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5년 2월 3일

프라도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프라도미술관에서꼭봐야할그림100 저자 김영숙 출판사 휴머니스트(2014년12월0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유럽여행을하다보면저자의말처럼꼭들러보는곳중의하나가바로미술관이다.

겉에서드러나보이는위용과유럽만이지닌찬란한예술품의여러가지를보는기쁨은이국에서의여행도여행이지만그림에관해서잘모르더라도그림앞에서서보는기분은남다를것같다.

세계몇대의미술관이니해서손에꼽히는미술관들은바로이런자신들만이가진특색을간직하며관객들을유혹하지만정작어떤테마를정해서여행을하지않는한미술관한곳을통틀어모두제대로들여다보기란그야말로힘들기도하고시간의제약을받게되는단체여행같은경우엔겉핣기식의구경일뿐이다.

그런면에서이책은일단가보긴했어도,또는가보지못했더라도언젠가는꼭가볼나라에해당이된다면한번쯤은손에들고서라도,적어도훝어만보고현장에서가서확인하는절차를앞두고있는사람들,또는서양미술사에관한관심이있는사람들이라면필독서가되지않을까싶다.

첫관문에들어서기전에스페인이란나라의역사흐름을훝어보고가는것을시작으로하는이책은아무래도유럽왕권이있었던시절부터유럽의현대사를모두겪은사람들에의해서미술에대해갖고있는관심에맞춰소장품을모으고예술을사랑했던군주들이있었기에오늘날일반사람들에게개방이되어그명품의진가를눈으로확인해보는결과로까지의여정을알려준다.

프라도미술관의미로같은길목안내와함께어떤식으로관람을하면시간과많은작품을요령있게볼수있는지에대한지도가그림으로들어있고,스페인의왕정시대와레콩키스타를거치고다시프랑코총통의독재시절과현재에이르기까지,그동안에재위에있었던각왕들이사랑한예술의결정체가바로여기에전시되어있다는점(일부는전시공간이모자라다른곳에있단다.)에서자신의나라화가들뿐만이아니라다른나라의화가들에게예술적인지원활동은스페인의보물을간직하게되는결과물을낳게되는과정이쉬운설명과함께들어있다.

엘그레코,벨라스케스,고야등스페인출신거장들의작품은물론,12세기부터19세기까지의걸작을시대별,지역별로나누어전시하고있기에어느한시대의세기에해당하는작품들을보고싶다면쉽게선택할수있다는점도눈에뛴다.

화단의풍조가어느시대에건간에유행을타고그흐름이발전되어오늘날에더발전된화풍으로이어가듯이당대의각세기에속한화가들의그림기법과터치술,그리고사진술이없었기에초상화같은그림이라도보정의손길을거쳐서당대주인이었던왕이나왕비의미움을피할수있는고도의표현법이나오는그림들설명,실물이라도해도믿어질만큼의정교한정물화의탄생기법,종교가가지는엄숙함뒤에인체의누드화에대한과감한표현들에대한설명을한컷한컷을들여다보면옆에친절한길라잡이가이드를대동하고나만이홀로즐길수있는시간을가지는듯한착각을일으키게한다.

시간은없고보긴해야만한다면,우선이책부터섭렵하는것은어떨까?

짧고도굵직한100개의그림들소개를통해서알짜배기프라도미술관구경을하는것도그나름대로지친여행에서오는여독을풀어줄,잠시나마여유를즐기길원하는사람들이라면,후회가없을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