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생각 · 위험한 책 · 필연적인 마찰

위험한생각·위험한·필연적인마찰

Awisemanmaylookridiculousinthecompanyoffools.

(바보들속에섞여있는賢人은,우습게보여지게되어있다.)

Anideathatisnotdangerousisunworthyofbeingcalledanideaatall.

(위험하지않은아이디아는,아이디아라고부를가치조차없다.)

~OscarWilde(1854-1900)

세상에는수많은아이디어(Idea)있다.

세상에는수많은글이계속쏟아져나온다.

그러나,전혀위험스러운점이없는Idea(아이디어)글은,

아무런가치조차없는것이다.

세상에널려있는책들중에서,그대에게전혀위험스럽지않은책이있다면,

그것은단지쓰레기일뿐이다.

그대를위험스럽게만드는,그대에게위험을느끼게있는책에의하여,

그대는생각을하게되고,그대에게서는변화가일어나게되는것이다.

그렇다!

세상에서가치있는가르침들은,모두,

그대에게위험을끼칠있는가르침이다.

그리고모든가치있는것들은

“모두다,한때,위험한것”이었음을절대로잊지마시라!

더이상위험하지않은책,더이상위험하지않은가르침,

더이상그대를변화시킬수없는것들은…

아무런값어치가없는것으로쓰레기일뿐이다.

자기에게거부감을일으키고또한위험스럽게느껴지는,

자기에게거부감을솟아나게하는아이디아(Idea),

쉽게받아들일없는새로운가르침등등에의해서만

그대에게는변화라는것이일어있을뿐이다!알겠는가?

마찬가지이다!

현명한사람은그대를편안하게’내버려두질않는다.

그대들을편안하게있는사람들은?

연예인,위안부,아첨꾼의자질을갖고있는부류의사람들일가능성이많다!

그렇기때문에진정으로현명한사람들이

보통사람들의눈에는이상스럽게보여지고,

가까이하기가거북스럽고,

또한Freak(괴짜)보여지는것일뿐이다.

Awisemanmaylookridiculousinthecompanyoffools.

(바보들속에섞여있는賢人은,우습게보여지게되어있다.)

뿐만이아니다.

그대들을거북스럽게만들고있는사람들의재능속에는,

狂氣(광기)마저포함되어있는경우가대부분이다.

사실은,狂氣(광기)때문에,

인류의문화는발전계승되어나가게되어있는것이지만

마찬가지이다.

어떤사람이,글에서또는내가지적한어떤사항에서,

커다란거부감과반감을느끼면서마음이크게불편해지고있다면?

원인은,전적으로,사람자신에게있는것이다!

왜냐하면그러한감정의기저(基底)에는

자기자신의것과나의것이,얼마든지,다를수도있다!,

엄연한사실을,전혀,인정하지않으려고하는폐쇄성.

자기의것을방어해야만되겠다는방어감.

새롭게변화되기를거부하는고집과타성.

그리고상대방을향한공격성등등이놓여있는것이고

그러한복합적인감정에서나오게되는일종의거부감,

바로,것이기때문이다!

예를들어서설명하여볼까?

「한왕조(王朝)무려500년씩이나지배하고있는李氏조선이라는나라에,

나는아무런흥미도관심도느낄없다!,

영국의史學者Toynbee(1889-1975)말한적이있었는데

한국인인그대는,영국인의말에,크게반감을느낄수도있겠지만

Toynbee학자(學者)임을인정한다면?

그의속에는심오한의미가들어있다!

따라서,나는그의말에서어떠한반감(反感)느껴지지않는다!

자아!우리,함께,깊이생각하여보자!

이조시대의지식인들,

이조시대때의선비라는사람들,

그리고,당시에소위學者라고알려져있는인물들이,

이룩하여놓은학문적인업적이라고만한것에는과연무엇무엇이있는가?

이조시대의역사에등장하고있는그토록많고도많았던,

‘목숨을내건투쟁’이라는것들은,과연,무슨투쟁이었을까?

아마도,고작,儒敎(유교)에관한말싸움’뿐이아니었을까?

말이너무지나치다고보이는가?

(알고보면학문적으로는아무런가치도없는데도불구하고

워낙,지식인또는學者라고만한사람들이없다보니까

후세의사람들이,그들을,學者라고만들어놓게셈이나아닐까?)

그렇다!

내가때에는

學問은고사하고,‘논쟁꺼리조차도되지않는

당파싸움이라는,하찮은패싸움전부였을뿐이다!

그렇기때문에아무리높히평가해주어도

그러한것들은학문근처에도없는단순한패싸움뿐이다!

과연,어느나라,어느학파에서그런것들을

‘學問의범주’속에집어넣어줄수있단말인가?

당파싸움이라는것도

수많은목숨을앗아간사화(史禍)라는것도

조선시대의지식인또는學者(?)간의논쟁꺼리란것들도

알고보면,모두,유교의해석상의차이’대한말싸움정도였을뿐이다!

(사실상,소위궁중비화와조금도다르지않은권모술수와말싸움정도였을뿐이다!)

하긴,그런‘말싸움’조차도,떳떳하게,

그유교자체의‘피해’를,

그유교자체의‘잘못’을,

그유교자체의‘모순’을지적하는것도못되고…

단지,“유교테두리안에서,어떤해석이정통이냐?”하는,

새로운주장도못되는것으로…

알고보면,겨우,해석上의의견차이’였을뿐이다!

그렇다!

어떤선비도,자신있게儒敎자체를부정(否定)용기도없었고,

어떤學者(?),유교의유해론을떳떳하게내놓지도못한

고작,“어떤해석이정통인가?”라는,

겨우,그런의견의차이때문에죽어갔다고하니

그런수준의태도를,그대는,과연,‘지식인·學者의태도’라고불러있겠는가?

어차피,죽어가기는마찬가지였으면서도

고작,의견의차이에다가,목숨을걸고서덤벼드는그런고집은,

차라리,불나방(?)의고집이라고부르는편이타당할것이다.

—————–

그렇다면그것은이미지나가버린,

옛날의李氏조선시대의사람들에게만있었던현상일까?

그리하여,오늘날의한국인들에게는전혀해당되지않는사항들일까?

점에관하여,다시한번,관조(觀照)하여보기로하자!

바로,지금,오늘날의한국의학자사회에,또는학문의세계에,

論爭(논쟁)다운논쟁,과연,있다고있는가?

그리고한국의정치나일반사회에,

討論(토론)다운토론과연있다고있는가?

어디뿐일까?

하다못해,배움의터전이라는학교에대화나토론이있는가?

강의실에質問(질문)다운질문제대로있는가?

결국은先生(또는교수)혼자서만떠드는,

주입식(?)또는독재식(?)이라는수업·강의가전부일아닌가?


[나는1970년代에한국을떠나사람이라서,

오늘날의한국의大學에대해서는아는것이전혀없지만

내가살았던시대의대학강의에는,질문이라는것이아에없었다!

차라리,국민학교와고등학교의수업에는질문이있었지만

대학의강의에는질문이라는것이아에없었다!

그리고,휴강(休講)휴교(休校)?그다지도많은가?

세상에서가장교수노릇먹기쉬운나라가,바로,한국일것이다!

(아마도지금도달라진것이전혀없을것이다.)]

바로,지금,글을읽고있는그대여!

그대는과연점에대하여어떻게생각하고있는가?

그리고그대자신은어떤태도를취하고있는가?

——————

틀림없이,지금글을읽고있는한국인중에는,

나의글이,자기자신의의견과다르다고해서,크게분개를하고있거나,

하다못해,나를미국의하수인또는한국을폄하하는,한국을배반한

미국에서살고있는매국노

미국놈들보다도얄미운이라고,분노하고있을지도모르겠는데

그런사람들에게나는이렇게요구하고싶다!

“李氏조선시대,또는그이전의學者나學問중에,

세계인들앞에떳떳하게내놓을만한학자나학문적인업적이있다면?

서슴치말고,알려달라!

그러면,우리모두힘을합쳐서

그와같은우리선조들의업적을全세계인들에게알리도록하자!”

그렇다!그러한학자나학문적인업적이있다면

이상망설이지말고,외국의학계에도알려야아닌가?

무엇때문에감추어필요가있겠는가?

그러니,나에게알려달라!

내가,다른분야에대해서는모르겠으나

哲學또는생물학분야에대해서는,조금,알고있으니

그런분야에서,세계적인업적이나인물이있다면?

,학문의세계에서통용있는보편타당성이있으면서,

논리적으로충분조건을갖추고있는학문적인업적있다면?

나에게알려주기바란다!

그러면내가,앞장서서,외국의학계에다소개를것이다!

하지만내가우려하는것은?

단지,‘자기의조상’이기때문에…

또는우리의것’이기때문에…

‘무조건좋을수밖에없다!’라는,소아병적인생각이나,

국수주의적(國粹主義的)인발상은?

아무런가치도없고,오히려해롭다는것을알아야한다!

나는,그런식의것들에는,아무런관심도없고,

또한아무런가치도부여하고있지않다!

—————–

부분에서하던이야기로,되돌아와서

유교에관한말싸움’대하여살펴보기로할까?

내가때에,더욱학문상,챙피한것은

해석(Interpretation)무슨정통(正統)이네·

사통(邪統)이네가있을있단말인가?

서로서로다른것이,바로,해석이라는아닌가?

그렇다!그것이,해석의속성(屬性)아닌가?

그런데어떻게해서,정통해석이있고,사통해석이있다고있었는가?

그런짓은?

다른사람을처단해버리기위하여,

일부러,사람의생각을사통으로몰아서,

그것을빌미로삼아서,

그의목숨을빼앗기위한살인행위의전주곡뿐이다!

그것이,바로종교단체에서하는이단(異端)취급’똑같은짓꺼리이다!

그렇다!

같은테두리안에서의차이는,

사실상,새로운아이디어(idea)라고부를것도못되고….

아부·아첨이라는것은?

아부든·작은아첨이든간에,변화와발전에방해만뿐이다!

모든종교단체에서는단체를유지해나가기위하여,

믿음’이라는것을강요하고있는데….

내가때에는,그들이이야기하는그런믿음?

믿음(Faith)아니고,단지,맹종과충성과아부만을이야기하는뿐이다!

단지,겉모양만믿음이라고되어있을뿐이지,

내막은?

오직반대와이탈을막기위한맹종만을강요하고있을뿐이다!

하지만,믿음과맹종은전적으로다른것이다.

그렇다!아부만잘한다고해서믿음이많은것은아니다.알겠는가?

(문학의즐거음,2001118)

~/閑超(한초)李相奉(이상봉)

*Dr.Lee’sClass:DiscoveringYourNature,

P.O.Box52063,Philadelphia,PA.19115,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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