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중에 소수로서 살아가는자들의 이야기
영화나공상과학소설들을보거나읽을때면터무니없던장면들이곧이어현실에서상용화되고그것이없다면생활에불편함을느낄정도로인간들의편리함을추구하는경향,좀더나은과학의힘을이용한단사실엔가끔놀랄때가있다.
가장기억에남는장면중의하나가영화’마이너리티리포트’란영화에서탐크루주가보이지않는벽에자신의손을대고이리저리찾아보는장면이아직도뇌리에선명하게남아있는데,이역시인간생활의발전에따른현실에서도이루어지는모양새다.
그렇다면이런과학의발달말고도자연적으로발생되는,전인류가운데소수에해당되는사람들로서이들이특출한능력을가진자들이라면과연인류에겐행운일까?아니면두려움의존재일까?
이런문제를안고시작하는소설이다.
1980년대이후로태어나기시작한특수한능력을가진자들,일명’브릴리언스’라고불린다.
이들의능력은천차만별로사람들의비밀을꿰뚫어볼수있는자,주식시장의흐름을단번에파악할수있는남자,벽을통과해걷는여자,그리고여기에주인공인닉쿠퍼가있다.
그의장점은패턴을인식하는능력을가진자로상대방이다음에무엇을할지미리예측이가능한힘을가진것으로서정부산하특수조직인DAR(분석.대응부서’즉,DAR(TheDepartmentOfAnalysisandResponse)의원년창설멤버다.
그들이태어난지근30여년이흐른후,브릴리언트들이각계에서두각을보이는한편사회에는악인의존재로서브릴리언트들때문에정부는고심에쌓이게되고곧이어서DAR의역할은그중심점에있는기관이다.
어느날위험한바이러스를퍼트리려는브릴리언트의행방을쫓던쿠퍼는범인과연관된일에요주의중심인물로서낙인이찍힌존스미스란자가연루된것을알게되고곧이어그를추격하기에이른다.
공상소설이그렇듯여기에도보통의노멀들과특수인간인브릴리언트들이서로상대방의능력에대한사회적인불안감을뒤로하고이들을통제하려는권력의집단이나온다.
쿠퍼가진정으로자신이하는일이사회적인원활한흐름을유지하기위해여태까지해온행동이만약어떤모의의합의하에이뤄진전혀뜻밖의진실을알게된다면그는과연죄인일까?
자신의능력을부부로서유지해나가는데이겨나가지못해이혼할수밖에없었던쿠퍼란인물에대한중심적인이야기는자신의딸과도연관이있었기에자신의위험을무릅쓰고적진으로향해갈수밖에없는부성애,또한이책에서의중요한실마리를제공한다.
공권력의최상위였던자리에서반역자로낙인찍히며도망자신세로,다시그반역에대한모든진실을밝히기에자신의온힘을다해헤쳐나가는과정들이흥미와재미,그리고다음장면이어떻게나오게될지정말궁금증이일어날만큼속도감최고의책이다.
영화화되기로결정됬다고도하는데,역시헐리우드는놓치지않는구나를생각하게한다.
기존의어떤영화에서나오던장면들도익숙하게보이는장면들도있는만큼저자마커스세이키는’칼날은스스로상처를입힌다”다니엘헤이스두번죽다’에이어세번째로만나본작품이지만역시영리하단생각이든다.
다른책도그렇지만비현실적인이야기의토대위에결코비현실적이지만은않은,언젠가는오늘날의이런일들이벌어지지않을것이라고누가장담할수있을까?를생각하게하는글의장악력은확실히열혈독자팬들이라면단연코지지를할것같다.
끝났지만끝나지않은이제시작인,결말은책에서확인해보면더좋을듯하고,쿠퍼의앞날에차후작품으로서또다시만나길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