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9월 7일

불편함을 매력으로 이끌리게 하는 것이란?

이케아,불편을팔다 저자 뤼디거융블루트 출판사 미래의창(2013년05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잡지를보다보면관심을끄는것이잡지창간호마다항상들어있는것-바로여성들의취향을중점으로한부분들이눈에뛴다는점이다.

화장품부터옷,그리고집안가꾸기에이르기까지자신들취향에맞춰서눈길을끌게마련인데,서양과는달리온돌생활을했던우리네생활에서구의양식들이들어오면서점차식생활패턴이서구쪽으로변하게되면서가구에서도일약각기다른특징들을갖고있는사진들이많이보인다.

세계적인가구회사로서그매출이3위에이를정도를자랑하는북유럽의스웨덴이자랑하는회사이.케.아-

드디어우리나라에도그런취향들을고려한제품들의역습이시작됬다고한다.

일각에서는과연일본처럼한차례실패를하고다시진입을했을만큼서양과동양이지닌가치관과양식이틀리기에우리나라에서도성공을할수있을지이보도를접하고궁금했었다.

오늘날의이케아가있기까지의창업자인잉바르캄프라드를중심으로엮어나간이책은이케아가줄곧고수하고있는패턴의양식이어떻게전세계적으로같은공유를느끼고구매를하게끔하는지에대한이야기를담고있다.

조부인독일귀족출신인할아버지와당시의체코에서살던독일인이었던할머니를둔잉바르는스웨덴으로이민온부모를뒀지만아버지의자살로생활력이강할수밖에없었던할머니와엄마곁에서장사꾼으로서의기질을발휘한다.(이미다섯살때부터성냥개비를할머니에게판저력이있다.)

이후군제대를하고홀로부모와함께통신회사를운영하다본격적으로가구회사를설립,세계적인회사로키우는과정이그려진다.

이케아라고하면먼저떠오르는것은바로스웨덴이란나라가위치한북구의기후에적응하기위해생활할수밖에없었던스칸디나비아연안의나라의특성을살린심플함/실용위주/단순함/미니멀리즘/기능성/위주의가구를집중적으로개발,이후엔창고와운송비를절약하기위한것으로소비자로하여금직접보고결제,운송까지(cash&carry)하게만든전략을꼽을수있다.

당신의친절함이때론불편함을느끼게할수도있다는전제하에이뤄진이런파격적인전략은어찌보면소비자들입장에선내돈주고편리하게받아볼수도있는제품을직접소비자와함께같이동참한다는역발상의전략이세계모든사람들에게공감을느끼게할수있단사실이조그만회사에서전세계적으로확장을할수밖에없다는것을알게해준다.

자신의이름인잉바르캄프라드의이니셜인I.K와부모의농장인엘름타리드의이니셜E,농장이위치한행정구역아군나리드의이니셜A를합쳐서만든이케아란회사는비성장회사이면서실제누가진정한소유주를모를만큼법을이용할대로이용해각기분산이란효과를누리면서여전히세금의절세를하고있는회사이기도하다.

자신조차도여전히구두쇠로보일만큼절약이몸에밴잉바드의생활철학은자신의유년시절과청년시절의우익단체에가담했다는곤혹과당황,그리고소비자의불만사항을있는그대로인정함으로써발빠른해결을보이는행동을함에따라서우리가친근하게알고있는회사같기도하면서여전히도통모를수밖에없는묘한분위기를풍기는회사로도보인다.

스테디로자리잡은제품의값싼가격을유지하기위해세계적으로발을뻗은저임금나라의노동력이용,중국이란시장을이미무한대의소비시장으로본잉바르의타고난장사기질은오늘도여전히이케아를지탱하는힘이기도하단생각이든다.

우리나라기업들도이미이런추세로제조업체의공정을임금노동이값싸고물류유통이쉬운지역으로분산해서실시하고잇는바,이케아가실행하고있는소비자의지갑을쉽게열게끔하는전략도눈여겨보면좋을듯싶다.

매장에들어서면서부터셀프로시작되는핫도그의전략서부터나갈때까지의셀프전략이소비자로하여금매력을이끄는것은같이동참을한다는공대감형성때문이아닐까?

우리나라에도이미이케아가들어선만큼이케아가어떻게자신들이고수해온전략을유지하면서우리나라사람들의취향에맞는가구선정과전략을이어갈지그것또한지켜볼일이다.(종류는다르지만카르푸나월마트의실패를본다면말이다.)

세금을피하기위해(본인은이점만은아니라고부인하더라도말이다.)덴마크를거쳐스위스에정착하고있는잉바르의차후이케아에대한계획이어떤청사진으로다시그려질지는모르지만이것하나만은분명하다.

잉바르가추구하고자하는기업체이케아이기전에하나의가족같은분위기의이케아가계속항해하기위해선그가꿈꾸는이상-

"아직할일이많아.우리앞에는놀라운미래가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