이도 있겠구요.
거 참 이상하네.
방금 쓴 글에 영화보는 각도랑 나이들수록
부지런해진다는 말 쓴 거 같은데 혹시 복화술이라도~~
manbal
2009년 3월 24일 at 4:07 오전
영화가 끝나고도
앉아있는 관객이 들이
많이 있었던 영화.
부부가 같이 보면
좋은 영화 맞지요.^^
Lisa♡
2009년 3월 28일 at 4:20 오후
맨발님.
보셨군요.
마지막의 부토댄스 끝내주죠?
도토리
2009년 4월 8일 at 3:01 오전
어제 눈물을 줄줄 흘리면서 봤어요.
현실을 깨닫게 하더군요.
자식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 모습이 자식으로서의 내 모습이기도 했다는 거,
누구를 탓하고 나무핼 수 없는 현실이라는거..
그리고 자식은 결코 부모를 이해할 수 없다는 거, 기대하지 말아야하는 거….
…… 공부 많이 했습니다…
Lisa♡
2009년 4월 17일 at 9:38 오전
도토리님.
자식도 이해해줘야겠지요?
나 자신도 그랬을 겁니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이잖아요.
그리고 외국아이들이 좀 더 냉소적이고
이기적이니까요.
도토리님의 아이들은 괜찮을 겁니다.
저는 우리 아이들을 믿어요.
어느 정도는 실망시키지 않을 거라는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