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글쓰기 세상을 엿보다

올댓드라마티스트 저자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 출판사 이야기공작소(2011년10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시/에세이

드라마를그다지즐겨보진않는다.

하지만언제부턴가나도모르게영화를선택해고를때주인공과글의시놉시스,감독을고려해서보는습관이드라마를새로한다고선전한는것을보는순간나도모르게작가와연출가,주인공들을두루보는습관이생겼다.

이책은한국의드라마를이끌어가고있는대표적인16인의글쓰기에대한철학,소재의발굴,시청자와나누는공감의토대를어떤기준으로삼고흐름을구성하는지에대한솔직한인터뷰겸그들만의글쓰기세상을엿볼수있다는데서흥미를유발시킨책이다.

김.수.현!

막상떠올리면방대한대사와거칠것없는딱딱한말투와그속에서시청자의간을빼놓았다,흔들었다한는재주의글솜씨를연상해낼만큼그의작품의나왔다하면시청률의대박은따놓은당상처럼인식이된다.

요즘선정적인작품의흐름속에따끔한일침을놓기도하는그의훈계속엔그녀가지향해온사람,삶이들어있는작품이주를이루기에소재의면면을들여다보자면다소파격적이라고할수도있는작품들도모두가수긍하게만드는진정한인간의내면통찰을파헤집고쓰는그의솜씨때문이아닐까하는생각이이책속의인터뷰와글을읽으면서새삼다시한번느껴보게된다.

전원일기,엄마의바다…..한없이푸근한정서로드라마를쓴김정수작가의젊은시절의원고송고를위해서아침부터뛰어다녀야했던시절의이야기는드라마로나오기까지의작가의고충을일면들여다보게하고,일반소시민들,그중에서도인물이비교적탤런트라고하기엔너무나평범한사람들로채워서우리에게웃음과그안에서묻어나오는진한인간의향내를물씬풍기는김운경작가의글쓰기철학다짐,여성으로서여성이살아가는삶의안에내재된다양한인생살이를다양한시각에도전해써온주찬옥작가,엄마의죽음,아버지와의화해를글로통해서자신의마음가짐을다스림과동시에용서를했다는노희경작가의내면고백과밥에대한고마움을현실적으로느끼게해준철저한노동의댓가로글을쓴다는그녀의말엔진심에서우러나오는그녀만의골수팬이있게하는원동력이있음을알게한다.(더불어이작가의작품을정말좋아한다.)

또한그의머릿속엔어떤얘기가가득찼을까로궁금해지게하는최완규작가의철저한현장취재,작가들의시스템조직에대한생각을엿볼수있고자신의어린시절불우했던환경을극에쏟아부음으로써일말의고통완화를해오는정성희작가의얘기,다른직장에서근무하다글쟁이길로접어들게된각기의사연들이정말우리가몰랐던작가의개인사를엿보는재미도쏠쏠하다.

하지만뭣보다이들이오늘날안방시청자들을사로잡게하는원인인글쓰기라는고통은감히우리가생각할수도없는글감옥임을,그럼에도일단탈고를끝내고방송이무사히끝남과동시에다시는볼것같지않은컴앞에다시앉아서다음작품을두드리는그들의생리를보자면천상글쟁이들의모습이공통적으로보인다.

그들의모두입을모아주장하는현장취재의감각,인간에대한배려와예의를바탕에둔점,무지하다할정도의글쓰기연습,뭣보다방대한독서량을들을수가있을것같다.

모든작가들의공통점이었고이것이훗날자신이드라마작가라는세계에발을내딛게하는원동력이되었음을,그중에서고전의읽기중요성을강조한점이내내기억에남는다.

고전을읽음으로해서장.단문을쓸능력이만들어진다는작가가딸에게해준말은비단작가를지망하는사람들은물론현재의책을읽는데있어서어떤순위를두고시작해야하는지에대한각성도돌아보게한다는점에서이책은일반인들도재미와감동,그리고다른방향의정보를얻을수있다는점에서두루두루돋보인다.

소설이나영화나드라마나그중에서시나리오가가장중요하듯이글의중요성을다시금깨닫게되고자신이창조해낸글의흐름속에자신이사랑하고아꼈던인물들이한차례의작품이끝났을때그들과이별해야하는과정의아픔이흡사탤런트들이한인물속에근6개월여간을살다가다른작품을만날때까지의휴지기가필요하듯작가도그런고통을겪는다는것도처음알았다.

세세한인물들의관찰이필수임을,그래서일부러전철과버스를타고다니며,대화를나누는사람들곁에가서그들의얘기를듣는다는작가들의노력이있어서우리가편히그들이만든작품속에같이몰입을하고때론시나리오의방향자체도간섭을해전혀다른결과를낳게하는풍속도낳게하는것을보면정말글쓰기는고통이자희열을주는원조임을,그래서때론이들이정말로부럽기까지하다는생각을다시금하게한다.

곳곳에교정부분에서미처발견하지못한오자가보인다는것이흠이라면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