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에 대하여…..그녀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까?

악녀

악녀에 대하여
아리요시 사와코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2월

읽으면서 이렇게 혼란스럽게 읽히는 책은  오래간만에 접해본다.

출간 연도가 1970년도라고 했고, 뒤이어서 드라마가 두 번씩이나 다시 새롭게 방영이 되었다고 하는데서 알 수 있듯이 소재면에서 무척 신선하게 다가왔고 우리 실제 생활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도 있는 가능성에 대한  염두를 두었다는 점에서 작가의 의식이 상당히 앞서 나갔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전체적인 구성으로 본다면 르포 취재 형식의 인터뷰를 취하고 있는, 한 여성의 죽음에 대한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를 궁금하게 여기는 진행 방식이 눈길을 끈다.

 

화창한 어느 날, 도쿄 빌딩가 뒷골목에 유명인사로 회자되고 있는 한 여류사업가가  새빨간 꽃 한 송이가 떨어진 듯한 모습으로 추락하여 죽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그녀의 이름은 ‘사업의 여왕’ 도미노코지 기미코 라 불리는 여성이며, 왜 그녀가 이렇게 죽었는지에 대해 자살인지, 타살인지에 대한 죽음을 다루기 위해 주간지에 글을 쓰는 소설가가 그녀를 알고 있거나 관계를 맺고 있는 27명을 방문하여 취재하는 방식으로 이어진다.

 

어릴 때의 이름을 과감히 고쳐서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여인, 실제 40대 중반이지만 나이마저 속이고 그 속인 나이를 믿을 만큼의 아름다움과 창백함을 지닌 여인,,,,,

 

그녀를 대했던 사람들의 내용을 독자들은 인터뷰를 통해서 생생하다는 표현으로 느낄 수가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나긋나긋하고 조용한 목소리, 사람을 믿고 보는 그녀만의 사업방식 스타일, 아들 둘을 둔 채 홀로 일어서기까지의 온갖 역경을 딛고 지금은 번듯한 사업체 여러 개를 갖고 있는 여성 사업가로 알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반면에 진짜 보석을 가로채고 가짜 보석으로 대체해 팔아먹는 수법, 부기와 세금 관계를 공부해 부동산의 매입과 매도를 하면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부를 축적했다는 사실, 한편에선 전혀 그런 얘기는 있을 수도 없다는 듯한 사람들의 한결같은 반응인 천생 여자이고 몰락한 귀족 가문 출신의 자제 같다는 인상을 풍기는 식의 행동과 말투, 그리고 결코 피해를 주지 않았다는 식의 내용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과연 그녀의 정체는 진실로 악녀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없게 만든다.

 

정밀한 퍼즐 조각처럼 맞춰지면서도 끝내 그녀의 죽음이 자살인지, 타살인 지조 차도 헷갈리게 하는 가운데 정작 독자들은 읽으면서 여주인공을 통해 우리가 과연 어떤 타인에 대해 말할 때 그 말하는 기준점이란 것이 공정하고 확고한 판단 기준점이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조차도 혼동을 일으킨다.

 

같은 경우를 당한 경우라도 두 아들의 경우, 인터뷰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각자가 처해 있는 위치와 당시의 상황들이 다르기 때문에 엄마에 대해서 말하는 부분조차도 다른데, 하물며 가족이 아닌 타인들은 더 말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를 물어보게 된다.

 

악녀의 기준점?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인 2차 대전이 끝난 후의 일본의 5~70년대 모습은 우리나라의 양반이란 신분제도가 몰락하면서 신분의 변화를 겪게 되었듯이 일본 또한 이 시대의 격동기는 신분제가 폐지되어 귀족들이 몰락해 가는 모습, 졸부의 탄생, 그 가운데 여주인공처럼 자신의 일생을 개척해 살아가는 모습들이 보이는 시절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과연 여주인공처럼 자신의 인생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행해 온 일련의 일들이 악녀로만 비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 된다.

 

타인들에게 자신의 출생을 속이고(이마저도 정말 진실을 무엇인지도 헷갈리게 만든다.) 결혼 사실도 속이면서 사업을 일군 도미노코지 기미코-

 

과연 그녀는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악녀일까?, 아니면 적어도 험난한 세상에 살아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룬 일들을 통해 입지전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마저도 확실한 기준이 없다는 점에서 타인들이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는 그 어떤 인물에 대해 우리들은 얼마나 진실되게 그 사람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 아닌가 싶다.

 

치밀한 정교한 구성이 지금 읽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 만큼 맞불리는 부분들이 재미와 허를 찌르는 발상의 전개, 뭣보다 그녀의 죄라면, 단 하나…

 

-나는 죄가 없어요. 그저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을 추구했을 뿐이랍니다.

 

이 말을 한 것 밖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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