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일곱개의회의 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회사는 어디나 똑같아.˝
핫카쿠가 단언했다. ˝기대하면 배신당하지. 대신 기대하지 않으면 배신당하는 일도 없어. 나는 그걸 깨달은 거야. 그랬더니 희한한 일이 일어나더군. 그때까지는 그저 힘들고 괴롭기만 했던 회사가 아주 편안한 곳으로 보이더라고, 출세하려 하고 회사나 상사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 하니까 괴로운 거지. 월급쟁이의 삶은 한 가지가 아니야. 여러 가지 삶의 방식이 있는 게 좋지. 나는 만년 계장에 출셋길이 막힌 월급쟁이야. 하지만 나는 자유롭게 살아왔어. 출세라는 인센티브를 외면해버리면 이렇게 편안한 장사도 없지.˝ -p47

 

 

사회생활을 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다.

 

학창시절과는 또 다른 인간관계는 회사차원의 이익과 개인적인 삶과 함께 공생을 도모하는 것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뭣보다 이  두 가지의 모든 것을 충족시키면서 생활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로 이미 독자들에게 샐러리맨의 생활을 그린 이야기로 인상을 남긴 저자의 신작이다.

 

책 제목인 ‘일곱 개의 회의’가 우리나라에선 「내부 고발자들 : 월급쟁이의 전쟁」이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다.

 

일본에서는 이미 신드롬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끄는 작가의 이 작품은 한자와 나오키처럼 회사의 생활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대기업 소닉의 자회사이자 중견기업인 도쿄겐덴에서 벌어진 미스터리를 각기 다른 위치에 선 주인공들의 시점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는 처음부터 눈길을 끈다.

 

주택설비와 용품, 대표적인 생활 의자와 항공기, 열차의 의자를 납품하고 있는 이 기업의 첫 장면은 깐깐한 회의 장면부터 시작된다.

 

상사가 어떤 인성과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그 밑의 직원들의 행동양식도 변하게 마련이지만 까다로운 상사를 만난다면 일에 있어서 할당량 채우기와 영업 전선에서의 성취율에 대한 압박감은 크게 다가온다.

 

영업 1부의 과장 사카도와 영업 2부의 하라시마 과장의 상반된 실적을 두고 공개된 자리에서 면박을 당하는 장면도 그렇고 이에 쩔쩔매는 부하된 입장의 히라시마가 당하는 고통은 실감 있게 그려진다.

 

어느날 핫카쿠라 불리는 만년 계장 야스미가 사카도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며 고발을 하게 되고 이후 사카도는 인사부로 대기 발령을 받으며 영업 1부의 과장은 하라시마로 바뀐다.

 

그런데 문제는 직장 내 괴롭힘 때문에 대한 처신 결과가 너무 심하다는 것, 이후 히라시마 과장은 영업 1부로 옮기면서 사카도가 했던 하청업체까지 바꾸게 되는데…

 

책의 구성은 회사 내의 각기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자라 온 환경과 회사 내에서 발생한 미스터리가 연계되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서로 다양한 위치에선 사람들은 나중에 서로 연관이 되면서 흐름을 이어가기에 이들이 행보와 대사들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회사에서  각자가 지닌 업무와 그의 상사들, 내부고발이란 주제를 다룬 이 책은 하나의 작은 부품이 어떻게 커다란 회오리로 되돌아오는지, 이를 리콜해야만 할 것인지, 묵인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충돌을 그린다.

 

어떻게 보면 회사도 하나의 장사를 하는 곳이다.

장사의 기본 마인드를 어떻게 갖고 하느냐에 따라 고객을 대하는 자세도 달라지게 마련, 그런 의미에서 회사 안에 나란 존재감은 과연 어떤 위치에 있는 것인지, 새겨볼 만하다.

 

 

일곱개대사

 

원가를 절감하여 회사의 이익을 증대하려는 사측의 입장, 그런 입장에서 세일즈맨으로서 겪은 애환들이 내부고발이란 큰 문제에 부딪혔을 때의 옳은 결단은 어떤 방향으로 키를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던진다.

 
소설 속처럼 다뤄지는 회사  존속에 따라 자신의 설 자리도 결정된다는 절실함,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가 십분 공감할 부분들이 많은 대사들, 가장이자 부모의 자식이란 위치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은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은 준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