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1년 12월 28일

순간의 선택

모멘트 저자 더글라스케네디(DouglasKennedy) 출판사 밝은세상(2011년10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토마스네스비트는변호사인부인잔으로부터이혼청구서류를받게되고여행을하게된다.

여행에서돌아와보니독일에서소포가배달되어있고겉엔’두스만’이란이름이붙어있었다.

1984년26살의토마스는베를린에갔고작가인직업에따라서첫출판의성공이후두번째책을출판하기위해베를린에정착,소설형식의기행문을내기로계약을맺은상태였다.

자신을사랑한다던여인으로부터도망치다시피머문베를린에서그는라디오리버티란방송국의작가겸성우로서일을하게되고같은집을쓰게된동성애자이자화가인알스테어와지내게된다.

지국장과의만남에서번역일을하고있는페트라두스만을보자마자첫눈에반한토마스는그녀에게서풍겨나오는느낌이자신과같음을,지성,자유,자신감,그리고외로움이느껴지는아름다움을느낀다.

자신의원고번역에대한이야기를기회로둘은급속히사랑에빠지게되고그녀가동독출신으로좀더넓은아파트를원한나머지사랑도없는유르겐작가와의결혼생활을하게됬으며아들요한을낳았음을듣게된다.

유르겐의체제에불응하는작품의활동과예기치못한행동으로인해서유르겐은감옥에서자살하게되고,페트라도또한갇히면서취조를받게되는와중에아들요한을만나볼수없는상태로서방의인질과맞교환상대로뽑혀서서독에망명오게된사연을토마스에게얘기한다.

그녀자신이믿고있었던친구쥬디스가밀고해배신당했지만그녀가자신의아들사진을보관하고있단편지를받게된얘기를듣게된토마스는자신의미국국적을이용해서동베를린의쥬디스를만나게되고우여곡절끝에사진을빼내오는데성공,페트라의소원을들어주게된다.

둘만의파리여행에서토마스는그녀에게결혼을청혼하게되고대사관에서모든절차를마친후그둘은각자의일로집을비우게된다.

토마스는베를린주재미정보국직원인윌터부블리스키와면담하면서페트라가이중간첩으로서그간그녀를둘러싼인물들추적과정얘기를듣게되고여러가지증거물들을보여준다.

사랑했던그녀를믿지않을수없었던토마스는윌터가지시한대로자신이인터뷰한원고를집에놓게되고그것을사진찍던페트라를발견,그녀의애원에도불구하고그녀가정보국에넘겨지는것을보고만있게된다.

협박조로미국으로다시오다시피한그는잔과결혼하게되고,페트라가자신의아들요한에게부탁한,그간의사정을글로써놓은노트2권을통해서진실을알게된다.

인생은선택의연속적인삶을갖고있다.

지금이순간에도바로,어떤일을실행함에있어서우린선택의기로에섰고토마스는자신의청춘을불사르며진정으로사랑했던동독출신페트라란여인과의사랑을잊지못한채가정생활을영위해나가는작가로나온다.

정보국사람으로부터자신이레이더망에걸린채그녀와의사랑하는면만보게된이야기를듣는와중에페트라가그토록애원하고말하려했던그순간을들어만줬더라면아마도이둘의인생의방향은180도로달라졌을것이다.

그자신이용납할수없었던자존심하나때문에자신의사랑을이용해서아들요한사진속에마이크로필름이들어있단사실,자신과사랑을나누면서도그녀의일거일투족을감시하고감시의망을벗어나지못하게성적으로갈취했던해첸이란인물에대해듣게됬을때의토마스는이미페트라란여인의진실을보지못한,냉정한사람으로변한후였다.

페트라가다시동독에끌려가서다시아들요한과살게되기까지겪은경위,방사선의노출로암으로죽게되면서평생그만을사랑했고,그가출간한책이면모두모은사실,그의글에서그의감정을느끼고아들에게말한사실은토마스마저자신의감정을그토록정확히알았던사람이란사실에자책과후회의감정을느끼는장면묘사가더없이쓸쓸하게만보인다.

아들요한을포기하면서까지토마스와의미국행을결심했던페트라의치밀한해첸의살해는그래서한순간을이기지못하고끝내그녀를외면했던한중년남성의사랑이야기가내내가슴이저려온다.

"사랑,진정한사랑,지금껏한번도못느낀사랑!"-페트가가남긴편지에서

"우리가순간을붙잡지못한다면그순간은그저’하나의순간’에불과할뿐야.그런인생을단지의미없는시간의흐름일뿐이라생각해.주어진생명이다할때까지멈추지않고앞으로나아갈뿐인순간들의합."-P568

"우리는순간으로부터자유로울수있을까?아주짧은찰나라도순간으로부터진정자유로울수있을까?-P592

베를린장벽이무너지고이제는아무런꺼리낌없이드나들고있는현재의독일의모습이토마스에겐낯설게만느껴지고책의표지그림에서도벽하나를사이에두고두남녀의외로운모습이아주아련하다.

아들요한을되찾기위해스파이활동을해야만했던한기구한운명의여인이진정한사랑앞에서두가지를놓고갈등하고방황하는모습,경직된동독사회의체제가그리낯설게느껴지지않는것은현재의우리분단의모습을보는것같은느낌을준다.

한순간의결정으로인해서두고두고인생의진정한사랑하기를실패한이뒤늦은사랑의진실이야기는그래서지금이.순.간.이란단어앞에서우린과연얼마나냉철하고후회하지않는삶을살고있는가에대한물음을던진다.

동성애자인알스테어란인물의성격이자뭇유쾌하면서도힘든사랑을하는모습의설정이나,토마스의딸인캔디스가결혼을결심한다는얘기속에인생의또다른결정들을짓는타인들의모습이아주잘어우러져글의흐름을자연스럽게이어나간다.

아주쉬운흐름속에책은두껍지만금방읽을수있게한흡인력이좋은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