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에게

살인자에게서명

살인자에게 – 김선미 장편소설
김선미 지음 / 연담L / 2020년 2월

CJ ENM과 카카오페이지가 주최한 ‘제3회 추 미스(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 공모전(2019)’에서 우수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미 많은 호응을 얻고 있었던 작품이었기에, 더군다나 오랜만에 접해 본 한국문학 추리 미스터리라 궁금했다.

 

 

10년 전 사업 실패로 인해 동반자살을 결심한 한 아버지가 있다.

아내와 아들 둘, 그리고 자신마저 생을 끊으려 했지만 실패, 아내만 죽고 자신은 10년형을 받는다.

큰아들은 또 다른 누명으로 인해 헤어지게 되고 할머니와 작은 아들만 살게 된 풍비박살난 집-

 

그런 그 집에 아버지가 복역을 마치고 집으로 오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서먹서먹한 감정을 지닌 채 모두 모인 가족들, 성묘들 다녀오면서 작은 아들의 학급 반장이 시체로 발견되는 사건이 벌어지게 되고 아버지가 신고를 했지만 전력이 있는 만큼 경찰의 용의자 수사 선상에 오르게 된다.

 

책은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 범인이 누구인지가 밝혀지기까지 총 5일간의 일들을 큰아들, 작은 아들, 아버지의 시선으로 담아낸다.

 

각기 다른 상황에서 바라본 그들의 진실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얼마나 실 생활이 참혹하고 견디기 어려웠으면 동반 자살이란 것을 결심할까? 하는 사회적인 이슈는 이슈에만 그칠 것이 아닌 정작 죽으려고 결심한 사람 외에 자신의 분신이자 자식이란 것 하나만으로 동반자살을 하게 만든 부모의 입장을 물어보게 된다.

 

생활고에 시달리거나 빚을 감당하기 어려워서… 이런 동반 자살 소식의 원인을 접할 때면 아무것도 모른 채 부모의 의지에 따라 생을 저버린 어린 생명들에 대한 삶에 대한 권리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에 대한 많은 생각을 던지게 하는데, 이 책 속에 담긴 내용들은 읽으면서 좀체 손을 놓지 못하게 하는 긴장감이 몰입도를 높인다.

 

 

제목에서 오는 ‘살인자에게’는 그래서 더욱 많은 것을 시사한다.

 

서로 다른 비밀을 품고 있는 사람들의 사연,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한 부분들이 더욱 가슴에 와 닿는 책이었다.

 

– 오죽했으면 같이 죽으려고 했을까, 라는 동정에 앞서 이 세상의 어떤 부모도 자식의 생명과 기회를 빼앗을 권리가 없다는 걸 인지했으면 한다. 그리고 벼랑 끝에 내몰린 부모에게 부디 사회가 안전망이 되어주어 그들이 진 무거운 절망이 희망으로 변하길 간절히 바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