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능력을 위한 첫 걸음

기똥찬,공부왕되다 저자 서지원 출판사 글담어린이(2011년04월2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아동

공부라는것을시작하면서모두들내자식이지만이렇게똑똑할수가있단말야?혹나의아이가소위말하는영재,천재가아닐까?그렇지안고서야하나를가르쳐주면둘을아니,정말내가보기에도영락없는특급이라고생각하시는부모들에게아주유용할학습지도동화책이다.(이러다서서히나의아이들의능력에대해인정하긴싫지만인정해야만하는경우에이르기까지우리들의마음을아이들은알까모르겠지만…)

기찬이란어린이를통해서본사례를예로들어가면서왜공부를함에있어서읽기능력이라불리는것이무엇인지,다분히우리가알고있는책만잘읽으면모든것이통한단잘못된생각을알려주는책이다.

저학년시절엔곧잘잘했던아이인기찬이는언제부터인가책을읽고는있지만책안에서어떤내용이들어있는지조차말을할수가없는지경에이르렀고이는결국같은반아이장미란아이에게까지무시당하고점점위기소침해진다.

엄마는어려운살림에50만원이나하는족집게과외를서두르게되지만이때같은반친구인단비를통해서하늘대학대학생인형을통해진정으로읽기능력에대한지도를받으면서좋은성적으로향하는지름길을터득하게된다.

우리가흔히알고있는독서능력과는완전히다른개념인읽기능력은바로읽고쓰고말하기까지이르기까지곁들인훈련과정이며여기엔교과서의중요성과책을어떻게읽어야하는지.그안에서내포한요점이무엇인지에대한친절한설명이어린이가봐도쉽게적응을할수있게해준책이다.

제일첫위험단계인넘겨읽기증상에빠지기쉬운것에서부터헤어나오려면소리내어읽어야함을알려준다.

굳이학년에맞는소리내기가어려운상태(18가지테스트가있다.이를통해서나의아이들의실력정도를가늠할수있다.)라면다시저학년으로내려가서읽기시도를해야한다고알려준다.

여기엔이해란것이아주중요하며책을읽다가아는것도모르는것도구분하지못할시엔질문을만들어보는방법이추천이되며,책에집중이어려워핵심내용을잘파악하지못할시엔쉬운책부터시작해서어려운책으로나갈것을권한다.

듣기,말하기가안되고성적이떨어질시엔읽기훈련을다시해야하며이훈련엔소리내어읽기,생각하며읽기,교과서낱말익히기(찾아서뜻을알고짦은글을지어볼것을권한다.)란방법이있음을알려준다.-빠른시일내에이것을고쳐야만고학년에올라가서도책을멀리하지않게된다.

여기엔나름대로의전략이있어서책에씌어진대로한다면아무런무리가없을것같단생각이든다.

하지만뭐니해도가장중요한것은교과서읽기의중요성을강조한점이다.

대학수능의전국최고점을받은학생들의말대부분이교과서를충분히봤다는데서도알수있듯이교과서도그냥읽는것이아닌방법이필요하다.

우선은멀리서숲의전망을둘러보고그안에들어가서나무나풀,냇가를둘러보듯이교과서도우선머리말읽기-차례읽기-훑어읽기-본격적읽기를통한과정이있음을알려준다.

각교과서별로공부하는법도나온다.

국어,사회,과학,,,

특히초등학교3학년부터시작되는사회과목을어려워하는학생들에게어떤식으로공부를해야좀더쉽게적응이되고과학은어떤원리로이렇게나오는지에대한질문을함으로써지루함을모르게공부하는법이있음을알려준다.

책의내용만보더라도우선쉽게엄마와아이가같이적응을할수있게동화식으로풀이한점이좋았단생각이많이들었다.

각학년별로중간,기말이아닌수시로보는시험형태로바뀐요즘이라서더욱읽기능력이독서능력과어떻게다른지도알게됬고이책을통해서각교과서별로공부하는방법또한알기쉽게정리해놓은작은메모상자는모든책의장을일일히펼치고보지않아도딱딱집어서적어놓은것이아주많은도움을준다는생각이들었다.

매일같이아이와부대끼며좋은성적을내기까지고성과목청이굻어지는엄마들에게도하나의좋은희망을주는책이란생각을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