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산, 청계산에 오르면…
인덕원역2번출구를나와청계사행버스를타고채10분이안걸리는곳에대단위
아파트단지가들어서고있다.막바지공사로분주한이곳이의왕시청계동과
포일동일원청계산자락10만평규모의청계지구다.
머지않아청계산은콘크리트숲에갇힌孤島가될지도모른다.
한때청계산을중심에두고2020년까지4개신도시를건설한다는
일명‘청계산프로젝트’추진계획도흘러나온적있어하는말이다.
아이들은개울물에던져놓고어른들은벌건얼굴로고스톱삼매경에빠져있다.
아스팔트길은산길걷는것보다훨씬힘이든다.
청계사입구엔이미빼곡하게들어찬차들로빈틈이없다.
결국엔어설프게후진하며내려가느라비지땀을흘리는구만…
우측등산로를따라오르려다청계사를들러물한모금마실요량으로
가파른돌계단을따라경내로들어선다.
우담바라는불경에서여래(如來)나전륜성왕(轉輪聖王)이나타날때만핀다는
상상의꽃이라고한다.
않았으며신도들은앞다투어극락보전안우담바라를친견했다고한다.
당시우담바라를’곰팡이다,풀잠자리알이다’라고보도한언론들을상대로
청계사신도회는‘누가감히우담바라를훼손하는가’라는
항의성명을발표하는등진실공방이오가기도했다.
우담바라이야기를정면으로비판하고나선스님도계신다.
남원실상사도법스님이다.
도법스님은“우담바라꽃바람이휩쓸고간불교계의모습은너무남루하다.
신도가많이모이고불전금이늘어날가능성이없었다면우리가
우담바라바람을일으켰을까”라고물은뒤
“우리가참으로부처님을잘모시고자한다면우담바라다라니를외울것이아니라
재산명예권력을내던진부처님처럼청빈한삶을선택해야옳다”시며불교계의
자성을촉구하기도했다.
극락보전은이익공(기둥중간에는창방과도리·장혀사이에화반을놓고,기둥머리에서는
또한지붕에는취두(지붕마루의양끝에얹는새머리모양을새긴장식기와.국가·사회적으로
이수봉을향해걷는능선에서바라다보이는관악산은손에잡힐듯하다.
과천대공원숲길도발아래다.
63빌딩황금빛외벽에부딪친빛은예까지반사되어눈이시릴정도다.
저멀리하늘과맞닿아있는서쪽바다도눈길좀달라한다.
근래들어산에올라이토록가시거리가좋았던날이없었다.
이곳저곳에서감탄사가절로터져나온다.
‘청계산노래한사발’이발목을잡는다.
통키타도,막걸리도있다.
한사발쭈욱~들이키고…내려가려다뒤돌아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