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안 나이트

아라비안나이트 아라비안 나이트 – 천일야화 현대지성 클래식 8
작자 미상 지음, 르네 불 그림, 윤후남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7월

요즘 영화 ‘알라딘’이 인기다.

이미 본 사람들도 있겠지만 다시봐도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한 회상에 젖어 들게되는 이야기는 지루함을 모르게 한다.

 

어린 시절 전집형태로 들어간 책 중에서 반드시 있는 책중에 하나가 바로 아라비안 나이트,  다른 이름으로는 ‘천일야화’란 제목을 달고 출간되기도 한 책이다.

 

아내의 배신으로 인해 여자를 믿지 않는 왕이 새롭게 아내로 맞이한 여인을 하룻밤 자고 난뒤에 사형시켜버리는 내막을 시작으로 긴 장정의 이야기로 돌입하는 전래동화처럼 여겨지는 고전 중에 고전을 다시 읽어봤다.

 

피겨의 여왕으로 불리는 김연아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춤추던 테마곡의 제목인 세헤라자드는 이런 왕의 행동을 자신만의 능력으로 사로잡고자 스스로 왕비가 되길 아버지인 재상에게 청하면서 재미난 이야기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책의 구성은 많은 이야기 중에서 이미 알려진 이야기인 알라딘과 요술램프,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 신밧드의 모험이 주된 이야기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선별해서 고른 총 26편의 이야기는 여전히 동심의 세계로 이끌면서 특히 우리가 알고 있던 알라딘의 모습과 국적이 다르다는 점이다.

처음에 읽을 때는 중국인이란 설정이 재미를 주기 위해 다른 모습으로 보인 것처럼 여겨졌으나 사실은 어릴 적 알고 있었던 알라딘의 모습은 잘못된 캐릭터란 사실을 알게해 준다.

 

여기엔 또 하나 지니 요정이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이며 알라딘이 결혼하기 위한 과정 중에 엄마의 활약이 보인 점, 그렇다면 이미 우리가 익숙해있던 알라딘은 이미 그 알라딘이 아니기에 새로운 모습의 알라딘을 보는 것도 참신함을 느끼게 한다.

 

천일동안 이어진 이야기의 끝은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이야기 곳곳에 숨어있는 교훈을 담은 이야기의 구성은 고금을 막론하고 여전히 그 진실성은 이어진다는 사실, 특히 이야기 곳곳에 담긴 삽화를 곁들인 구성은 읽는 재미를 주는 또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아라비안 나이트합체

 

어린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여전히 읽어도 읽어도 지루함을 모르는 천일야화의 세계, 바로 지금 그 세계속으로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