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0년 11월 30일

백지에 음악을 그리다

피아노에재학중인치아키신이치는여친에게헤어짐을당하고술이취한채쓰러진후깨어나보니옆에어떤여대생이있는것을보게된다.알고보니그녀의이름은노다메구미(이후노다메로불린다.)

그녀는자신의맨션의옆방에살고있는같은피아노과여대생_

매사에자신과는다른성격을지닌그녀를보면서자연적으로그녀의천재적인재능을알아본치아키는점점그녀를위주로주위을친구들과함께오케스트라단을이루게되고아름다운연주를위해같은목표를향해간다는이야기다.

3장의CD로내게온이노다메칸타빌레의최종악장오리지널사운드트랙을받아든순간나만을위한홀에서오직나만을위해서연주를하는오케스트라단을보는듯한착각을일으킨다.

1.DISC1.치잌편오케스트라

-1.2번모두빈악우협회홀에서이뤄진음악의향연이다.

대표적인노다메칸타빌레의곡으로알려진베토벤의음악은언제나들어도지루함을모르게한다.개인적으론제4악장의음악을더욱좋아하게된계기를만들어줬다.

-3번뒤카의교향시마법사의제자

조금지루함만이겨낸다면이런음악의무너짐도느낄수있겠구나하는어떤흐름을감지할수있다는감상평을준다

-4번라벨의볼레로

유명한음악인지라제목만들어도그음악의유연성과슬픔의내면을잘표현하고있다는느낌이든곡이다.

관현악단의합주와함께특히주인공의새로운어떤결심을내포한듯한분위기를조성한다.

_5.6번바흐의피아노협주곡제1D단조BWV1052중제1악장알레그로,3악장알레그로

제악장의힘찬연주는두고두고잊을수가없을것같다.

전체적으로잘조화된그음악은어떤관현악단이이보다더아름다운음악을만들순없단생각이들게한다.

-7번차이코프스키서곡1812

첼로의중후함과금관악기의조화는서로궁합이맞지않을것같으면서도잘맞는것을느낄수있다.

종소리.대포소리의기억이가장기억에남는다.

DISC2노다메편

-1번모짜르트피아노소타타제11A장조K.331중제3악장터키행진곡

유명한터키행진곡의여운이아직도뇌리에사라지지않는다.

특히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는중국출신의피아니스트랑랑의피아노연주는이음악을더욱돋보이고그만의고유특색인피아노연주가녹아나있단느낌이다.

-2번쇼팽피아노소나타제3B단조작품58중제1악장AllegroMaestoso

쇼팽의1884년의대표작인이곡은노래하듯들려주는느낌이압권이다.물흐르듯유연한랑랑의연주는관객들로하여금절로그안에녹아들게끔해주는역할을해주기에부족함이없어보인다.

-3번드뷔시영상제1집중물에비치는그림자

한음한음이어지는연주가특색이다.

베토벤,쇼팽에이은뒤뷔시의음악을연주함으로써노다메가더욱연주에성장할수있는기틀을마련해줬다는생각이들면역시나랑랑의연주는타의추종을불허한다.

-4.5번베토벤피아노소나타제31A플랫장조작품110중제1악장,3악장

음악으로서노다메가가졌을느낌을이런식으로골라서표현할수도있다는생각!

그것도클래식으로만된음악을가지고여러감정의기복을표현했다는점에서높은수준의감각을요구하면서도잊혀지질명곡을들었단생각이든다.

-6번라벨피아노협주곡G장조중제1악장

채찍소리가오히려이음악을대표하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이들정도획기적이었다.

노다메의음악을통한목표와희망을잃어버린슬픔이스피드와함께세련된랑랑의연주로기억될만한다.

-7.8번쇼팽피아노협주곡제1E단조작품11중제1악장,3악장중에서

고향바르샤바를향한고별의슬픈느낌이나는이곡은쇼팽의고국을사랑하는맘이잘표현된음악이다.밀고당기는듯한피아노의선율과오케스트와함께한맘이되어서관객을끌어당기는흡인력은이음악의포인트가아닐까싶다.

-9번베토벤피아노소나타제8C단조작품13바창중제2악장

흔히팝에서MidnightBlue~로시작되는비창은아주익숙하게들린다.

팝에서나가요에서나일부음악을차용해서전혀다른분위기를내고있기는하지만이곡은여기에선그느낌을제대로전달해준다.풍부한여운은감상을끝내고도여전히계속그음악속을헤매게만든다.

-10번모짜르트2대의피아노를위한소나타D장조.448/375a중제1악장

천재란말이부족함이없는모짜르트는역시나!하는감탄을자아내게한음악인이다.너무일찍죽은것이안타까울정도다.

두사람이만나는계기를만들어주는이음악은제목대로2인을위한연주다.두사람의연주를이어주고감정의교류를이어주는음악으로제격이란느낌이다.

-11번오오시미미치루/마츠타니스구루:모자모자(북실북실)모음곡중제1곡모자모자(북실북실)의숲에서

제목그대로북실북실거리는느낌이나도록표현한음악이인상적이다.원곡을현대곡으로변화시킨의도가참신해보이고지루함을모르게하는,얼핏들으면동요같다는느낌이드는곡이기도하다.

-12번프랑스민요아비뇽다리위에서

아이들의위한프랑스민요로서아주따뜻함과아이들과어른들이모두즐길수있는곡이다.

DISC3마르네오케와동료들편,실내악,피아노곡,오케스트라BGM

-1번모짜르트오보에협주곡C장조.314/285d중제1악장

세개의cd중가장좋하하는곡들로만채워져있어서가장많이들었던곡들이다.

BGM으로써익숙하고그간송년회나새해맞이를위해방송이나CD를통해서익숙해져있던곡들이있어서그런가싶다.오보에의연주가신선하다.

-2번사라사테의찌고르바이젠피아노반주버전

발레를연상시키는느린곡이오히려이곡의감흥을잊을수가없게만든다.

아무리클래식에정통한사람이아니더라도이곡만큼은알고있을정도로유명한곡이고어떤악기를통해서그원곡을최대한표현하느냐에따라서그느낌이천차만별로달라질수있다는것을보여준곡이아닌가싶다.

-3번드보르작첼로협주곡B단조작품104/B.191중제1악장피아노반주버전

인간의몸을가장흡사하게닮았다고여겨지는둔탁한음의첼로연주가인상적이다.

특히피아노와의협주는굵고가는음의조화가돋보이게한다.

-4번졸리베의바순협주고중제1악장피아노버전

흔하지않은바순의음은난이도가높으면서도빠른연주가인상적이다.

-5번브람스의바이올린협주곡D장조작품77중제3악장

3대협주곡으로유명한이곡을바이올린이연주하는부분이힘차게연주된것이인상적이다.가는선으로도이렇게힘찬느낌을줄수있다는데서인간이지닌연주의폭을다시금느끼게해준다.

-6번베토벤교향곡제5C단조작품67운명중제4악장

-7번베토벤교향곡제9D단조작품125합창중제4악장

모두유명한곡들이라다시한번들어도그느낌이매번다를수밖에없고특히합창부분의하모니는가장흥분을준부분이다.

-8번엘가의수수께끼변주곡중제9변주님로드

흔히사랑의인사로잘알려진엘가의또다른음악을감상할수있다는것에포인트를두고들었다.

말그대로수수께끼의변주곡으로제격이란생각이든음악이다.

9번말러의교향곡제5C#단조중제악장

흔히곡의해석이나연주가어렵다고알려진말러의곡을초보자라도무난하게들을수있게연주한솜씨가돋보인다.

-10번차이코프스키의교향곡제6B단조작품74비창중제4악장중에서

대표적인곡의해석을또다른느낌이나도록살린연주가돋보인다.가장알려진곡중의하나이지만너무흔하게들려져오는곡의감상을또하나의정교한필치로연주해낸점이돋보인다.

-11번거슈인의랩소디인블루중

엔딩타이트로나오는이음악을아무리음악에문오한인사람이라도한번쯤은들어봤을것이다.정말말로는표현하기힘든거장의힘이묻어나오는이음악은오프닝곡의베토벤음악과는또다른아쉬움과노다메의힘찬모습이아른거리게만드는이모든내용을한마디로압축해서보여주는음악이아닌가싶다.

만화나영화에대해서,특히일본의작품은관심이없던차에이음반을먼저듣게됬다.흔히원작에충실한내용을그대로영화나기타다른매체를통해서그만큼의감동의전달이쉽지않다는점에서이음반들은먼저아무런상식도없던나에겐백지상태에서나의상상의나래를그리게했다.

모두3장의음반으로만난이작품을비로소여기저기물어보고사이트를뒤져서알아본결과를그리게했고,우리나라에서도드라마베토벤바이러스란작품으로도만날수있었다는데이드라마조차도보지않았던나로선오히려아무런이미지의대상이뇌에저장이되지않았던것이도움이되었다고생각한다.

이노다의경우도만화에서시작이돼서영화화된것으로이한작품으로인해서얼마나많은문화예술의확장이다변화될수있는지도알게해준본보기가아닌가싶다.대중음악과는또다른클래식의문을누구라도쉽게다가갈수있도록극의구성이나인물간의갈등을음악을통해서그들의행동과마음을대변해보여준점이획기적이란생각이들었다.

얼마전우리나라드라마성균관스캔들이나메리는지금외박중이란만화를극으로표현한것이방영됬거나진행중인것으로볼때이노다메…”의행로는우리가관심을가지고볼만한것이란생각이들었다.

누구나자신의꿈을갖고는있지만그꿈을향해서앞으로나아가기란현실에처한상황을볼때제약이많은것이사실이다.

하지만이3장의음반에나타난그들청춘들의꿈과고뇌,열정,그리고사랑스런로맨스는오늘날우리현대인들이각자갖고있던꿈의세계로잠시나마인도해줬다는점에서행복을느끼게해주었다.

다양한피아노의강약조절의힘찬템포는기쁘기도하고슬프기도하고바이올린선율,바순,첼로,오보에같은악기를두루사용함은클래식의맛을제대로느끼게해줌과아울러작가의클래식에대한풍부한지식을더불어서같이느끼고즐겼다는데서시간이가는줄모르는흥분을일으켰다.

광범위한클래식에음악중에서도,알짜배기로골라서들을수있는기회,그것도여러다양한음악의변주와지휘자의통솔에따라서어떻게같은음악이다르게표현될수있는지도알게해주는이음반은두고두고소장해서들을수있는몇안되는,내가가지고있는음반중의하나로서그목록을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