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스캔들

골드스캔들 저자 장현도 출판사 새움(2015년05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식량을통제하면모든인간을통제할수있고

석유를통제하면모든산업을통제할수있고

화폐를통제하면모든국가를통제할수있다.–헨리키신저(()미국무장관

미국켄터키주에위치한포트녹스‘.이곳에는전세계에서거둬들인막대한양의황금이보관되어있다.그런데매년포트녹스의금괴입출고현황을조사.감독해야할미재무부가,무슨이유에서인지2001년부터전혀조사를하지않고있다.일각에서는포트녹스의금괴보관소가텅비어있는것이아니냐는의혹이제기되기도했다.

처음책을펼치게되면읽게되는프롤로그에해당하는글이다.

인간의생활에서가장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기준이되기도하지만그에상응하는대접이라고나할까?그것을평가하기에는공기같은존재처럼존재하는물질

금본위제의기본이되었고모든거래의기준이되지만안티달러라는또다른이름으로존재하는것으로그가치에대한평가는세계적인경제를쥐고있는나라들의이해에따라,특히미국의정책에따라그가치는항상높낮이를경험하게하는물질이다.

프롤로그의이야기의바탕을두고작가의실제몸담고일했던경험을되살려멋지게탄생한이야기는생소한경제용어와함께긴박하게돌아가는상황자체를독자들스스로가빠져들게하는매력이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의핏트레이더한서연

자신의상관인벤힐러로부터스카우트제의를받고지금의직장에서연일좋은거래성적으로관심을모으고있는한국여성이다.

그런그녀에게어느날,하워드베르너란사람이주위를맴돌게되고그녀가하는거래종목이나하고자하는계획에대한모든것을알고있다는사실,결정적으로자신이근무하고있는그린아이언의실체폭로에대해이야기를해주며자신이하고자하는일에도움을줄것을부탁받게된다.

한편다른장소인아라비아해역에서는전직네이비씰출신들로구성된강제퇴역한동료들과함께사설군사업체의직원으로서일명용병이라불리는메이슨콜먼은선박을보호하는임무를수행중,자신만빼고전원이모두몰살당하는일을당하게된다.

그것도미국의최첨단주무력무기헬기인프레데터에의해서

가까스로회생한그는누가이런일들을했는지에대한추적을하지만의뢰인의신분조차도거짓으로판명이되면서펜타곤의장교의도움을청하게되는데

마치한편의영화를보는듯한이야기전개로인해책을놓을수가없게만든작품이다.

이작가가기존에써온작품들을아직접해보지못했지만그가이런식의글들을써놓았다면모두가흥미를끌만하단생각이들정도다.(실제로영화화되는작품도있다고한다.)

경매장을방불케하는핏트레이너들의숨막히는매수,매도의현장은물론이고그들의힘을이용해금을제치고자국의달러수성을위해로비스트이자컨설팅업체를이끌되,국제적분쟁과관련된분야를파고들어감으로써이란별명으로불리는캐서린올리비에란여인의등장과그녀에게의뢰를하는정부,그런정부의요구조건을만족시키기위해,자신의또다른목적을위해필요하다면가차없이의뢰를요청한용병들의목숨은파리처럼여기는행동들을보면,실제거대한경제세계의어두운이면과그이면뒤에가려져있던실체의모습들이팩트와픽션을적절히가미함으로써어느것이진짜이고가짜인지를구분할수없게만든다.

우리나라의IMF당시겪었던금모으기운동의결과의그뒷면의이야기와정치계의이권과이를이용함으로써자신들의적정가격을웃도는수수료를챙김으로써발생되는한나라의경제를좌지우지하는사람들의약삭빠른모습들은읽는내내뭐랄말할수없는느낌을지울수가없게만든다.

금과달러의딜레마를자세하게표현한작품답게시종경제용어와실제용어들이튀어나오는것을천천히음미하면서읽는다면현재의우리가겪고있는경제의위기성과개발도상국가들을상대로앞에선선의의도움을주는행동을보이지만결국엔자신들의이권을챙기기에급급한IMF의실체,석유산유국들과미국과의관계속에서펼쳐지는금과달러의관계를쉽게이해할수있게하는책이기도하다.

한서연이나메이슨이나,결국엔거대한경제라는체스판에한낱폰에지나지않는존재로서의역할을보고있노라면재주는곰이부리되돈을가지고가는것은주인처럼철저한계산이깔린국제정세의현실이섬찟하게느껴지기도한다.

그나마위안을삼는다면이런자신의행동을조금이나마깨우치고잘못된방향으로흘러가는것을잡아보려노력하는다이먼스탠필드같은사람들이있으니다행이라면그나마다행이라고나할까?

로맨스도나올법도한관계도있을법한데저자는이런것을배제한채철저히경제적인관점에서그려놓은작품이기에한서연이마지막에한대사의여운처럼(“당신보스라는사람,그는누구죠?”)다음작품을기대하게하는,책이기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