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前 알려진 히든 챔피언들, 지금도 챔피언… 기술만으로 1등 했을까?

20년前알려진히든챔피언들,지금도챔피언…기술만으로1등했을까?아니다소비자를읽었다본(독일)=온혜선조선비즈기자

기사 100자평(0)
  • 크게
  • 작게
    • 요즘
    • 싸이공감
    • 조선블로그
    • MSN메신저

    입력:2015.09.2603:04

    헤르만지몬"强小기업이수십년째세계정상유지하는비결은"

    기업규모는작지만,틈새시장을파고들어세계정상자리에오른독일의강소기업들은지난1996년출간된글로벌베스트셀러’히든챔피언’을통해전세계에널리알려졌다.이히든챔피언들은한국중소기업이본받아야할모델로오랫동안거론됐다.하지만과거의비즈니스환경과지금은완전히다르다.첨단기술이빠르게등장하고,세계경제는좀처럼침체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다.히든챔피언들은여전히잘하고있을까?

    이태경기자

    "히든챔피언이아직건재하냐고요?물론입니다.글로벌경제가위축되어도히든챔피언은영향을덜받습니다.소비자에게필수불가결한제품을만들기때문입니다."

    베스트셀러’히든챔피언’의저자인헤르만지몬(Simon·68·사진)지몬-쿠퍼&파트너스회장은비즈니스환경이끊임없이달라지는가운데서도작지만강한히든챔피언은여전히경쟁력이있다고말했다.’히든챔피언’이란세계시장점유율1~3위(또는대륙점유율1위)로연매출50억유로(약6조7000억원)이하의작지만강한기업을일컫는말이다.

    지난15일옛서독(西獨)의수도본에있는지몬-쿠퍼&파트너스사무실에서지몬회장을만났다.히든챔피언기업들이여전히시장의강자로불리는비결을물었더니"철저하게소비자요구를공략했기때문"이라는답변이돌아왔다.독일강소기업들의경쟁력은’기술력’이아니냐고반문하니까,갑자기자리에서일어나사무실책상에있던애플의MP3플레이어아이팟을가져왔다.지몬박사는"아이팟이나오기전에도많은음원을저장하면서,크기는작은MP3플레이어를만들수있는기술이있는기업이여럿있었다"고설명했다.그는"기술이제품의성공을보장하는것은아니다"며"뛰어난기술을가지고소비자가정말원하고필요한제품을만드는것이히든챔피언의핵심경쟁력"이라고강조했다.

    무서울정도로집요하게소비자요구공략

    ―히든챔피언이세상에알려진지벌써20년이됐습니다.여전히히든챔피언은경쟁력이있나요?

    "물론입니다.가령일본의도요타자동차가생산하는모든자동차가이세상에서사라진다고상상해보세요.어떤일이일어날까요?사람들은도요타자동차대신독일의BMW나벤츠,한국의현대차를사면됩니다.대체재를쉽게찾을수있다는이야기입니다.그런데세계적금속절단기업체인독일의트룸프(Trumpf)가만드는금속절단기가사라지면어떨까요.당장전세계에있는많은공장이멈출것입니다.이런장비는시장에가서바로살수있는물건이아닙니다.히든챔피언은소비자에게꼭필요하면서도쉽게대안을찾을수없는제품을만듭니다.그래서주변상황이달라져도큰영향을받지않습니다."

    ―뛰어난기술력이있어야이런제품을만들수있을것같습니다만.

    "꼭그렇다고는할수없습니다.히든챔피언이뛰어난기술력을갖춘기업이란점은맞습니다.그러나이들의제품이단지기술력덕분에시장에서독보적지위를차지하는것은절대아닙니다.히든챔피언은무서울정도로집요하게소비자가필요한것을파고듭니다.그래서잘알려지지않았지만,꼭필요한제품을잘만들고,관련시장에서오랫동안1위자리를지키는것입니다.기업이성공적인혁신을이뤄내기위해서는소비자요구와기술이라는원동력을한데통합해야합니다.제가조사해본결과히든챔피언의3분의2가이를잘이행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그러나대기업은이비율이20%에불과했습니다."

    ―아무리뛰어난기술이있더라도,그것만으로는살아남을수없다는이야기로들립니다.

    "소비자요구가바뀌는데기술만믿고있다가망한기업이많습니다.과거환등기부문세계시장선도기업이었던리플렉타(Reflecta)는현재무역회사로근근이연명합니다.디지털사진촬영시대가열리면서소비자들은빔프로젝터와핵심기술인전자장비및소프트웨어를갖춘컴퓨터를원했는데,리플렉타는이에대응하지못했습니다.환등기만큼은가장잘만든다고자부했지만,환등기를찾는소비자는이제거의없습니다.반면아리(ARRI)라는회사는원래영화용필름카메라분야의강자였지만,소비자수요를읽고디지털카메라제작에나섭니다.이를위해디지털카메라기업을인수하기도했습니다.디지털카메라는필름카메라특유의느낌이잘나지않는다는단점이있는데,필름카메라에노하우가있었던아리는이런단점을잘보완한제품을내놓았습니다.아리는여전히영화카메라분야의강자로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이는비단히든챔피언에만적용되는공식이아닙니다.규모가큰기업도마찬가지입니다.애플아이팟을떠올려볼까요.아이팟은처음보는사람도쉽게쓸수있습니다.그리고애플은아이튠스라는시스템을통해소비자가원하는음악을쉽게찾을수있도록서비스를제공합니다.애플이큰성공을거둔것은기술력을바탕으로소비자의요구를정확히파악한제품을만들었기때문입니다."

    ―결국좋은제품을만드는것못지않게좋은서비스를파는것도중요하다는이야기로들립니다.

    "소비자가원한다면서비스도같이팔아야합니다.히든챔피언가운데전문청소장비판매부문에서잘알려진하코(Hako)라는회사는전체매출액중청소장비판매가차지하는비율이고작20%밖에되지않습니다.장비대여,서비스,설계,상담으로이루어진통합서비스를통해서올리는매출액이이것보다더큽니다.하코는고객마다장비관리에필요한비용을산출해같이부담합니다.물건만좋다고다잘팔리는것은아닙니다."

    사업다각화하지않는대신전세계에납품

    ―히든챔피언이소비자에게잘집중하는비결은무엇인가요?

    "기업들이흔히성장을위해사업다각화를선언하곤하는데,히든챔피언은오히려반대로합니다.많은히든챔피언이성공하는이유는끈기있는태도로작은시장에집중하기때문이죠.’포기와재집중’입니다.예를들어변속장치제조업체인게트라크(Getrag)는2011년에변속장치사업에만전념하려고매출액의6분의1을차지하는차축(車軸)사업을매각했습니다.빈터할터가스트로놈(WinterhalterGastronom)이라는산업용식기세척시스템제작업체는학교·병원·구내식당·호텔·레스토랑에물건을공급하던회사였는데,나중에는호텔과레스토랑만대상으로삼았습니다.전세계산업용식기세척시스템시장에서이회사가차지하던점유율은5%였지만,호텔과레스토랑부문의점유율은15~20%까지올랐습니다."

    ―그럼회사가벌수있는수익이너무줄어들지않을까요?

    "그래서히든챔피언이’세계화’를추구하는겁니다.좁은범위에초점을맞추는대신전세계시장을대상으로물건을파는겁니다.에노바(Aenova)라는기업은유럽최대약품주문제작기업입니다.연간알약100억개와캡슐180억개를생산해,전세계제약기업400곳에납품합니다."

    ―그래도한분야에만집중하는것은위험부담이있을것같습니다.많은기업이사업다각화란길을택합니다만.

    "물론모든일에는한계가있습니다.히든챔피언도자신들이집중하던시장에서한계에부딪히는일을겪을수있습니다.환등기처럼시장자체가사라지는경우도있습니다.이런상황에서계속성장하려면결국다른사업을찾거나,사업의패러다임을바꿔야합니다.그러나이때는지금까지펼쳐온사업과가까운분야에머물러야합니다.앞에서언급했던트룸프는금속판및금속절단기부문에서세계적기업입니다.전통적으로금속판은기계로절단하곤했는데,1980년대들어와서는이분야에레이저기술이도입됐습니다.트룸프는자사의핵심부문을고수하면서독자적인레이저기기를개발했습니다.그결과트룸프는금속판절단부문에서시장주도기업이라는입지를지키고,게다가산업용레이저를생산하는최정상급기업가운데하나가되었습니다.

    펠베르트와하일리겐하우스에집중되어있는열쇠기업들도좋은예입니다.기업약150곳이모여있는데,이기업들은쇠를정교하게깎을수있는기술로열쇠를만들어왔습니다.그런데시간이지나면서이기업들대부분이잠금시스템에전자기술을도입했습니다.쇠를깎아만드는열쇠로시장지배권을지키는데한계가있다는것을인정한것입니다.중요한것은사업다각화든,신기술도입이든강점을갖고있는분야에서올바른집중대상을찾는것입니다."

    [WeeklyBIZ]디커플링논란부른위안화평가절하…외환제도개선위한것이혜운기자
    [WeeklyBIZ]세계경제디커플링시대,한국은…런던=배정원조선비즈기자
    [WeeklyBIZ]사회밑바닥’삐딱이’처럼혁신하라키라마야필립스’미스핏이코노미(TheMisfitEconomy)’저자
    "폴크스바겐,일본따라해야산다…디젤차접어라"레오니드버시스키블룸버그칼럼니스트
    [WeeklyBIZ]한국의히든챔피언겨우23곳뿐…규제완화보다교육시스템바꿔야본(독일)=온혜선조선비즈기자
    [WeeklyBIZ]경기침체지속상황에선한국’탈동조화’선택해야…단외화표시부채관리필요연세대경제학부성태윤교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