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인문학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 경제학은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박정호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2월

경제학과는 친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책과도 가깝지가 않다.

하지만 요즘은 굳이 분야를 구분하지 않는 학문의 세계가 주 흐름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제학과 인문이란 분야를 접할 수가 있는 책들이 많아졌다.

 

이 책의 저자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경제 강의’로 유명한 저자 박정호 박사다.

일상에서 흔히 지나칠 수 있는 부분들을 경제와 인문이란 학문으로 접목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생각 외로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책의 내용들은 역사, 문학, 예술, 심리, 문화, 과학, 정치, 사회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펼쳐 보이며 경제학적인 면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인간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 잡은 화폐의 등장이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변모시켰는지부터 역사에 관한 관점을 경제학적인 면으로 풀어서 본 부분들은 상식 외에 지식을 한층 쌓는 느낌을 준다.

 

일례로 고대 국가의 순장제도를 고고학적인 면에서 생각되던 지식들이 경제학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왕이 자신의 약한 신변보호를 위해 생각해낸 시스템이란 글엔 새롭게 다가설 수 있는 이야기였다.

 

이 외에도 로마제국이 고국의 병사들을 전쟁에서 잃은 포로란 신세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돌아오게 한 점은 두고두고 그들의 사기와 충성심을 더욱 올리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처럼 책 속에는 고대부터 이미 알고 있는 역사적인 사실들을 다시 경제적인 면에서 들여다봄으로써 어렵다고만 느껴졌던 경제학의 세계를 친밀감 있게 다가서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두 분야의 컬래버레이션처럼 다뤄진 내용이라면 경제에 문외한이거나 인문학이 주는 딱딱함에서 벗어나 좀 더 두 학문을 가까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