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범죄의 온상들은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는 현실, 다만 숨을 뿐….

바퀴

바퀴벌레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2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6년 8월

책을 통해 저자가 출간한 시리즈를 통해서 주인공의 성장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책들이 있다.

거의가 대부분 성장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고 일례로 ‘빨강 머리 앤’ 시리즈를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어린 소녀에서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이런 일련의 시리즈를 접하는 기쁨도 있지만 어느 특정 캐릭터의 청춘에서부터 나이가 들게 되면서 더욱 노련해지고 자신의 삶에 대한 지친 듯한 모습 속에 독자들도 같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책,  그런  주인공들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다.

 

북유럽권의 특색 있는 소설의 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 준 해리 홀레 시리즈를 접해 본 독자라면 그동안 출간된 책들을 통해 어느 정도 해리 홀레란 캐릭터를 같은 시간대, 같은 동지로서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가 있을 터, 국내에 출간된 책들의 역행이라고 해야 하나? 바로 ‘박쥐’에 이은 두 번째 해리 홀레 시리즈인 ‘바퀴 벌레’가 출간이 됐다.

 

해리 홀레의 알코올 중독성 있는 상태에서 수사관으로 날카로운 활약을 보는 맛이 이 책에선 30대 중반의 해리를 만나게 된다.

전작인 ‘박쥐’가 호주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을 다뤘고, 여동생의 성폭행 수사를 진행하려 하던 중 여전히 그의 친구요, 유일한 낙은 술이다.

 

이제는 이름이 익숙한 볼레르와 그의 상사와의 만남이 이 책에서 그려짐으로써 독자들은 뒤의 이야기 이긴 하지만 기존에 출간된 책들을 통해 이미 그들의 관계를 짐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되는, 신선함이 넘치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오슬로가 아닌 방콕 주재 노르웨이 대사가 태국 모텔에서 등에 칼이 꽂힌 채 죽어 있는 것을 매춘하러 온 태국 여성에게 발견이 되면서 사건이 시작이 된다.

 

오슬로 현지에선 자국 내의 당파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죽은 대사의 개인적인 소아성애자란 사실이 퍼질까 봐 긍긍하던 차에 해리를 불러들임으로써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맡게 한다.

 

너무 자세한 내막을 알려고도 하지 말고 그저 양국 간의 좋은 것이 좋은 것이란 뉘앙스를 풍기는 고위층의 언질에 태국으로 날아간 해리-

그곳에서 혼혈인 리즈 형사와 태국인 수사관들과 함께 사건의 내막을 파헤치면서 자신도 모르게 깊은 곳으로 발을 담그게 된 해리는 이 사건의 뒤 실체와 내막에 얽힌 일들의 연관 고리를 파헤치면서 지금까지 해리 홀레란 인물이 왜 망가진 인간의 삶을 살게 되는지에 대한 배경을 설명해 준다.

 

양파처럼 한 꺼풀 벗기면 그 안에 또 다른 전혀 다른 진실이 숨어 있고 그 안에 담긴 사실들을 파헤쳐 가면서 알게 된 개인들마다 간직한 비밀들, 탐욕을 통해 범죄의 온상을 알게 되는 과정들이 마치 바퀴벌레를 연상시키듯 음침한 구석에서 모습은 보이진 않고 서서히 조여 오는 범인의 치밀한 범죄행위와 맞닿아 있는 설정이 기가 막히게 그려진다.

 

바퀴1

 

죽여도 결코  그 자체의 뿌리는 죽어지지 않는 바퀴벌레의 존재처럼 범죄는  한순간에 없어지지 않는다는 사실, 그저 숨쉬기만 고를 뿐, 숨을 곳을 택해 때가 오면 인간의 욕심과 이기심이 맞물릴 때 이를 저지하려는 자와 이를 이용하려는 자들의 숨 막힘만 진행될 뿐이란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찌는 듯한 숨 막히는 더위와 매춘, 마약이 벌어지는  방콕의 묘사와 함께 초년의 해리 홀레의 치밀함을 가장했다고는 하지만 실수 한 번으로 여러 명이 피해를 입게 될 수밖에 없었던 경험 부족의 해리를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전작들처럼 가독성이 상당히 좋으며 책을 읽는 순간 무더위와 함께 하는 해리 홀레의 만남이 여전히 흥분을 쉽사리 삭이지 못하게 하는 책이다.

 

범인이 전혀 예상치 못한 인물로 드러나기에  더욱 재미를 주는 책이기도 하므로 읽으면서 맞혀보는 재미도 쏠쏠할 듯~

 

책장을 둘러보니 그동안 해리 홀레 시리즈를 국내에서 출간된 순서부터 꽃아 두고 있는데, 이 기회에 저자가 출간한  순서대로 바꿔야 할 듯 싶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