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의 나로 돌아가기

번뇌리셋 저자 코이케류노스케 출판사 불광출판사(2010년10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자기계발

불교에서말하는번뇌라?

하루를살아가면서아니,일생을통틀어살아가면서괴뇌와고민,이순간마저도작은일이라할지라도우리는고민의기로에서있다.

모든것을아우르는번뇌에서해방이되어서아무런부담없이살아가기란쉽지않고또그러기에인생을고로시작해서고로끝난다고하지않던가?

일본의일류대학을나온신세대스님답게불교의교리를몰라도차분히설명하는형식과그에걸맞는사례를들어가면서번뇌로부터헤어나오는말씀을적은책이다.

불교에서말하는카르마란"마음속에쌓아놓은에너지"라고부른다고한다.마음은물질을만들며카르마는우리의뒤를조종하는잠재력이며그가운데가장강력한것이바로번뇌다.

이번뇌를이루고있는구성중에근본번뇌,탐욕,진에,우치가있으니이중욕망을나타내는탐욕,혐오감과미망의뜻인진에,우치가삼독이라하여불린다.이가운데서도근본의에너지는바로우치라고한다.

우리가맘속에악을행하면스트레스가생기며선을행하는일에주저하지말것을말한다.이에주저하게되면마음은악을즐기는것이되며자신에게객관화시키는과정이필요함도알려주고있다.

분노가일어날때는불교에서말하는수행용어인sati를번역한"알아차림"으로인식해자신이지금화가났음을인정하고분노나화를되뇌이다보면감정을다스릴수있음도말한다.

탐욕과우치에이르러서마음의다스림법을알려주고번뇌를조절하는방법에서는불교의목표인마음의조절의중요성을강조해주고있다.

초심자의경우엔우선실천이쉬운규칙을스스로에게정해서실천해나가는방법을권유한다.

거짓말하지않기,험담이나바하하지않기,이간하는말않기,가식된말하지않기,집중력이모자라는것이원인이되는마음의부자유로부터벗어나기,모든동작에하나하나감각이나찰나의순간을알기,흔히우리들이무심히사용하는단어인"말하고싶지않지만…’이나"그런데말이야…"라는말은마음의번뇌만늘일뿐이기에사용의자제가필요함도말한다.

가장기억에남는것은상대방과의대화함에있어서같은말이라도즉그말을함으로써상대방이상처를받지않을말일지라도그것으로인해상처를줄가능성이있다면입에담지말라는말과말의옵션을어떻게사용하는지에따라같은말이라도상대를쉽게설득하고부드러운대화로이어갈수있다는점을말해주고있는구절이다.

나도모르게맘속에상대의잘된점으로인하여분노와이기심,질투가일어나게되면상대에게언어의상처를줄수있다는경고의메시지를주기에많은공감을이끌어낸다.

스님자신이만든3초간의실천법또한실생활에서해볼만한행동의지침서가아닌가한다.

무슨일을하기전에단3초간만생각하고행동한다면모든일을함에있어서스트레스해소는물론이요,일을함에있어서도불교에서말하는정지,즉한데섞지말고명확하게의식하는자세를갖춘다면동일한반복적인일을하는것에도색다른느낌과지루함을모르고일할수있다는데의주장은일리가있는말이라고생각이든다.

결국번뇌는자신의마음을어떻게다스리고자노력하는가에따라서달라질수있으며이를이루기위해서는불교에서실천하고자하는선수행과좌선같은행동도도움이됨을말해준다.

하지만평시에도화내지않기.불쾌함느끼지않기,화의카르마를쌓지않으려는노력은말이쉽지정말로스스로노력을열심히하지않는한쉬운일이아닌란생각이든다.(심지어옆에있는과자한조각같고도언쟁을벌이는경우가종종일어날때도있지않는가?)

깨달음을심기란마지막장에선불교의관점에서다루고있는바대로그저볼뿐,그냥들을뿐이라는생각의공의순간을알게해준다.

자비의비는불쌍하다,가엾어라하는감정을가지는것이니타인에게따뜻하게대하기위한능력도필요함을,보시를하는입장에선생각하기나름인자신만의마음가짐을가진다면이또한세상과더불어살아가는데모두에게필요한점이아닐까하는생각을하게만든다.

인간이살아가는데있어서복잡하고자신만의행복을추구해나가살고있는바쁜시대에한줄기신선한물줄기를뿌림으로서잠시나마위안과나의잘못된행동에대한반성,언어를사용함에있어서의상대방에대한배려등…종교를떠나서좋은글들로채워져있는책이란생각이든다.

각챕터마다스님이직접그린삽화가들어있어서보는즐거움과함께글과함께같이생각할순간을주는맛도일품이다.

*****과거를쫓지말고

미래를바라지말라.

과거는이미지나갔고,

미래는아직오지않았다.

다만현재의법을

그때그때관찰하고

초조하지않고흔들림없이

그를요달해알아닦고익혀라.

다만오늘의할일을열심히하라.

누가내일의죽음을알리요.

진실로저죽음의대군과

만나지않으리라는보장은없다.

이와같이살며,

열심히밤낮으로태만하지않는자,

사람들을그를일컬어

일야현자,적정자,적묵자라고부른다.-맛지마니까야제131경[일야현성경]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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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을행하는일에주저하지말라

선을행하는일에주저하고있으면

마음은악을즐기는것이된다.-법구경116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