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개자리

사냥개자리사냥개자리 빌리암 비스팅 시리즈
예른 리르 호르스트 지음, 이동윤 옮김 / 엘릭시르 / 2019년 10월

유리 열쇠상, 마르틴 베크상 수상작가인 예른 리르 호르스트의 작품이다.

 

자신의 정직한 신념 하나로 경찰 생활을 하던 한 경찰관이 조작된  진실을 다시 파헤쳐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롭다.

 

만일 이 모든 것을 뒤집는 일이 실제 발생한다면 당시의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함께 억울하게 옥살이를 한 사람은 어떤 위로와 위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는 이야기는 북유럽 소설만의 특징을 살려 재미를 준다.

 

17년 전 한 여자를 납치 감금한 뒤 살해한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루돌프 하글룬은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지만 증거가 나옴으로써 결국 수감이 된다.

 

하지만 이후에도 끊임없이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그, 당시 그의 주장대로 목격자가 있었다는 정황이 다시 밝혀지면서 이 사건의 진짜 범인은 누구인지, 도대체 누가 이런 가짜 증거조작을 했는지에 대한 책망과 해결은 결국 이 사건을 담당해서 일약 유명한 형사로 알려진 비스팅에게로 눈길이 쏠린다.

 

결국 자신의 결백한 행동과 그동안 경찰로서 지켜온 양심 앞에 부끄럼이 없었지만 증거조작으로 나온 이 사건의 범인 몰아가기는 결국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윗선의 지시로 정직 상태가 된다.

 

하지만 결코 물러설 수없었던 비스팅은 이후 기자이자 누구보다 이 사건에 대한 취재와 조사를 통해 공조수사를 벌인 딸 리네의 활약으로 진실에 접근하게 된다.

 

저자의 실제 경험담을 통해 경찰관으로서의 책임감과 경험담, 사건의 수사를 통해 범인 색출에 노력하는 과정들, 그 와중에 범인을 잡아야만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는 경찰들의 세계를 그린 이 책은 마치 사냥개가 범인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 오로지 한 곳에 목적만 둔 채 그것을 둘러싼 주위의 다른 것에는 신경을 끈 채 사냥을 하는 그 모습 자체를 연상시킨다.

 

 

과거의 사건에 이어 현재 다른 사건이 벌어지고 이는 곧 과거와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수사까지,  과연 루돌프 하글룬는 죄가 없는 사람일까?를 묻게 되는 과정이 추리의 맛을 제대로 살린다.

 

조작된 과거의 진실을 향해 사실을 밝혀내려는 비스팅에 대한 매력과 딸의 활약, 연이어 이어지는 글의 흐름이 지루함을 모르게 한 책이다.

 

시리즈인 만큼 다른 책 출간을 기대해보게 한다.

최후의 만찬

최후만찬최후의 만찬 – 제9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서철원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9월

제9회 혼불문학상으로 선정된 작품인 ‘최후의 만찬’이다.

 

책 표지에도 나오는 너무나 유명한 그림인 최후의 만찬은 이 책의 제목과 같으면서도 우리나라의 천주교에 대한 도래와 이를 믿음으로써 박해를 당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함께 그리고 있다.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은 천주교를 믿고 조상의 제사를 거부한 윤지충과 권상연에 대한 처형부터 시작이 된다.

 

정조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이 책의 당시 분위기는 같은 당파로서 서학에 대한 이견을 대두로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있기 위한 정치적인 압박과 그 외의 등장인물들에 의해 흐름을 이어나간다.

 

이렇게 본다면 단순한 역사소설로써도 충분한 소재의 요소로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지만 여기에 덧붙이자면 좀 더 깊이가 있은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란 생각을 하게 한다.

 

타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스토리 상의 단순성 위에 죽은 이들이 가지고 있던 한 장의 그림인 ‘최후의 만찬’을 두고 이탈리아까지 범위를 넓혀나간다.

 

정조, 김홍도, 홍대용, 약용, 도양, 박해무, 최무영 , 장영실에 이르기까지 이 책에서 보인 전방위적인 철학적인 내용들과 대화들은 한 편의 역사 소설이자 그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인식을 엿보게 함과 동시에 정조 이후에 서서히 저물어가기 시작하는 조선의 훗날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까움마저 준다.

 

서양의 문물을 함께 받아들이면서 서학을 통해 점차 깨달아가는 만인평등, 그전까지는 왕이 최고의 우선순위였으나 이보다 더 높은 위의 신의 존재를 믿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벌어지는 조선의 근간에 대한 염려를 두고 피를 부르는 행동들은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들, 특히 ‘최후의 만찬’이란 그림을 통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장영실의 이야기는 조선과 이탈리아를 오고 가면서 반경을 넓히는 폭넓은 이야기의 장으로 독자들을 이끈다.

 

 

술술 읽히는 문장들은 아니었지만 한 문장을 읽을 때마다 곱씹게 되는 맥락들, 그 안에서 선과 악, 죽음과 생에 대한 이야기를 서학과 그림을 통해 그려낸 저자의 이 책은 다른 역사소설과는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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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혹한 세상을 만났으니 해보다 달이 그리울 것이다. 마음에서 해를 지우면 달마저 마음에서 사라진다. 마음의 해달로 세상의 선악을 나누지 마라.” – p.98

 

 

굳은 믿음 하나로 모든 것을 짊어지고 죽음을 마다하지 않았던 그들, 심사평처럼 저자의 아름다운 문장을 천천히 곱씹어 되새기며 읽어볼 책이다.

 

내가 제일 사랑하는 우리

내가제일사랑하는

내가 제일 사랑하는 우리
미사 지음, 최정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9월

대만의 작품들을 접하는 기회가 있었던 부분들이 다양한 분야에 있었지만 청춘 로맨스를  읽게 된 기회는 남다르게 다가온다.

 

지금도 꾸준히 인기가 있는 청춘물을 다룬 이야기들, 특히 한창 감수성이 예민하고 행동 하나하나에 모든 것에 뜻을 내포하고 살아가는 학생들의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은 다른 작품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전해준다.

 

이미 대만에서 인기를 훌쩍 넘어버린 것을 증명했다는 것을 실감이 났던 만큼  그동안 읽었던 이런 류의 문학을 다른 감동으로 받아들여지게 했다.

 

어릴 적 동화책 중에 제목은 기억이 안 나지만  무척 재밌게 읽었던 책이 생각난다.

초등학교 남자 쌍둥이 일들을 그린 이야기로 부모조차도 때론 혼동이 올 정도의 판박이 쌍둥이들의 좌충우돌을 그린 내용들인데 특히  학교 내에서 벌어진 서로 반을 바꿔가며 등교해 벌어진 일들이 무척 인상 깊게 다가왔었다.

 

이 책의 등장인물도 쌍둥이가 등장한다.

 

주인공 쌍둥이 자매 모나와 모디는 진학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배탈 사건으로 인해 모디 혼자만 사립교 뤼인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일명 귀족학교라 불리는 학교,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쌍둥이들은 자신의 학교 생활에 적응해 가던 중 서로가 자신이 다니던 학교를 바꿔서 등교하게 된다.

 

소심하면서 조용한 성격을 가진 모디를 대신해 활발한 성격을 지닌 모나, 모나의 행동과 말은  한순간에 모디의 학교 생활을  전혀  예상 밖의 일들로 진행하게 만드는데….

 

문득 드라마 상속자들이  생각나기도 한 작품이다.

조폭의 아들이란 소문을 지닌 모디의 옆자리에 앉은 남학생 지웨이칭의 관계와 자신의 속을 터놓고 지내는 온라인 상의 친구의 존재도 놀랐지만 이 둘을 중심으로 엮인 다양한 인물들의 조화와 심쿵한 감정을 느끼는 감정선들을 잘 표현해 놓고 있다.

 

모디와 모나의 시점으로 번갈아가며 나오는 내용은 후반부에 갈수록 전혀 예기치 못한 3년 전의 사건으로 인한 아픔들, 그리고 반전의 이야기들이 가슴 아프고 안타깝게 다가오게 만든다.

 

처음엔 청소년들의 상큼한 로맨스를 느껴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전체적으로 그 모든 이야기들이 모아지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강한 인상을 남기는 후반부는 성장소설이자 행복, 사랑, 가족애를 모두 생각해보게 한 작품이었다.

 

 

특정 나라를 구분 지을 수없는 모든 인간들의 공통적인 성장의 기로에 선 그 때를 회상하며 읽어볼 수 있는 책,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해 본다.

 

 

줄리언 반스의 사적인 미술 산책

아주사적인미술산책  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이쯤 되면 전방위 작가라고, 만능 탤런트란 명칭이 어울리지 싶다.

 

 

결코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그러면서도 책이 출간되면 놓치고 싶지 않은 작가 중의 한 사람, 그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는 어렵게 느껴지는 문장들의 문맥 속에 숨어있는 글의 힘과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한 장르에 속해 있지 않는 다재다능한 그의 필력 앞에선 어쩔 수없이 읽어보고 싶게 만든다.

 

전 출간 작은 요리에 대한 나름대로의 에세이였다면 이번엔 미술분야다.

흔히 미술관 관람을 어렵다고, 예술을 사랑하고 어느 한 분야에 속해 있는 예술인을 사랑해 그 사람의 예술작품을 통해 그가 드러내 놓고자 하는 마음을 느껴보는 시간은 사실 어렵게 느껴진다.

 

단 시간에 알아가는 것도 아니고 꾸준한 자신의 예술에 대한 열정과 집요한 공부와 노력이 있어야 작품을 대할 때 어느 정도 기본기는 갖추었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저자의 이번 작품을 대할 때가 그랬다.

 

이 책은  1989년부터 2013년에 걸쳐 영국의 미술 전문잡지 <현대 화가>를 비롯한 유명 잡지에 실린 에세이를 추려서 출간한 책이라고 한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저자의 직업의식을 투영하듯 그림을 보고 그 그림이 탄생하기까지 화가는 어떤 배경과 사연을 담았는지 저자의 독특한 시선과 자료 수집에 힘입은 글로 인해  힘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가 아니고 그저 그림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동안 이런 분야의 책 출간이 되면 그림 속에 담긴 화가의 일생과 당시의 화가들의 색채 유행 흐름이나 지금의 예술의 한 명칭을 상징하는 이름을 얻었던 주류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었다면 이 책은  유명인도 나오지만 익히 익숙하지 않은 예술가들의 작품을 저자만의 감성으로 글을 구성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사적인미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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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베르는 한 예술 형식을 다른 예술 형식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명화는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믿었다. 브라크는 우리가 그림 앞에서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아야 이상적인 경지에 도달하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런 경지에 이르기란 요원한 노릇이다. 우리는 뭐든 설명하고, 의견을 내고, 논쟁하기 좋아하는 구제 불능 언어의 동물이기 때문이다. 그림 앞에 서면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재잘거린다. -P. 16

 

 

 

 

 

훌륭한 예술품들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그 빛을 발한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 유행했던 흐름들을 다른 시대에 비쳐 견준다는 것은 어쩌면 플로베르가 말한 대목처럼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맞는 말인지도 모른다.

그만큼 예술을 다루는 사람들의 감정과 당시의 컨디션, 색채의 선택과 함께 우리가 지금까지 영원한 불멸의 작품이라고 말하는 것들,  모든  예술들이 저자만의 글로 인해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사적인미술2

 

 

알수록 더욱 알 수 없다는 한계를 만드는 분야들, 특히 이런 예술 감각의 색채 향연이라고 할 수 있는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나름대로 소설처럼 여겨지며 읽을 수 있는 책, 미술을 다룬 느낌으로 접해보고 싶다면 이 책의 읽어보길 권한다.

잔혹한 어머니의 날

잔혹한어머니의날표지잔혹한 어머니의 날 1 .2 타우누스 시리즈 9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9년 10월

어떤 시리즈물의 시작을 기점으로 주인공들의 삶의 변화를 함께 느끼며 읽는 느낌은 매번 새로운 인생의 한 단면을 보는 듯한 공감을 일으키는데 이 책의 시리즈 또한 예외는 아니다.

 

전 편작인  8번째 작품,  ‘여우가 잠든 숲’이 보텐슈타인 반장의 이댜기를 다룬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피아의 개인적인 가족사와 함께 사회적인 문제를 드러낸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한때는 수녀원이었던 장소를 개조해 대저택으로 변한 곳에서 84세의 테오도르 라인펜라트라는 노인이 사망한 채로 발견이 된다.

 

타살일 수도 있고 자연사일 수도 있는 형태의 죽은 시체, 그가 아끼던 개는 뒷마당 견사에서 묶인 채 거의 탈수 상태로 있는데, 처음에는 무심코 봤던 개의 옆에 있던 뼈는 알고 보니 인간의 뼈임이 밝혀진다.

 

노인의 부인은 이미 20여 년 전에 행방불명 상태로 거의 죽은 사람처럼 여겨지고 있는 가운데 노인이 죽인 사람들일까? 아니면 제3의 다른 인물들이 범한 행동일까?

 

죽은 노인의 주위를 조사하던 피아와 보텐슈타인 형사는 노인 부부가 보육원에서 문제가 많은 아이들을 데려다 키워왔음을, 그들 가운데는 꾸준히 노인의 집을 방문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내며 그들을 중심으로 사건에 접근하게 된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미혼모라는 이름을 가지며 살아가기란 쉽지만은 않다.

 

더군다나 노인이 양육했던 아이들의 출생연도를 생각해 보면 이젠 장년층의 연령이 대부분인 바, 독일 또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여인으로서는 엄마란 타이틀이 짐에 부친 부분들이 많았던 듯하다.

 

 

– 여러 가지 이유가 있죠.

예를 들면 파트너와의 문제, 사회적 궁핍, 정신적으로 감당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요. 아이 아버지에게서 버림받은 경우가 대다수죠. 과거에는 집안의 압박이 컸습니다. 임신한 미혼 여성들은 부모에 의해 강제로 보육원에서 출산하고 아이를 입양 보냈습니다

 

 

 

가족으로부터의 권유, 자신의 어린 나이에 부딪친 아이의 출생, 그 모든 것을 포기하고 보육원에 보내는 심정들, 여기에 언젠가는 자신을 데려오겠다는 약속 그 믿음 하나로 버틴 아이들의 무너지는 희망들, 이를 이용해 철저히 아이들의 마음을 조정하며 학대와 냉대를 반복하며 키워낸 노인 부부의 극악한 행동들은 과연 누가 이런 살인을 서슴지 않고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발견된 뼈의 주인공들의 공통점인 어머니 날을 전후해 살해된 점은 이 책의 제목에서 시사하는 것처럼 안타깝고 참혹한 심정이 앞서게 만든다.

 

사회적인 제도의 허점과 뭇시선들의 냉대함, 그 속에서 아무런 잘못도 없이 태어난 아이들의 존재가 어떻게 성장하고 자랐는지, 어떤 생각으로 하루를 버텨내며 살아갔는지를 알게 하는 과정을 통해 이기적인 어른들의 잘못된 행태임을 고발한다.

 

여기에 피아의 가족사를 포함한 다른 이야기가 점차 한 군데로 모아지면서 또 다른 반전의 사실이 드러난 부분들 또한 재미를 배가 시킨다.

 

스릴의 맛은 여전히 반전이란 것이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는 만큼 저자가 다음 작품에선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갈지  기다려진다.

아로미키친의 한끼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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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로미키친의 한끼밥상
서세연 지음 / 경향BP / 2019년 6월

인기 인스타 그래머인 저자의 레시피 모음 책이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나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들,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대에 걸맞은 안성맞춤의 책이란 생각이 든다.

 

다이어트라고 한다면 일단 먹는 것에 대한 식이조절과 운동 병행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에 옮기기란 쉽지만은 않다.

 

특히 음식이 주는 유혹들은 뿌리치기가 어려운데 이 책을 통해서 실천해본다면 얼마든지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압박감이 상당히 없어질 듯하다.

 

가장 기본적인 육수 만들기부터 제철 음식에 맞는 음식 조리법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먹은 수 있는 것이라 접근하는 데에 부담감이 없다.

 

 

책의 구성은 크게 7장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 장마다 세부적인 요리들이 6개 이상 씩, 그리고 별미 소개도 들어 있어 사진만 봐도 군침이 돈다

 

한끼1

 

한끼2

 

육식과 조류를 이용한 음식, 생선과의 조화가 잘 어울리는 반찬들, 어떤 것들은 반찬이 필요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라 가장 눈길을 끌었다.

 

매끼마다 무얼 먹지?라는 걱정에서 벗어나고픈 마음,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면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 소개는 각 파트마다 어려운 것들이 없어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작심 삼일로 그치는 일이 다반사인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라면 더욱 관심을 갖고 해 볼 만한 음식들 소개가 들어있어 좋다.

 

아번 기회에 영양까지 고려한 음식,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면서도 풍부한 모든 것들이 들어있는 음식  만들기에 도전해 보면 어떨까?

 

 

음식 경제사

음식경제표지 음식 경제사 – 음식이 만든 인류의 역사
권은중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9월

저자의 책을 처음 접한 것이 ‘독학 파스타’였다.

 

독학파스타

 

음식에 관심이 많고 직접 해보는 것을 토대로 낸 파스타의 세계는 참신하단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에 다시 만난 책도 역시 음식에 관련된 이야기다.

 

인간이 살아가는 즐거움 중에 한 가지는 먹는 것이다.

 

살기 위해 생존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이보다 범위를 넓혀가면 먹는다는 행위의 즐거움은 또 다른 차원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들 역사에 대해 말할 때 다양한 분야를 통해 다뤄진다.

인간의 태동부터 지금까지 거쳐오는 여러 획기적인 발전사를 통해 이를 증명하고 나름대로 그에 대한 내용들은 고개를 끄덕여지게 하는데 이 책은 음식을 통한 경제 이야기를 다룬다.

 

그렇다고 딱딱한 이야기가 아닌 친근하고 가장 기본적인 음식부터 시작해서 점차 발전해가는 역사란 틀에 어떻게 인간들이 발전하고 이루어왔는지를 경제에 접목해 주목을 끈다.

 

동양과 서양의 기본적인 주 식량의 대상인 쌀과 밀, 보리, 옥수수에 걸친 이야기를 서두로 동, 서양의 역사의 기본적인 틀이 어떻게 다르며 이는 곧 유럽이라는 서양이 동양의 발전을 넘어서 세계 패권을 장악하게 됐는지의 과정, 척박한 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근본적인 먹을거리에 대한 사활이 걸렸던 서양의 역사가 결국은 보다 나은 생활의 발전, 경제로 이어짐의 진행을 보여준다.

 

중세의 암흑시대에 먹을거리의 사활을 이어주던 맥주의 탄생과 수도원의 수도사 활약, 종교의 이야기, 청어, 설탕, 후추, 쇠고기, 맥도널드와 코카콜라에 이르는 전체적인 서양의 역사와 미국의 패권 장악, 그리고 파생상품과 GMO식품에 대한 이야기는 경종의 의미와 함께 보다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느끼게 해주는 대목이다.

 

경제사3

 

무심코 넘어가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들이 세계의 역사와 맞물리면서 어떻게 변화되고 이어지고 있는지를 쉽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 저자의 음식에 대한 사랑 이야기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독학 파스타를 출간했던 시절의 꿈이 이탈리아 유학이었는데, 실제 이 책의 앞면 저자의 설명을 보니 꿈을 이루고 있는 중이었다.)

 

우먼 인 윈도

우먼인윈도

우먼 인 윈도 모중석 스릴러 클럽 47
A. J. 핀 지음, 부선희 옮김 / 비채 / 2019년 9월

기억이란 것에 대해 어디까지가 진실로 본 것이며 기억되는 차원에서 확신할 수 있는 것일까?

 

종종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같은 것을 보고 느꼈던 부분들을 얘기할 때 지인들과 다른 기억으로 인해 이견을 나눈 적이 있다.

 

분명 나가 기억하고 있는 것이 확실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타인은 그와는 다른 시각으로 봤다는 이견 앞에서는 나 자신의 기억을 의심하게 되는데 책의 주인공 애나도 바로 그런 심정이지 않았을까?

 

광장 공포증을 앓고 있는 애나는 집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는 전직 정신과 의사다.

 

오로지 남편과 딸만이 그녀와 대화 상대이고 그녀 자신도 치료를 받으면서 처방약과 와인, 그리고 스릴러 영화, 체스 두기, 인터넷을 통해 환자들과 주고받는 것이 유일한 소일거리다.

 

이런 일들 가운데 그녀가 유달리 즐기는 취미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창문을 통해 바깥세상을 보는 것-

 

취미는 DSLR에 망원렌즈를 장착해 바깥을 보는 일인데 그러던  중 옆집에 새로 이사 온 가족을 보게 된다.

 

부모와 이선이란 아이로 구성된 집, 그들을 보며 내심 남편과 딸이 쟈신과 떨어져 지내는 사실을 돌아보게 되는데 어느 날 이선의 집에 이선의 엄마가 칼에 찔린 채 피를 흘리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자신은 바깥에 나갈 수 없으니 경찰에 신고를 할 수밖에 없었던 애나, 그런데 경찰로부터 들은 이야기는 사건 자체가 애초부터 없었다는 말을 듣는다.

 

도대체 자신이 본 것은 환상인가? 망각인가? 그것도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이선에게 물어봐도 그런 일이 없다고 하는데, 정작 애나 자신은 그런 사실을 믿을 수 없지만  바라보는 주위의 시선은 애나가 잘못 본 것임이 틀림없다는 확신으로 비친다.

 

이야기의 흐름적 공간은 오로지 애나의 집과 창문, 집안 전체, 전체적인 어두운 분위기 속에 그녀가 광장 공포증을 앓아야 했던 사연들이 펼쳐지면서 사건의 실체는 전혀 예상 밖의 반전을 선사한다.

 

이선의 엄마로 알고 있던 제인 러셀은 자신이 알고 있던 여인이 아니며 모두가 그렇다는 데에 이견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확신마저 불안감에 휩싸이는 애나의 심리가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전달된다.

 

처음 내놓는 작품이라고 하는데 전혀 초보의 색채가 묻어나지 않는 작품이다.

여성의 내재된, 그것도 자신이 겪었던 충격 속에서 다시 목격하게 된 사건의 실체를 밝혀나가는 주인공의 심리는 때론 독자들마저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게 만든 점, 마지막에 모든 얘기들이 퍼즐처럼 맞아떨어지는 반전의 실체 맛은 이 책을 읽는 묘미다.

 

애나가 즐겨보는 히치콕 감독의 영화나 그와 비슷한 영화를 보는 설정은 이 책의 분위기를 한껏 부추기면서 상황에 맞는 대사마저도 극에 달하는 역할을 해 주기에 이 책의 전체 흐름에 맞는 역할을 한다.

 

그녀의 목격한 실체의 존재는 과연 있었던 사람인지, 범인은 누구일까에 대한 궁금증의 반전을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에이미 애덤스, 게리 올드먼 주연의 영화로 만날 수있다니 더욱 기대를 주는 책, 특히 책 뒤편의 영화 소개는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보너스다.

 

29초

 

 

29초

29초
T. M. 로건 지음, 천화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9월

단 한순간의 결정으로 인생 일대의 변화를 가져올 기회가 온다면 당신은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

 

이 물음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책을 만났다.

 

전 작인 ‘리얼 라이즈’의 심리 스릴을 넘어선 또 다른 재미를 준 책, 저자의 소재 선택과 그에 어울리는 영화처럼 느끼며 읽을 수 있었던 작품이다.

 

대학 시간 강사인 세라는 전임 강사가 되길 희망하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남편과는 별거 상태로 지내는 워킹맘이다.

 

자신의 직속상관이자 TV 유명 프로그램에 자신의 이름을 걸고 출현하는 교수인  앨런 러브록에게 끊임없는 성추행과 성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지만 가정과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굴욕감과 한계를 줄타기하듯 넘기며 살아가는 여인이기도 하다.

 

 

변함없는 그의 집요한 행동과 말들을 곱씹으며 불만과 불만, 그 모든 것에 대한 폭발이 터지기 일보 직전 차를 몰고 가다 어느 괴한들이 자신의 딸 또래로 보이는 여자아이를 납치하려는 것을 보고 저지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그 이후 그녀 주위엔 누군가가 항상 보고 있다는 느낌과 함께 드디어 그녀에게 빚을 지었다는 한 남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는 그녀에게 뜻밖의 제안을 한다.

 

 

 “내게 이름 하나만 주시오.

감쪽같이 사라지게 해 주지, 이 세상에서 영원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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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은 세 가지였다.
72시간 안에 이름 하나를 말해야 한다.
거절하면, 제안은 사라질 것이다. 영원히.
받아들이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다. 선택을 번복할 수도 없다.
그녀는 이 낯선 남자를 바라보았다. 전에도 만난 적 없고, 오늘 밤이 지나면 다시는 만날 일 없는 이 남자를. 그녀에게 빚을 지고 말았다는, 이 강하고 위험한 남자를.
오로지 단 한 번의 거래, 평생 한 번 뿐일 제안이었다. 그녀의 인생을 바꿔놓을지도 모르는 거래. 누군가의 인생을 바꿔놓을 것이 거의 확실한 거래.
악마와의 거래였다.

 

자 이쯤 되면 독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세라 자신도 결코 이런 제안에 대해 선뜻 나서진 않지만 책의 흐름은 그녀로 하여금 결국 어떤 결단을 내리게 만든다.

 

책의 제목은 그녀가 이 일의 선택권을 준 볼코프와의 통화 시간인 29초를 의미한다.

단 29초란 시간이 주었던 결코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의 기로에서 책은 독자들이 예상을 허물고 뜻밖의 진행으로 이어지면서 좀체 책에서 손을 놓을 수가 없게 한다.

 

직장 내의 성희롱과 성폭력에 무방비로 노출이 되는 환경들, 자신의 최고 정점인 지위를 이용해 협박과 회유, 교만을 이용한 달콤한 제안을 통해 한 여성이자 인간으로서 대하는 것이 아닌 지식인이라고 할 수 없는 인간 이하의 행동을 취하는 앨런이란 인물을 설정한 부분들이 현시대의 문제점들을 표현한다.

 

인생의 고비에서 선택이란 갈림길에서 선 세라의 선택은 과연 어떤 결말을 이루어낼지….

아버지의 말은 인생을 오래 살아온 지혜의 선물처럼 느껴지는데, 반전의 반전의 맛을 이룬 리벤지 스릴러란 점에서 저자의 노련한 심리 표현력이 인상 깊게 다가온다.

 

단 29초의 시간으로 인해 모든 것이 변해버린 상황들, 책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저자의 말처럼 정당한 것과 옳은 것 사이의 긴장감, 선택지가 사라진다면 우리는 과연 어떤 결단을 내릴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던져 준 책이다.

 

우아한 연인

우아한연인우아한 연인
에이모 토울스 지음, 김승욱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9월

 

 

 

‘모스크바의 신사’의 저자인 첫 장편소설이다.

 

개정판으로 새롭게 현대문학에서 단장해 출간된 이 책은 이미 ‘모스크바의 신사’를 읽은 독자라면 절판된 책을 다시 만난다는 기쁨이 클 것 같다.

 

 

1966년 전시회에 남편과 같이 사진전을 보러 간 케이트는 오래전 한때 자신과 연인 사이였던 팅커의 모습을 발견하고 과거를 회상한다.

 

1938년 대공황의 끝자락이었던 그 당시 자신의 단짝인 이브와 같이 간 홀에서 우연히 만난 멋진 신사 팅커 그레이를 만나게 되고 이내 관심을 갖게 되는 세 사람의 미묘한 관계는 교통사고로 인해 변한다.

 

이브가 크게 상처를 입게 되면서 팅커는 신사도의 정신으로 자신의 차로 인한 사고의 책임을 지고 그녀를 보살피며 살게 되는데 자연히 케이트와도 멀어지게 된 사이가 된 세 사람, 이때 케이트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 개척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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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상을 통해 암울할 것만 같은 것을 연상했지만 이야기의 흐름은 그때나 지금이나 젊은 청춘들의 사랑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상큼함과 자연스러움, 싱그러움을 연상시킨 글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비서일을 그만두고 출판사의 보조 일을 시작으로 케이트 그녀 주위로 관심과 호감을 보이는 부유한 청년들의 등장은 케이크만이 가진 매력을 정점으로 십분 그들과의 교류를 통해 또 다른 인생 행보를 보인다는 점, 여기에 이브 또한 팅커와의 사랑이란 감정 앞에서 깊은 고심 끝에 그와 헤어지고 다른 인생을 살아보려 시도하는 행동들, 그 외에 다른 여인의 활발한 여장부 스타일의 과감한 행보는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책의 제목은 젊은 조지 워싱턴이 일찍이 발표한 사교 생활을 위한 110가지 행동 규칙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책 뒤편에 보면 부록으로도 나와있다.

마치 상류층인 자제들이 교육 받아야할 부분처럼 여겨지는 가르침은 이 책에서의 제목의 분위기를 넘어선 여인들의 당찬 인생도전기와 사랑 이야기를 더 다루고 있어 더욱 재미를 준다.

 

저자가 당시 시대의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는 묘사와 환경 부분들, 팅커가 개츠비처럼 비슷한 면을 보인 부분도 밉지만은 않은,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인간미가 느껴진 것은 저자가 그린 인물의 살아있는 부분들이 제대로 그려진 덕이 아닌가 싶다.

 

 

1938년 대공황을 배경으로 펼쳐진 세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한순간에 결정지어질 선택에 대한 생각도 해 보게 되는 책, 푹 빠지면서 읽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