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5년 6월 3일

천국여행

천국여행 저자 미우라시온(三浦しをん) 출판사 블루엘리펀트(2015년05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방송에서접하는소식중에서유명인들의자살소식이들려올때면,자살할생각이있으면다시살결심을갖고살지~하는안타까움이들지만오죽하면그런행동밖에할수없었을까하는생각이들기도한다.

일본최초로나오키상,서점대상을동시수상한작가인미우라시온이그린인생이사랑스러워지는나무의바다,유언,첫오봉손님,꿈속의연인,작은별드라이브,SINK에이르는7편의단편을모은책을접했다.

모두공통된점은’죽음’을주제로한것이고여기엔자살이란것도들어있기에등장인물들의사연을통해과연죽음이주는영향에대한생각을해볼수가있다.

가족에충실했지만냉담한반응에한번당해보란듯이자살을계획하고자살장소로유명한곳에오게된중년의남자이야기서부터부부간의사랑과세월의흐름이가져다준서로간의오해와원망,거기에대한남편이부인에게던지는유언의내용들은실제어떤가상의일들이아닌현실어디에서나볼수있는지극히평범한사람들의사연을들여다보는듯한느낌을준다.

때론환상적인기시감에시다리는주인공의입장에서바라본죽은이와의동거생활,가족의동반자살로인한트라우마로인해삶의그어떤만남과새로운가족의계획을거부하는남자,자연사로이루어진할머니의죽음이보여주는기이할정도의죽음의시간들이일련의연상작용처럼보여준다.

개똥으로굴러도이승에사는삶이저승보단낫다는말이있듯이이책을읽다보면죽음이반드시삶에있어서명쾌한해답을제시해주지는않는단사실,제목자체가천국여행이지만책속의주인공들입장에선자신의죽음의결정과온갖겪어온풍상의잔재들을뒤로하고죽음이주는것이바로천국여행이아닐까하는느낌을받기도하지만작가자신은이를현재의삶자체가바로천국여행이아닌가하는느낌을주는글을썼기에비록자살이나각기다른죽음의형태에따른글들을통해결국은지금의삶이바로기쁨과행복을주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을들게하는책이다.

다른사람이보기에는˝왜?˝라고생각될정도의이유때문에사람들은목숨을버리기도한다.
괴로움이늘상대적인것은아니다.
혼자받아들이고방황할수밖에없는종류의괴로움을안고있다

책구절의윗글을읽으면서공감을하게되기도하지만결국이세상에살다가가는것자체가바로죽음에한발짝씩다가서는일이라고생각한다면오늘의바로이순간이정말소중하게느껴지게되는글이기도하다.

어떤미려한미사구나화려한필체는없지만나름대로의사색과깊은울림을주는책이아닌가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